메뉴 건너뛰기

close

5월 19일 안동시 남부지방산림청 전정에서 영양·영덕주민 70여 명이 영양풍력단지조성을 반대했다.
▲ 영양 풍력은 폭력 5월 19일 안동시 남부지방산림청 전정에서 영양·영덕주민 70여 명이 영양풍력단지조성을 반대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주민피해, 산림파괴 외면하는 산림청은 각성하라."

경북 영양군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풍력단지사업을 반대하는 집회가 5월 19일 남부지방산림청 전정에서 풍력단지저지 영양·영덕 공동대책위원회(아래 공대위)와 영양·영덕군 주민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우리는 1차 영양풍력단지의 진실을 알고 있다' '이미 가동 중인 맹동산 풍력단지에 대한 검증과 평가가 먼저다'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걸고 풍력단지사업을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공대위는 "영양·영덕에서 진행되는 풍력사업은 우리나라 재생에너지사업이 아니다"라면서 "낙동정맥의 자연과 주민들의 삶을 파괴하며 건설된 풍력발전기의 전기수익과 탄소배출권은 모두 외국회사에서 가져가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외국의 경우 풍력단지는 바다에 건설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자연을 훼손하며 산을 깎고 꼭대기에 설치하고 있는 실정이다"라면서 "산림을 보호하고 낙동정맥을 지켜야 할 산림청이 먼저 나서서 재생에너지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피해와 관련기관의 대조된 환경평가를 위주로 준비한 성명서 내용을 주민대표 2명이 번갈아 가며 낭독했다.
▲ 성명서 낭독 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피해와 관련기관의 대조된 환경평가를 위주로 준비한 성명서 내용을 주민대표 2명이 번갈아 가며 낭독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이어 공대위는 경북녹색당, 대구·안동환경운동연합 등 총 16개 단체와 공동으로 'AWP(GS) 풍력사업은 자연과 영양·영덕 주민들에 대한 폭력이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를 통해 공대위는 우선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종들이 서식하과 잘 보존된 낙동정맥에 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지난 5월 대구지방환경청과 한국환경정책·평가 연구원의 풍력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와 풍력회사인 AWP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가 다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산지관리법과 환경영향평가서등에 관한 협의업무 처리규정에 따라 영양풍력사업에 대해  산림청은 '불허'(不許)하고, 환경부는 '부동의'(不同意)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은 산림을 훼손하고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외치고 있다
▲ '산림청 본연의 기능을 준수하라' 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은 산림을 훼손하고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외치고 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산림청의 식목일행사에 풍력단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업체로부터 협찬받은 수건으로 인해 주민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 협찬 받은 수건 산림청의 식목일행사에 풍력단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업체로부터 협찬받은 수건으로 인해 주민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답변에 나선 배정호 남부지방산림청장은 "사업은 영양군에서 진행할 때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우리로서도 정해진 법과 규정에 준해서 협의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해 주민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한편, 집회에서 지난 4월 3일 치러진 산림청의 제70회 식목일행사에 풍력사업 회사인 A모사의 수건을 협찬받은 것과 관련한 공대위의 질문에 '협찬회사가 자발적으로 두고 간 것'이라는 답변이 나오자 주민들의 항의가 빗발치기도 했다.

공대위는 "산림청이 횡설수설, 중언부언 등으로 모자라는 답변만 하고 있다"며 '낙동정맥파괴 들러리서는 산림청규탄 항의서'를 전달하는 것으로 집회를 정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fmtv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영양군, #풍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