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 본인이 (새누리당의 공무원연금 개혁안 파기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고 자기가 무능하다는 것을 깨우쳐야지,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해) 마치 남 얘기하듯, 정치평론가이듯 얘기하며 그게 대통령인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이상민 새정치연합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속적인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 강조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아닌 정치평론가' 같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새누리당과 청와대의 엇박자로 공무원연금 개혁안 국회 통과가 무산됐음에도, 대통령은 갈등을 푸는 대신 정치평론가처럼 "뜬금없이 툭, 툭 얘기를 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왜 대통령이 한숨이 나냐, 국민께서 한숨 날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통령은 12일 국무회의 중 "공무원연금개혁만 생각하면 한숨이 나온다"고 말했다.

13일 오전 박정호 <오마이뉴스> 기자가 진행한 팟캐스트 방송 <장윤선의 팟짱>에 출연한 이 의원은 4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6일) 벌어진 새누리당의 박상옥 대법관 후보 임명동의안 단독 처리와 공무원연금 개혁안 파기 결과 국회 파행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공무원 연금 합의안 약속을 대통령 한 마디에 새누리당이 깨갱하고 파기시켰다. 야당이 아무 일 없다는 듯이 가만히 있어야 하냐"며 "6일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원만한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 법사위 법안을 묶어두라'고 요청해 (이것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한 5월 임시국회 첫날(12일) 본회의 결과에 대해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이종걸 새정치연합 신임 원내대표의 10일 합의 내용을 따른 것이라며, "(유 원내대표) 본인의 협상력, 정치력이 부족해서 생긴 결과를 법사위원장한테 떠넘기는 행동은 비겁하다"고 비판했다.

김무성 대표에 대해서도 "박근혜 대통령 한 마디면 자신들이 야당과 협의해서 만든 합의안을 파기하는, 비겁하고 약한 집권당의 당 대표 행태가 부끄러운 것 아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12일 본회의에서 여야는 법안 3개, 소득세·지방재정법·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안만을 처리했으며, 이 의원은 법사위원장 권한으로 체계·자구 심사를 마친 법사위 계류 법안 50여 개 결재를 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이 의원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경선 기탁금 출처 설명에 대해 '뻔뻔하다'고 비판했다. 홍 지사는 지난 11일 경남도청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과거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시절 받은 '활동 대책비' 일부를 부인에게 줬으며, 부인이 모아둔 돈으로 2011년 기탁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국민 세금에서 나온 돈을 인마이포켓 한다고 뻔뻔하게 말 할 수 있나, 이것이 새누리당의 문화, 수준"이라며 "당이나 국회를 운영하는데 (대책비를) 써야지, 자기 집 가사 운영하는 데 쓰면 어떻게 하나. 공사를 구분 못한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이밖에 12일 새정치연합 의원총회 중 나온 정청래 최고위원 출당 조치에 대한 입장과 새정치연합의 내홍을 풀기 위한 대책을 밝혔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장윤선의 팟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 아이튠즈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오마이TV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팟빵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이상민 유승민, #이상민 박근혜, #법사위 권한, #공무원연금개혁안 파기, #박근혜 새누리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