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13일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13일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일부 자료가 삭제된 흔적을 포착하고 사실 확인에 나섰다. 또 검찰은 압수 자료 검토가 끝나는대로 다음주 중반 이후부터 성완종 전 회장의 측근 소환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 관계자는 19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압수수색한) 디지털 자료 중에 삭제된 흔적들이 있다"며 "수사초기 단계에서 증거와 관련해 중대한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찰 관계자는 "디지털 자료는 삭제 일시가 정확하게 드러나게 돼 있다"며 "수사 자료에 대한 은닉, 폐기가 발견되면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또 검찰은 성 전 회장 측근들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말을 맞춘 정황이 있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전날 <KBS>는 경남기업 관계자의 말을 통해 지난 15일 검찰이 경남기업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CCTV 영상 일부가 빠져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검찰은 또 성 전 회장의 측근 등 핵심 인물들을 다음주 중반 이후부터 소환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소환 대상으로는 성 전 회장의 최측근인 수행비서 이아무개씨와, 홍보업무를 총괄해 온 박아무개 전 상무, 재무담당 한아무개 전 부사장과 윤아무개 전 부사장 등 경남기업 임직원들이다.

수사팀은 지난 15일 경남기업과 성 전 회장 측근의 주거지와 경성 전 회장이 타던 차량 등 총 15곳에서 압수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분석중이다. 이 중 디지털 증거는 파일 당 수십만 페이지에 달하는 회계자료도 존재한다. 또 수사팀은 자원외교 비리 수사를 맡았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로부터 넘겨받은 자료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 조사가 끝나는대로 필요한 참고인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압수했던 성 전 회장 측근 등의 휴대전화는 다음주부터 본인에게 되돌려줄 예정이다.

○ 편집ㅣ장지혜 기자



태그:#성완종리스트, #이완구 국무총리, #경남기업, #압수수색, #소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