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JTBC는 15일 메인 뉴스프로그램 <뉴스룸>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경향신문> 단독 인터뷰 녹음 파일을 유족과 <경향>의 반대에도 방영해, 논란이 일고 있다.
 JTBC는 15일 메인 뉴스프로그램 <뉴스룸>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경향신문> 단독 인터뷰 녹음 파일을 유족과 <경향>의 반대에도 방영해, 논란이 일고 있다.
ⓒ JTBC <뉴스룸>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JTBC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경향신문> 단독 인터뷰 녹음파일을 유족과 <경향>의 반대에도 방송해, 논란이 일고 있다.

JTBC는 15일 밤 손석희 앵커가 진행하는 메인 뉴스프로그램 <뉴스룸> 2부(오후 9시)에서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손석희 앵커는 녹음파일 내용을 공개하면서 "대부분의 분량을 공개해드리는 이유는 또 다른 녹취록에 대한 오해를 가능하면 불식시키고 지금까지 일부만 전해져 왔던 것에서 가능하면 전체 맥락이 담긴 전량을 전해드려서 실체에 접근해보자(는 차원이다), 이건 시민의 알 권리와 관련된 부분이니까요"라고 말했다.

그러나 <경향>은 방송이 끝난 뒤 올린 기사를 통해 "JTBC는 방송에 앞서 유족과 <경향>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앞서 <경향>은 유족의 동의를 받고 녹음파일을 검찰에 제출했다. 또한 유족들의 뜻에 따라 녹음파일 내용은 지면에 싣되, 육성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경향>에 따르면, 성완종 전 회장의 장남 성승훈씨는 방송 전 JTBC 보도국에 전화를 걸어 "고인의 육성 공개를 원하지 않는다, 방송을 중단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박래용 <경향> 편집국장도 <뉴스룸> 2부가 시작되기 전 JTBC 오병상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유족들이 녹음파일 공개를 원하지 않는다"면서 "<경향> 기자가 인터뷰한 녹음파일을 아무런 동의 없이 무단 방송하는 것은 타 언론사의 취재일지를 훔쳐 보도하는 것과 다름없다, 언론윤리에 정면으로 반하는 행위"라고 항의했다. 하지만 오 국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손석희 앵커 "내일(16일) 연락 달라".... 공식입장 밝힐 듯

JTBC가 입수한 녹음파일은 이날 <경향>이 검찰에 제출할 당시 보안 작업을 도와주겠다고 자진 참여한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김인성씨가 JTBC에 넘겨준 것으로 알려졌다. 손석희 앵커는 방송에서 "이 녹음파일을 JTBC 취재팀이 입수했는데, 경향신문과는 상관없다. 다른 곳에서 입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김씨는 "JTBC 측에 <경향> 보도 후에 활용하라며 녹음파일을 넘겨줬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유족과 <경향>은 JTBC와 김씨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한다.

한편, <오마이뉴스>는 JTBC 입장을 듣기 위해 보도담당 사장인 손석희 앵커에게 연락을 했지만, 손석희 앵커는 "내일(16일) 연락 달라"는 말만 남겼다. 16일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 편집|손병관 기자


태그:#성완종 녹음 파일 , #JTBC
댓글4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