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월성원전 인근 봉길마을 한 주민이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열린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에 대한 항의 집회에서 비를 맞으며 바닥에 앉아 있다.
▲ 근심 쌓인 원전 인근 주민 월성원전 인근 봉길마을 한 주민이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열린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에 대한 항의 집회에서 비를 맞으며 바닥에 앉아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한 지역 주민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에서 피켓을 들고 서 있다.
▲ '원전 수명 연장에 안녕하십니까?'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한 지역 주민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에서 피켓을 들고 서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수명연장은 파국의 지름길, 월성1호기 살리지 말고 주민 목숨 살려내라."
"수명연장 하려면 지역주민 생계대책부터 세우고 하라."

월성원자력발전소 인근에 있는 경북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주민 70여 명이 3일 오후 월성원전 북문(정문) 앞에서 "살려달라"고 아우성을 쳤다. 징과 꽹과리를 치며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민중가요를 어설프게 따라 불렀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평생을 봉길리에서 농사 짓고 고기 잡으며 살았다는 이순연(82)씨는 "와 우리가 비 맞으면서 서럽게 울부짖어야 되노"라며 고함을 질렀다. 주민들은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을 반대한다며 붉은색의 머리띠를 두르고 피켓을 들었다.

노국자(80)씨와 김혜련(67)씨는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이 일방적으로 안전성에 문제없다고 하는데 그걸 누가 믿겠나"라며 "주민들을 무시하는 수명연장에 우리들은 무조건 반대한다"고 말했다.

월성원전 주변 주민들,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하며 집회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를 마치고 행진을 하고 있다.
▲ 월성1호기 연장 운영에 '뿔난' 주민들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를 마치고 행진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를 열고 수명연장결정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 "주민들을 무시하지 말라!"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를 열고 수명연장결정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지난달 27일 오전 1시 야당 추천 위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을 결정하자 월성원전 주변의 주민들은 매일 집회를 여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양남면 봉길리 주민들로 구성된 '봉길리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6일부터 매일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월성원전 북문에서부터 마을 입구인 청정누리공원까지 약 500m 거리행진을 벌이며 생계대책을 요구했다.

마을주민들은 "삼국통일을 완수한 신라 문무왕의 수중릉이 있는 봉길리에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았으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난 이후에는 많이 줄었다"고 말했다. 20년이 넘도록 봉길리에서 횟집을 운영하고 있다는 김혜련씨는 "조상 대대로 이 동네에 살았는데 원전뿐만 아니라 방폐장을 짓고부터는 손님이 오지 않는다"며 "더 이상 먹고 살 길이 없다"고 울먹였다.

김남용 '봉길리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원안위가 수명연장을 결정한 것은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원안위가 충분하게 심사하지 않았고 부적격한 위원을 참여시켰다"고 말했다. 특히 개정된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하지만 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듣지 않았다고 반발했다.

김 위원장은 "원안위가 떳떳하다면 왜 한밤중에 연장안을 통과시켰겠느냐"며 "수명연장 결정을 4~5개월 늦춘다고 해서 전력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무슨 의혹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안위가 한 결정은 시험문제를 직접 출제하고 답을 작성하고 체점까지 혼자 한 것이나 다름없다, 안전성을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원전 주변은 죽은 도시, 이주대책 세워 달라"

월성원전과 맞붙어 있는 나아리에 거주하는 한 주민이 3일 오후 경북 경주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의 (오른쪽부터) 월성1,2호기를 바라보고 있다. 월성1호기는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수명연장결정을 해 2022년까지 운행하게 된다.
▲ 월성1호기 쳐다보는 주민 월성원전과 맞붙어 있는 나아리에 거주하는 한 주민이 3일 오후 경북 경주에 위치한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의 (오른쪽부터) 월성1,2호기를 바라보고 있다. 월성1호기는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수명연장결정을 해 2022년까지 운행하게 된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같은 날, 지난해 8월 25일부터 이주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양남면 나산리·나아리 주민 10여 명은 월성원전 남문 앞 농성장에 모여 원안위와 한수원을 성토했다. 김정섭(70) '나아·나산이주대책위'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나기 전에는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살았지만 지금은 죽은 도시가 되었다"며 "10가구 중 2가구 정도만 불이 켜져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집을 팔려고 해도, 전세나 월세를 내놓아도 나가지 않는다"며 "마을을 황폐화시킨 원인 제공자인 한수원이 우리 재산을 인수해주고 우리는 안전한 곳으로 이주해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산리에 사는 김해준(72)씨는 "원전이 들어올 때 우리는 방사능이 뭔지도 모르고 위험한지도 몰랐다"며 "후쿠시마 원전이 터지고 난 후에 위험하다는 걸 알게 됐다, 월성원전은 중수로이기 때문에 경수로 원전보다 더 위험하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은 월성 2, 3, 4호기의 수명연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우리는 생계대책도 필요 없고 오로지 안전한 곳으로 이주해 살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우리 집은 여기서 5대째 살았는데 원전이 들어서면서 토지를 강제수용 당했다"며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땅을 지키고 싶었지만 더 이상 지키기 어렵게 되었다. 제발 우리가 원전에서 안전한 곳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하소연했다.

"914m밖 주민들에겐 아무 보상도... 우린 물고기보다 못하다"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를 열고 수명연장결정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 원전 폐쇄 촉구 나선 주민들 3일 오후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결정 항의 집회를 열고 수명연장결정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현재 원자력발전소법에 따르면 주민들의 거주 및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경수로 원전의 경우 원전에서 500~700m, 중수로의 경우 914m 밖에 울타리를 치도록 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 법이 어떤 근거에 의한 것인지 알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진곤 양남농협 조합장은 "914m 안에 있는 사람들은 방사능에 오염되고 915m에 있는 사람들은 오염되지 않느냐"며 "한수원은 엉터리 법규를 가지고 주민들의 이주대책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아리의 한 주민은 "월성원전에서 원전 반경 8km 이내의 바다 어장과 어업권은 보상하면서 914m 밖의 주민들에게는 아무런 보상도 하지 않았다"며 "우리들은 물고기보다 못한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마을주민 대부분은 원전의 수명 연장에 반대한다며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줄 때까지 원전 앞을 떠나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경주(양남, 양북, 감포) 주민들로 구성된 '월성1호기 동경주 대책위원회'도 3일 오전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 허가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새벽 1시 날치기 통과를 한 것은 우리 주민들을 향한 엄중한 도발"이라며 "원안위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지만 우리의 권리를 고의적으로 박탈하고 위법한 절차로 표결을 이끌었다"고 비판한 뒤 표결에 참여한 원안위원 7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한수원은 원안위의 결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월성1호기의 가동을 곧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는 기자와 만나 "월성1호기의 안전성이 확보돼 있다고 보고했고 원안위가 이를 인정한 것"이라며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추가 보상도 협의할 것"이라며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발전도 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반대, #주민 농성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