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북구 주민회 임수필 회장 등이 나서서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하며,
즉각 폐쇄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 울산 북구 호계역 앞에서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는 주민대표들 울산북구 주민회 임수필 회장 등이 나서서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하며, 즉각 폐쇄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오는 2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월성1호기 수명 연장' 여부 결정을 앞두고, 오늘(25일) 월성1호기에서 12km 정도 떨어져 있는 울산광역시 북구 지역 주민들이 모여 '월성1호기 수명 연장 반대', '수명 다한 월성1호기 즉각 폐쇄하라'고 요구하는 거리 행진에 나섰다.

울산북구 주민회가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울산 호계역 앞에서 '월성1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출정식을 연 후 호계동 일대 거리를 행진했다. 시민들은 '울산시민 불안하다 월성1호기 폐쇄하라', '월성1호기 폐쇄해도 전기가 남아돈다 월성1호기 즉각 폐쇄하라'라고 구호를 외쳤다.

울산 북구 주민, 북구시의회 의원 등 50여 명이 호계동 일대 거리 행진을 하면서 '수명다한 월성1호기 폐쇄'를 외쳤다.
▲ 울산 북구 호계동 일대를 행진하며 월성1호기 폐쇄 요구 울산 북구 주민, 북구시의회 의원 등 50여 명이 호계동 일대 거리 행진을 하면서 '수명다한 월성1호기 폐쇄'를 외쳤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월성 1호기를 폐쇄하여도 전기 수급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즉각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행진을 하고 있다.
▲ 월성 1호기는 고작 0.8%의 전기 생산 월성 1호기를 폐쇄하여도 전기 수급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즉각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행진을 하고 있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이날 주민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임수필 북구주민회 대표 등이 나서서 발표한 성명서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핵발전을 통하여 공급하는 전기는 26%에 불과하며, 우리 나라의 전력 예비율은 10~18%가 되기 때문에 월성1호기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고작 0.8%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월성1호기를 폐쇄하여도 전혀 전기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명다한 노후 핵발전소인 월성1호기를 수명 연장하여 계속 가동하겠다는 것은 주민들을 무척 불안하게 하고 있다.

월성1호기는 캐나다가 개발했는데, 월성1호기는 약간의 위험에도 쉽게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는 기종이어서 이미 캐나다는 영구 폐쇄를 했는데, 우리 나라에서 수명 연장을 하려는 것은 울산 북구 주민들은 물론 울산시민들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중략)

월성1호기는 활성단층대인 읍천단층에서 불과 수백미터 거리에 위치해 있어서 지진에 매우 취약한데, 수명 연장하는 것은 우리 국민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불안하게 하고 있다.(중략)

올해 공포된 원자력안전법에 의하여 노후 핵발전소 수명 연장은 주민 의견 수렴절차를 거치도록 되어 있는데, 그것을 안 하는 것은 원안위의 직무유기다. 주민들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서 수명 연장 여부를 결정하라."

월성1호기 수명 연장을 하려면 반드시 주민들의 의사를 물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 원안위는 내일 '월성1호기 폐쇄' 결정을 내려야 월성1호기 수명 연장을 하려면 반드시 주민들의 의사를 물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이날 행사에 참가한 수원대 이원영 교수는 "월성1호기의 1만년 빈도 지진 최대지반가속도를 0.28g로 계산해 놓고도 스트레스 테스트 기준을 0.3g로 낙관적으로 설정한 것은 '핵발전 사고 대비하여 최대한 보수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무시하였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에서 보듯이 일본 열도에서는 근래에 지진이 매우 잦은데, 일본에 인접한 우리나라의 동남해안 지역은 결코 지진에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에는 북구 지역주민, 울산북구의회 안승찬 의원과 윤치용 의원, 강진희 부의장 등이 참여했고, 전교조 울산지부 조합원, 부산, 서울 등지에서 온 시민 등 약 50여 명이 함께 했다.

호계동 일대의 거리 행진 이후, 일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성대 김해창교수, 동아대 황연수 교수 초청 탈핵 주민 토크쇼도 열렸다.
▲ 월성1호기 폐쇄 요구 행진 후 진행한 탈핵전문가 초청 토크쇼 호계동 일대의 거리 행진 이후, 일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성대 김해창교수, 동아대 황연수 교수 초청 탈핵 주민 토크쇼도 열렸다.
ⓒ 김광철

관련사진보기


거리 행진을 마친 주민들은 북구주민회 사무실에 모여 부산 경성대의 김해창 교수, 동아대 황연수 교수 등을 강사로 초빙해 '탈핵인사 초청 토크쇼'를 열었다.


태그:#울산북구주민회, #월성1호기 폐쇄 요구, #탈핵인사 초청 토크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교조 초등위원장,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회장을 거쳐 현재 초록교육연대 공돋대표를 9년째 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의 혁신학교인 서울신은초등학교에서 교사, 어린이, 학부모 초록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 초록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