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마치고 입구로 들어서고 있다.
▲ 굳은 표정의 이완구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마치고 입구로 들어서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부동산 투기 의혹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경기도 성남 판교 땅에 이어 서울 강남구의 타워팰리스 아파트로 거액의 시사차익을 거뒀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온다. 당시 국회의원으로서 고급정보를 가지고 땅 구입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심도 제기된다. 자고 일어나면 투기를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추가되는 상황이다.

이 후보자는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 등에 본인이 직접 나서 적극 해명하는 반면, 각종 부동산 투기 의혹에는 침묵하는 모습이다. 야당은 그의 부동산 매입 이력을 투기의 전형적인 행보라고 보고 집중 검증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투기 의혹이 향후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의혹①] 국회의원 직위 이용해 판교 개발 정보 얻었나

이 후보자를 둘러싼 부동산 투기 의혹은 그의 차남이 소유한 경기도 성남 판교 땅에서 시작됐다. 2000~2001년 이 후보자의 장인과 장모는 이 지역의 땅 1237㎡(374평)를 매입한 뒤 딸에게 증여했다. 이 후보자의 배우자는 2011년 이 땅을 차남에게 증여했다.

문제는 땅 가격이다. 장인과 장모가 매입한 2001년 당시만 해도 공시지가 총액이 2억 6412만 원이었는데, 이 후보자의 차남에게 증여된 시점인 2011년에는 18억307만 원으로 폭등했다. 이 때문에 그가 장인과 장모를 통해 투기 목적으로 땅을 취득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로 친인척과 지인 등이 판교 땅을 사들일 때 이 후보자가 직접 관여한 정황도 드러났다. 장인과 함께 판교 땅을 산 이 후보자의 동창 강아무개씨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후보자가 '앞으로 좋아질 것'이라며 땅을 사라고 권유했다, 이후 이 후보자와 함께 현장으로 가서 땅을 직접 둘러보고 샀다"라고 말했다. 강씨는 이 땅을 1년 후에 이 후보자 장모에게 팔았다고 밝혔다.

핵심 쟁점은 이 후보자 쪽이 판교 개발 정보를 미리 알고 땅을 매입했는지다. 어떤 근거로 "땅이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냐는 의문이다. 해당 토지가 포함된 판교신도시 계획은 2001년 6월 당정 협의를 거쳐서 발표됐다. 당시 이 후보자는 공동 여당인 자민련의 원내총무였다. 이 후보자의 장모는 그해 7월 그 지역 땅을 매입했고, 두 달 뒤 정부의 판교 개발 방침이 최종 확정됐다.

게다가 이 후보자의 장인이 판교 땅을 처음 산 2000년 6월 29일에 주변 땅 13곳의 주인이 한꺼번에 바뀐 사실이 확인돼 의문이 더욱 증폭된다.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같은 날 주변 땅을 매입한 사람들은 당시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소속 의원의 자녀와 중견기업 회장 등이 포함됐다.

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문제의 판교 땅을 구입한 지 불과 두 달 뒤 판교 신도시 계획이 확정됐다"라며 "(이 후보자가) 미리 개발 정보를 알았던 게 아닌가 싶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②] 타워팰리스로 거액 시세차익 남겼나

이 후보자가 지난 2003년 구입했다가 판 서울 강남구의 타워팰리스 아파트를 두고도 투기 의혹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 국회의원이던 이 후보자가 2003~2004년 공직자 재산신고 과정에서 10억 원대에 거래되던 이 아파트를 "6억여 원에 사서 같은 가격에 팔았다"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면, 그는 2003년 2월 국회 사무처가 발행한 관보를 통해 159.43㎡(약 48평) 규모의 타워팰리스 아파트를 6억2000만 원에 매입했다고 신고했다. 이 후보자는 매입 9개월 만에 이 아파트를 다시 팔았다. 2004년 2월 관보에는 살 때와 같은 가격으로 팔았다고 기록됐다.

하지만 실제로는 3억여 원의 차익을 남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투기 의혹이 일자 지난 29일 해명자료를 통해 "2003년 1월 타워팰리스 아파트를 11억7980만 원에 매입해 10월 16억4000만 원에 매도했다"라며 "양도소득세로 9736만 원을 납부했고, 매입할 때도 취득세와 등록세로 5030만 원을 냈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가 타워팰리스를 사고팔아 얻은 순이익은 약 3억1254만 원이다. 부동산 매매 과정에서 막대한 차익을 거뒀는데도 공직자 재산 신고는 다르게 밝힌 것이다.

이 후보자 쪽, 판교 투기 의혹 반박... 타워팰리스 해명은 '조용'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30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판교 땅 투기 의혹에 전면 반박했다. 특히 사전에 개발 정보를 입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준비단은 "부동산컨설팅업체가 분당 지역 100여 필지 토지 소유주와 계약을 맺고 전원주택단지 개발사업을 시행했다"며 "후보자 장인이 토지를 매입한 전후로 해당 전원주택단지 100여 필지를 분양한다는 광고성 기획기사가 언론에 여러 차례 나올 정도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었던 공개된 정보에 의해 토지를 매수한 것"이라며 "(판교 땅과 관련해) 사전정보를 입수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13개 필지의 매매일자가 동일했던 이유와 관련해서는 "부동산 컨설팅 업체가 기존 택지 소유주의 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6월 29일에 일괄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준비단은 이 후보자가 2003년 도곡동 타워팰리스를 사고파는 과정에서 시세차익을 남겼는데도 신고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매매·매도 금액이 재산신고 내용과 다른 이유와 관련해서는 "계약금과 중도금만 합한 금액"이라는 입장이다.

야당은 이 후보자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연일 논평을 내놓으며 공세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박완주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이 후보자는 '오물조물 하지 않고 어물쩍 넘어가지 않겠다'는 스스로의 발언을 기억해야 한다"라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지녔는지, 정책능력을 지녔는지 철저히 검증해 이 후보자의 능력을 가려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위원인 진성준 새정치연합 의원도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카메라 앞에서 제한된 자료로 국민의 눈을 속이려는 쇼를 당장 집어치우고 국민 앞에서 엄정하게 검증받아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태그:#이완구, #국무총리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