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성사를 위한 부산지역단체 간담회 및 부산추진위원회 발족식을 알리는 현수막
▲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발족식 현수막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성사를 위한 부산지역단체 간담회 및 부산추진위원회 발족식을 알리는 현수막
ⓒ 홍기호

관련사진보기


21일 오전, 615부산본부와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전교조 부산지부 강당에서 부산지역단체 간담회를 가진 후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성사를 위한 부산추진위원회' 발족을 선언했다. 지역추진위원회 발족은 부산이 처음이며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광복 70년, 분단 70년을 맞아 남북 노동자들이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통일축구대회를 추진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통일축구대회는 지난 2014년 10월, 남측의 민주노총·한국노총이 제안하고 북측의 조선직업총연맹이 동의하면서 성사된 바 있다.

5·24 조치로 얼어붙은 남북 관계... 축구대회 성사될 수 있을까

시민사회단체, 노동계 대표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재하 본부장 시민사회단체, 노동계 대표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홍기호

관련사진보기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근래 노동계와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자리가 없었다"며 "통일축구대회를 매개로해서 올 한해 부산에서 펼쳐질 통일과 민주주의 쟁취의 길에 함께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간담회에서는 적극적인 제안과 질문이 이어져 남북통일축구대회 성사를 위한 참가자들의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최현호 부산공무원노동조합 정치통일위원장은 "공무원노조는 14개 팀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이 다양한 화두를 가지고 참여하는 부대행사를 보장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많은 운동 종목 중 왜 축구인가?"라는 참가자의 질문에 행사를 주관한 측에서 "경평축구(일제강점기의 경성-평양 간 축구경기)부터 지난 1999년과 2007년에 개최된 남북노동자축구대회의 역사의 흐름 속에 기획하게 됐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문영만 금속노조 부양지부장은 "5월 1일 본선 개최 유무가 관건이다"며 "평양에서 개최 될 경우 정부가 5·24 조치를 근거로 방북을 허가할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문 지부장은 "대회 성사를 위한 과정에 금속노동자들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참가자가 자료집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 남북노동자축구대회 자료집 참가자가 자료집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 홍기호

관련사진보기


<남북노동자축구대회 부산지역 일정>
참가팀 접수 : 2월 23까지
부산지역 개막식 및 예선전 : 3월 1일(일요일)
본선 및 남측 대표팀 확정 : 3~4월
남북노동자축구대회 : 5월 1일(금요일)

이 날 참가자들은 발족선언문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첫 출발이 될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대회가 겨레의 축제로 성대하게 열릴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추진위원회측은 발족 이후에 홍보 포스터 부착 및 배포, 개최 환영 현수막 게시, 기획 사진전, 추진위원회 및 참가팀 기자회견 등을 가질 예정이다. 추진위원회는 대시민 홍보 및 정부의 5·24 조치 해제를 위한 활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사회, 종교, 노동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 발족식 현장 시민사회, 종교, 노동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 홍기호

관련사진보기




태그:#남북노동자축구대회,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5.24조치, #통일, #부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