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일까? 이동통신업계가 기존 LTE보다 4배 빠르다는 '3밴드 LTE-A'를 놓고 연초부터 후끈 달아올랐다. SK텔레콤이 지난달 29일 삼성전자 '평가용' 단말기를 앞세워 '세계 최초 상용화'를 선언한 게 발단이었다. 이미 동일한 기술과 단말기를 확보했던 KT가 반발했다. SK텔레콤에서 한 술 더 떠 TV 광고까지 내보내자 이젠 법정 공방으로 치달을 기세다.

현재 '3밴드 LTE-A'가 가능한 단말기는 '삼성 갤럭시노트4 S-LTE'와 'LG G플렉스2' 2종류다. 이통사 공방으로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지만, 아직 시중에선 판매되지 않는 단말기다. SK텔레콤의 경우 삼성 단말기를 사전 평가단에서 '판매'한 상태고, KT와 LG유플러스는 일부 매장에서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3밴드 LTE-A' 써보니... 단말기 시판 안되고 사용 지역도 제한 

12일 낮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300Mbps라는 '3밴드 LTE-A' 단말기 속도를 측정해봤다. 왼쪽이 삼성 갤럭시노트4 S-LTE, 오른쪽이 LG G플렉스2.
 12일 낮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300Mbps라는 '3밴드 LTE-A' 단말기 속도를 측정해봤다. 왼쪽이 삼성 갤럭시노트4 S-LTE, 오른쪽이 LG G플렉스2.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12일 낮 KT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선 두 제품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었다.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쇼(CES2015)에서 처음 선보인 LG G플렉스2는 도난 방지용인지 디자인 유출 방지용인지 모를 두툼한 케이스에 싸여 휘어진 화면만 볼 수 있었다. 일반 LTE 스마트폰과 달리 화면 상단 주파수 표시에 'LTE+'라고 돼 있어 3밴드 단말기라고 짐작할 수 있었다.

삼성 갤럭시노트4 S-LTE 단말기 역시 'LTE+' 표시 말고는 기존 갤럭시노트4와 외형상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3밴드'에서 밴드는 주파수 대역을 의미한다. 10MHz폭 한 대역만 사용하는 기존 '1밴드' LTE는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75Mbps지만, 주파수 묶음(CA) 기술을 이용해 두 디역을 동시에 사용하는 2밴드 'LTE-A(LTE 어드밴스드)'는 최대 150Mbps에 이른다. 주파수 대역폭이 늘어나면 속도가 빨라지는 LTE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20MHz폭 광대역 주파수 1개와 10MHz폭 일반 주파수 1개를 묶은 '광대역 LTE-A' 최대 속도는 225Mbps로 3배 늘어나고, 광대역 1개와 일반 2개를 묶은 '3밴드 LTE-A'는 최대 300Mbps로 4배 빨라진다. 물론 이는 이론적인 수치일 뿐, 주파수 상태에 따라 속도 변화가 크다.

실제 이날 직접 측정해본 두 단말기 다운로드 속도는 삼성 단말기가 237.7Mbps였고, LG 단말기가 219.33Mbps 정도로, 최대 속도의 2/3 정도에 그쳤다. 같은 장소에서 애플 아이폰6로 측정한 '광대역 LTE(최대 150Mbps)' 속도 역시 2/3 수준인 95Mbps 정도인 걸 감안하면 2배 이상 빨랐다. 다만 업로드 속도는 두 단말기 모두 17Mbps 안팎으로 광대역 LTE와 큰 차이가 없었다.

이렇듯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풀HD급 영화처럼 용량이 큰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는 한 기존 단말기와 속도 차이를 실감하긴 쉽지 않았다. 또 3가지 주파수 대역이 모두 미치는 지역에서만 제 속도를 낼 수 있어 사용 지역도 아직 제한적이다. SK텔레콤도 현재 서울 강남, 명동, 종로, 용산, 부산 해운대 등 대도시 일부 도심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제품 시판 전에 '세계 최초 상용화'... 외국은 이미 '4배 빠른 LTE'

세계통신장비사업자연합회(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 GSA)는 지난 7일 발간한 'LTE로의 진화 보고서'에서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3밴드 LTE-A 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GSA는 서비스 상용화 기준으로 '서비스 단말기 소비자 판매'를 규정하고 있다(오른쪽 빨간색 상자 안).
 세계통신장비사업자연합회(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 GSA)는 지난 7일 발간한 'LTE로의 진화 보고서'에서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3밴드 LTE-A 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GSA는 서비스 상용화 기준으로 '서비스 단말기 소비자 판매'를 규정하고 있다(오른쪽 빨간색 상자 안).
ⓒ GSA

관련사진보기


섣부른 '세계 최초 상용화' 논쟁도 서비스에 대한 불신만 키울 수 있다. SK텔레콤은 11일 '세계통신장비사업자연합회(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 GSA)'에서 지난 7일 발간한 'LTE로의 진화 보고서'에서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3밴드 LTE-A 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인정했다고 밝혔다. GSA 보고서에는 서비스 상용화 기준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가 소비자에게 판매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해당 단말기 가격과 지원금(보조금)까지 책정한 뒤 평가단에서 89만 원에 '판매'했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입장이지만, KT는 '평가용 단말기'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건 불법이라고 맞서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제품은 '시판용'이 아닌 '평가용'으로 제공했다"면서 "제품 출시 시점이나 가격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지원' 덕에 '3밴드 LTE-A 상용화'는 국내 기업이 세계 최초인 게 맞지만, '최대 300Mbps 속도'는 예외다. 이미 호주, 핀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스위스, 영국 등 세계 주요 통신사들은 지난해부터 20MHz 광대역 주파수 2개를 합치는 방식으로 최대 300Mbp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지난해 6월 '3배 빠른'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할 때만 해도 삼성전자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제품 출시 시점에 맞췄다(관련기사: SKT '광대역 LTE-A'로 유-무선 인터넷 속도 경쟁 본격화 ).


태그:#3밴드 LTE-A,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