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의 사퇴를 공식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늘 국무회의 참석을 끝으로 이주영 해수부 장관이 물러나게 됐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로 해수부가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을 때 136일 동안 진도 현장을 지키면서 온몸을 바쳐 사고 수습에 헌신하는 모습에 유가족과 국민들이 큰 감동을 받았다"라며 "공직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어느 자리에 있든지 나라를 위해 더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다른 국무위원들도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열중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주영 장관은 그동안 세월호 참사 수습이 마무리 되면 장관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박 대통령이 이날 이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박근혜 정부 출범 3년차를 맞이해 개각이 불가피해졌다. 

"통합진보당 해산, 헌법 수호의지 담은 역사적 결정"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뒤흔드는 헌법 파괴와 우리 사회를 혼동에 빠트리는 것을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헌법 수호의지를 담은 역사적 결정"이라고 재차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우리 국민들이 이번 헌재의 역사적 결정을 자유민주주의를 더욱 확고히 해서 통일 시대를 열어나가는 계기로 삼을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도면 등 자료유출 사건에 대해서도 "원전은 국민안전과 직결되는 1급 보안시설인데 국가안보차원에서 있어서는 안될 심각한 상황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검찰 및 관련 기관은 유출자와 유출 경로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배후 세력이 있는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라며 "사이버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서 원전 안전의 위해 요인은 없는지 1%의 가능성도 철저히 대비하고 점검하기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미국의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에서 보듯이 사이버 공간은 제5의 전장이라고 할 정도로 새로운 테러의 장이 되고 있다"라며 "원전뿐만 아니라 국가 핵심시설 전반에 사이버 테러 대비를 근본부터 다시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조속히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 "앞으로 남북관계는 원칙에 따라 진정성 있고 대범하게 열린 자세로 대화노력을 계속해나갈 것"이라며 "내년에는 통일에 대비한 준비를 제대로 구축해나가고 민간활동 및 북한 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박근혜, #국무회의, #이주영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