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 나선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청와대 문건 세계일보 유출 경위서'를 제시하며 "청와대 문건이 유출된 뒤 회수·조치하라는 경위서가 작성됐지만,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에 의해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 박범계 "정호성 비서관, 청와대 유출경위서 묵살" 15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 나선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청와대 문건 세계일보 유출 경위서'를 제시하며 "청와대 문건이 유출된 뒤 회수·조치하라는 경위서가 작성됐지만,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에 의해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5일 '청와대 문건 <세계일보> 유출 경위서'라는 문건을 입수해 공개했다. 박 의원은 최근 정윤회씨 등의 국정개입 의혹을 제기한 <세계일보>의 보도가 나오기 전 작성된 이 문건과 관련해 "청와대 문건이 유출된 정황과 이를 회수·조치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를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이 묵살했다"라고 주장했다.

<세계일보>에 자료 유출된 경위 담긴 문건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의에서 "이 유출 경위서에는 <세계일보>에 청와대 문건이 세 차례에 걸쳐 유출됐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라며 "'앞으로 유출될 문건은 '박지만 문건'보다 더 민감한 것도 있다'는 내용도 있다"라고 밝혔다. 당초 이 문건의 내용이 일부 보도를 통해 알려졌지만 문건 자체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 나선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청와대 문건 세계일보 유출 경위서'를 제시하며 "청와대 문건이 유출된 뒤 회수·조치하라는 경위서가 작성됐지만,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에 의해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 유출 경위서에는 세계일보에 청와대 문건이 3차례에 걸쳐 유출됐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내용 중에는 앞으로 유출되어질 문건이 '박지만 문건'보다 더 민감한 것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경위서에는 박지만 문건보다 더 민감한 문건에 BH(청와대)가 개판이더라는 내용, 문건 유출의 원천은 박정부 실세로서, 승진시켜줄 힘도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
▲ 'BH(청와대)가 개판이더라' 박범계 의원이 공개한 자료 15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 나선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청와대 문건 세계일보 유출 경위서'를 제시하며 "청와대 문건이 유출된 뒤 회수·조치하라는 경위서가 작성됐지만,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에 의해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 유출 경위서에는 세계일보에 청와대 문건이 3차례에 걸쳐 유출됐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내용 중에는 앞으로 유출되어질 문건이 '박지만 문건'보다 더 민감한 것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경위서에는 박지만 문건보다 더 민감한 문건에 BH(청와대)가 개판이더라는 내용, 문건 유출의 원천은 박정부 실세로서, 승진시켜줄 힘도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의원에 따르면 이 경위서에는 'BH(청와대)가 개판이더라'는 내용, '문건 유출의 원천은 박근혜 정부 실세로서, 승진시켜줄 힘도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세계일보>가 입수한 박지만 문건이 곧 보도될 것이고 보도되면 BH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집중될 수 있기 때문에 3, 4차로 <세계일보>에 자료가 제공되지 않도록 대처하라'는 지시도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이 유출 경위서에는 '정윤회 문건'과 같이 나라를 평지풍파 일으킬 문건이 유출될 예정이니 청와대가 회수 조치를 해서 추가 보도를 막으라는 대책이 담겼지만, 정호성 비서관과 청와대 민정실에 의해 묵살됐다"라며 "박지만 문건이 유출돼 <세계일보>가 보도하기 직전에 작성된 것으로, '정윤회 문건' 보도도 예정됐는데 문고리 권력이 대통령에 보고를 안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유출 경위서를 조금이라도 믿고 대통령에 보고 드렸다면 정윤회 문건은 유출되지 않을 수 있었다"라며 "적어도 박지만 문건을 빌미로 대통령이 인지했을 정윤회 문건의 실체를 대통령이 듣지도 보지도 못하기 위해 묵살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15일 국회에 나온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청와대 문건유출 당사자로 지목받던 최 모 경위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황 장관은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최 경위에 대한 청와대의 회유나 강압수사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새정치연합 박주선 의원 질의에 "그 부분에 관해서도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며 "중간보고를 들은 바로는 회유나 강압 수사가 있진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 황교안 "최경위, 회유·강압수사 없었다" 15일 국회에 나온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청와대 문건유출 당사자로 지목받던 최 모 경위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황 장관은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최 경위에 대한 청와대의 회유나 강압수사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새정치연합 박주선 의원 질의에 "그 부분에 관해서도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며 "중간보고를 들은 바로는 회유나 강압 수사가 있진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에 황교안 법무장관은 "검찰이 그런 문건과 내용들에 대해 그동안의 수사를 통해 상당 부분 파악하고 있는 걸로 안다"라며 "그 문건을 만든 의도가 있다, 이것도 수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 검찰 관계자는 "그 문건(유출 경위서)을 받은 건 맞지만, 내용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유출 경위는 우리가 조사한 것과 다르다"라고 밝혔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공격하는 새누리당

한편, 이날 긴급현안질문에는 국정개입 의혹이 제기된 '정윤회 문건'과 관련해 여야의 공방이 이어졌다.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겨냥해 반격에 나섰다.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들이 사법처리 받았던 사실이나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들이 대선자금으로 처벌을 받았던 것이 오히려 국정농단이라는 주장이다. 그는 "근거 없는 소문으로 사회를 호도하며 사회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이야말로 국정농단"이라며 "김대중 시절 대통령 세 아들이 비리로 사법처리되는 진기록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 시절 이광재 국정상황실장, 여택수 청와대 부속실행정관, 최도술 총무비서관 등이 대선자금 수수로 사법 처리되는 상황이 국정농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때 친인척과 실세가 개입된 엄청난 부정부패 사건이었다"라며 "그런데 이번 문건은 실체 없는 낭설과 풍설 뿐"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태흠 의원 역시 "현재 수사상황을 보면 청와대로부터 소외됐거나 반감을 가진 일부세력이 찌라시 정보를 짜깁기해 보고서를 만들고 유출시킨 단순 유출 사건"이라며 "실체 없이 찌라시정보를 인용한 국정농단 주범은 조응천 전 비서관과 박관천 경정 등"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농단세력은 이에 동조하는 새정치연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박주선 새정치연합 의원은 "정윤회 등 비선실세 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명명백백하게 이뤄져야 국정을 농단하는 비선실세의 발본색원이 가능하다"라며 "검찰이 수사를 한들 해명성 조사에 그칠 뿐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철저한 진상규명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박범계, #정윤회, #정호성, #박주선, #청와대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