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비선실세국정농단 진상조사단장인 박범계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진상조사단 1차 회의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비선실세국정농단 진상조사단장인 박범계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진상조사단 1차 회의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이 4일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돼 온 정윤회씨 등 국정개입 의혹에 연루된 인사들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를 정식 요청했다.

새정치연합 '비선실세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의 단장인 박범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씨를 포함해 국정개입 의혹 문건에 등장하는 '십상시' 인물들에 대해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론을 내렸다"라며 "서너 가지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고, 공무상 비밀누설과 직권남용 혐의가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은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 등 청와대 비서관들이 정씨와 외부에서 주기적으로 만나 청와대 동향을 알렸다는 문건 내용을 근거로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박 의원은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종합해본 결과, 이 문건의 내용이 상당 정도 신빙성 있다고 판단했다"라며 "문건 유출 관련 고소인들이 피해자가 아니라 국정농단에 연루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앞서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정씨를 만난 적이 없다"고 답변한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당시 증인 선서를 하지 않아 위증죄 적용이 어려운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 이 비서관은 지난 7월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2003년인가 2004년에 정씨를 마지막으로 만났다"라고 답했지만,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정씨와 올해 4월께 전화 통화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윤회 게이트' 진상규명 위한 국회 운영위 소집도 요구

새정치연합은 대신 같은날 정씨 등 청와대 비서진의 국정개입 의혹을 밝히기 위한 운영위 개회를 정식 요청했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와 국회 운영위 소속 최민희 의원 등은 이날 오후 '정윤회 게이트와 청와대 비서진 국회위증 진상조사를 위한 국회운영위 개회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안 수석부대표는 "여러 문제가 드러났는데도 불구하고 운영위를 개최하지 않는 건 직무유기"라며 "여당이 (운영위 소집 요구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운영위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운영위를 소집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구에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에 열어도 늦지 않다'며 사실상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윤회·조응천 등 전직비서들이 근거도 없는 이야기를 쏟아내는 바람에 나라꼴이 말이 아니다"라며 "나라를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국민들에게 혼란주는 일은 이제 그만 둬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검찰에 가서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길 바라고, 검찰도 철저히 수사해서 국민적 의혹을 모두 해소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운영위는 소속 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에 따라 오는 5일 오전 10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의원들과 청와대 인사들이 불참할 가능성이 높아 야당 의원들 위주로만 운영위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태그:#정윤회, #박근혜, #청와대,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