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량 개통 취소했고 회수 조치 내렸습니다. 이제 그렇게 판매 못해요."

3일 서울 광진구의 한 휴대폰 판매점 직원 임아무개씨의 말이다. 지난 1일 새벽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하 단통법)을 어기고 아이폰을 싼 값에 판매한 임씨는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서 조사가 나와서 곤란한 상태"라며 난색을 표했다. 이어 "새벽에 판매한 폰들은 다 (개통) 취소했다"고 말했다.

지난 주말 서울 등 일부 대리점은 출고가 78만 원대의 아이폰6(16GB)를 10만 원~20만 원대에 판매해 이를 사기 위한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결국 정상가로 구매한 소비자들만 '호갱'(호구+고객)이 됐다는 논란이 일자, 정부가 엄정조치 하겠다고 나섰다. 해당 판매점들이 개통 취소와 기기 회수 등 조치에 들어갔지만 결국 소비자들만 혼란을 겪은 셈이다.

이러한 '대란'이 일자 다른 판매점들도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서울 무교동의 한 핸드폰 판매점 점장 김아무개씨는 "우리 직원도 첫날 제 값을 주고 아이폰6를 샀는데 말 그대로 호갱이 된거다"라며 "지금 방통위에서 조사한다고 공지가 계속 오는데 아마 해당 판매점들은 (개통)취소를 안 하면 영업정지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이런 일들이 터지면 고객들이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냐고 문의전화가 빗발쳐 우리도 힘들다"고 털어놓았다.

"이통3사, 판매지원금 확대한 게 아이폰 대란 원인"

지난달 31일 SK텔레콤 아이폰6 출시 행사에 개통하고 있는 예약가입자들
 지난달 31일 SK텔레콤 아이폰6 출시 행사에 개통하고 있는 예약가입자들
ⓒ SK텔레콤

관련사진보기


또 다른 판매점 관계자 신아무개씨도 "불법인데 당연히 개통 취소해야 한다"며 "특히 일부 판매점들이 페이백 형태로 팔았는데 고객들은 몇 개월 뒤에 돈을 돌려 받을 거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페이백'은 할부원금을 정상적으로 책정하고 이후 현금을 되돌려주는 방식이다. 이통 3사는 대리점 및 판매점들에게 아이폰6의 판매에 따라 판매지원금(리베이트) 최대 70만 원까지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평소의 2~3배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이들은 이 지원금 중 일부를 소비자에게 돌려주면서 불법 보조금으로 활용했다. 결국 이통사가 판매점 및 대리점에게 지원금을 확대하면서 판매를 부추긴 것이 아이폰 대란의 단초가 된 것.

한편 판매점들이 개통 취소나 기기 회수에 나서면서 시장은 또 다른 혼란에 빠졌다. 이날 오후 5시께 IT 커뮤니티 사이트인 '뽐뿌'에는 '아이폰6 개통철회로 폰 반납하고 온 후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누리꾼 '기***'는 "현금 16만원을 주고 아이폰 6를 사서 아버지께 개통해드렸는데 오늘 오전에 폰 반납과 개통철회 전화가 왔다"며 "항의해봤지만 판매점은 폰반납을 안하면 출고가로 쓰게 될 거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개통이 되어 사용하고 있다는 글도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누리꾼 '슈***'는 "핸드폰 가격 70만원 중 다음달에 35만원을 받기로 했다, 개통되어 현재 사용 중"이라고 말했다.

누리꾼 '동구***'는 "방통위에서 지금까지 개통 된 폰에 대해서도 모두 조사해 대리점들을 박살내려 한다"며 "이번 대란으로 소비자만 당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태그:#아이폰6, #호갱, #단통법, #방통위, #뽐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