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오후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참사 304명 희생자 영정사진을 보여주며 질의하는 가운데, 김진태 검찰총장(사진 오른쪽 두번째)이 스크린에 비친 영정사진을 쳐다보고 있다.
▲ 세월호참사 희생자 영정사진 보는 검찰총장 23일 오후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참사 304명 희생자 영정사진을 보여주며 질의하는 가운데, 김진태 검찰총장(사진 오른쪽 두번째)이 스크린에 비친 영정사진을 쳐다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23일 오후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참사에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가기 위해 학교에 모여 있는 사진을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 단원고 학생들 생전 사진 등장한 대검찰청 국감장 23일 오후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참사에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가기 위해 학교에 모여 있는 사진을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누굽니까, 총장님. 누굽니까? 세상에 어떻게 저런 일이 있을 수 있냐? 틀지 말아야 하는데, 우리가 자꾸 잊으면 안 되기 때문에 틉니다."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장에서 질의를 하던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스스로 "틀지 말아야 한다"면서도 그는 다른 국감 때와 마찬가지로 또 한 번 사진 한 장을 제시했다. 수학여행을 가려고 4월 15일 단원고 강당에 모인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서 의원은 "저 아이들, 생때같은 아이들은 불러도 불러도 대답이 없고, 바람이 되어서 유가족 얼굴을 스치면 '내 아이가 왔다갔나' 생각하는 게 우리"라며 "근데 자꾸 잊자고 한다, 일상으로 돌아가긴 하되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세월호 희생자 304명의 영정 사진도 공개했다.

"저 애들을 그냥 한 번 보세요. 저런 영정 보셨어요? 저기 또 10개의 사진에는 리본도 못 달았어요, 아직도 물속에 있어서. 저런 영정 사진 보셨어요? 이 세상에 저런 영정 사진이 어딨어요?"

국감장은 이내 숙연해졌다. 사진 속 희생자들은 그저 웃고 있었다.

23일 오후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참사 304명 희생자 영정사진을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 세월호참사 희생자 영정사진 등장한 대검찰청 국감장 23일 오후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참사 304명 희생자 영정사진을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세월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