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23일 교육부의 교사 핸드폰 검사 지시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 한 지역교육지원청이 만든 오는 22일 훈련 일정표. 일정의 상당 부분이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는 것이다.
 오는 23일 교육부의 교사 핸드폰 검사 지시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 한 지역교육지원청이 만든 오는 22일 훈련 일정표. 일정의 상당 부분이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는 것이다.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교사의 '개인 휴대폰'을 검사하려던 교육부가 꼬리를 내렸다. "미친 사찰행위"라는 누리꾼들의 몰매를 맞고 나서다.

17일 교육부는 "오는 23일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실시하려던 교사 휴대폰에 대한 '안전디딤돌' 앱 설치 점검을 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교사 휴대폰에 대한 사찰이라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서 (지난 15일)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오마이뉴스>는 무서운 교육부, '교사 휴대폰' 검사 지시 기사에서 "교육부가 '교사들의 개인 핸드폰'을 수거해 검사하도록 시도교육청에 지난 6일자 공문으로 지시한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이 공문에서 교육부는 오는 23일 시·도교육청 직원이 학교를 방문해 임의로 2명의 교사 휴대폰을 검사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고 첫 보도한 바 있다. 이에 하병수 전교조 대변인은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격앙된 교사들 "휴대폰 검사 나오면 육박전 불사"

이 보도 뒤 누리꾼들은 SNS에서 교육부를 겨냥해 "미친 사찰 행위"라면서 격앙된 모습을 나타냈다. 페이스북에서 한 교사는 "교육부가 미쳤다는 사실을 인증하려는 것인가?"라고 했고, 또 다른 교사는 "이제 인권은 존재하지도 않는구나"라고 하소연했다. 교육부와 교육청 직원이 휴대폰 검사를 하게 되면 '육박전'을 불사하겠다는 교사들도 있었다.

이후 교육부는 보도 당일인 지난 15일 오후 시도교육청에 수정 공문을 보내 '휴대폰 앱 점검'을 중단토록 다시 지시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사 휴대폰을 사찰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고, 단지 앱 설치 여부만 점검하려고 했는데 오해가 크게 일었다"면서 "23일 진행될 안전한국훈련에서 휴대폰 점검 항목을 삭제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교사 휴대폰' 검사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