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가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사진은 지난 1일 열린 '다음카카오' 출범 기자회견에서의 이 대표 모습.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가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사진은 지난 1일 열린 '다음카카오' 출범 기자회견에서의 이 대표 모습.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논란이 되고 있는 소위 '사이버 검열'과 관련해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가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8일 오전 서울고등법원에 대한 국정감사 직전 잠시 상임위원회를 열고, 오는 16일로 예정된 서울고등검찰청 국정감사에 이 대표를 비롯한 3명 참고인 채택을 의결했다. 이 대표 외 채택된 사람은 김인성 전 한양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김승주 중앙선관위 보안자문위원회 자문위원이다.

국내 모바일메신저 1위인 카카오톡은 최근 '사이버 검열' 논란의 한가운데 서 있다. 특히 국가정보원이 국가보안법 위반 피의자 홍아무개씨의 유선전화와 인터넷회선,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한 달에 걸쳐 감청해온 법원 서류가 김 전 교수에 의해 공개돼 파장은 더욱 커진 상황이다. 그동안 다음카카오 측은 실시간 감청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관련 기사 : "국정원, 카카오톡 대화 내용 한 달간 감청")

이 대표와 함께 김 전 교수가 같이 참고인으로 채택됨에 따라 두 사람 사이에 논쟁도 예상된다.

지난달 중순 박근혜 대통령의 '대통령 모독' 발언과 검찰의 '사이버상 허위사실 유포사범 유관기관 대책회의'에서 촉발된 사이버 검열 논란은 러시아산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Telegram)' 열풍으로 번지는 등 한 달째 지속되고 있다.

[관련기사]

[논란의 시작] 박근혜 발언 이틀만에...검찰 "사이버 명예훼손 무관용"
[해설] "카카오톡 감시 안 한다"로 끝이 아니다
'카톡→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이제 몸만 옮겨오면 되겠군요"
경찰은 이렇게 내 카카오톡을 털었다
[取중眞담] 텔레그램 열풍과 이재만 사칭 사기사건


태그:#사이버검열, #카카오톡, #이석우, #김인성, #국정감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선임기자. 정신차리고 보니 기자 생활 20년이 훌쩍 넘었다. 언제쯤 세상이 좀 수월해질랑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