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가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
▲ 세월호법 논의하는 새누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가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세월호 인양 문제를 거론했다. 유가족을 제외한 여야 합의의 특검추천 방식을 골자로 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 협상이 마무리된 지 하루만이다.

지금까지 찾지 못한 실종자 수는 총 10명(학생 5명·일반인 3명·교사 2명),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오는 3일 진도 팽목항에서 이들의 귀환을 바라는 문화제를 열 계획이기도 하다. 

그러나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1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실종자 수색은 필요하지만 정부는 언제까지 세월호를 바닷속에 내버려둘지 대책을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세월호) 인양에 석 달 이상 걸릴 것으로 보는데 늦가을부터는 수온도 내려가고 잠수사 입수도 어렵다고 보고 있다"라며 "북서풍이 불기 시작하면 풍랑이 거세져 바지선도 운영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자칫 시기를 놓치면 내년 3월 이후에나 다시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실종자 수색뿐만 아니라 침몰 원인과 책임 소재를 제대로 규명하기 위해서나 법적 절차를 마무리 짓고 해양 오염을 막기 위해서도 인양은 불가피하다"라며 "어떻게 인양할 것인지 더 늦기 전에 정부의 종합대책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오른쪽)은 1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실종자 수색은 필요하지만 정부는 언제까지 세월호를 바닷속에 내버려둘지 대책을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침몰 원인과 책임 소재를 제대로 규명하고 법적 절차를 마무리 짓고 해양오염을 막기 위해서도 인양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 심재철 "정부, 세월호 인양 대책 세워야"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오른쪽)은 1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실종자 수색은 필요하지만 정부는 언제까지 세월호를 바닷속에 내버려둘지 대책을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침몰 원인과 책임 소재를 제대로 규명하고 법적 절차를 마무리 짓고 해양오염을 막기 위해서도 인양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김무성 당대표는 세 번째 합의안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유가족들을 향해 "100% 만족하지 못하시겠지만 여야가 어렵게 합의한 만큼 합의안을 수용해주시는 것이 빠른 진상조사에 도움이 된다 생각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 세월호 가족대책위 반발... "여야 합의는 파기돼야 한다")

사실상 더 이상 특별법 관련 협의는 없다는 뜻이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합의안은 여야나 국민들 보기에 100% 흡족하지 않을 수 있지만 오랜 기간 양보에 양보를 거듭한 끝에 도출한 결과로 이해하고 존중해주시기 바란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특검의 중립성을 훼손했다'는 유가족의 반발에 대해서도 "중립적 인사를 특검으로 임명해 세월호 침몰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엄중 처벌, 재발방지 시스템 마련 등에 최선을 다하겠으니 국회를 믿어주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인양
댓글3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