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의 한 장면
 세월호 참사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의 한 장면
ⓒ BIFF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가 오는 10월 개막하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상영작인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못하도록 외압을 행사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부산시 측은 "상영 자제를 요청했을 뿐 외압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예산을 틀어쥔 부산시의 상영 반대 요구를 단순한 요청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부산시는 서병수 부산시장까지 나서 이 영화의 상영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서 시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정치적 중립을 훼손할 수 있는 작품을 상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을 상영 안 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장의 뜻에 따라 부산시 주무부서들도 영화제 측에 전방위적으로 상영 자제를 부탁하고 나섰다. 사정이 이렇지만 부산시는 외압은 아니다고 선을 긋고 있다. 부산시 영상문화산업과 관계자는 25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영화를) 상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지 하지마라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의 조직위원장이기도 한 서 시장이 직접 나서 영화 상영에 반대하고, 주무부서 담당자들이 영화제 측에 거듭 상영 자제를 요청하는 것은 영화제 측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영화제 상영작은 7명으로 구성한 프로그래머회를 통해 결정하는데, 특정 영화에 대한 이례적인 상영 중단 요구를 단순 요청으로만 받아들이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부산국제영화제 "정치적 논란으로 상영작 취소한 예 없다"

앞서 광주비엔날레에서도 광주시가 박근혜 대통령을 묘사한 걸개그림 '세월오월'에 대해 정치적 논란을 문제 삼아 전시를 무산시킨 전례가 있다. 이번의 경우 영화제 예산을 부산시가 절반 가까이 부담한다는 점은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부산시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123억 5000만 원 중 절반에 가까운 60억 5000만 원을 지원한다. 일부에서는 부산시의 요구를 영화제 측이 거부한다면 향후 예산 삭감으로 영화제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부산시의 요구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25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부산시가 영화제 상영작에 대한 상영 불가 입장을 공식화하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까지 나올지는 몰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위원장은 "상영 불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확고한 입장을 전했다. 그는 "19회를 맞도록 정치적인 논란을 이유로 선정된 상영작을 취소한 예는 없었다"며 "권위있는 영화제일수록 더더욱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다이빙벨>은 안해룡 감독과 MBC 해직기자 출신인 <고발뉴스>의 이상호 기자가 공동 연출을 맡은 다큐멘터리 영화로 세월호 참사 구조 작업 중 보름간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다. 영화제 측은 프로그래머 추천 상영작으로 이 영화를 꼽고 있고, 대중들의 관심도 큰 편이다. 영화제에서 6일과 10일 상영될 예정인 영화는 25일 예매 시작과 함께 일찌감치 매진됐다.


태그:#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