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상조 한성대 교수(경제개혁연대 소장)
 김상조 한성대 교수(경제개혁연대 소장)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현대자동차그룹의 한전부지 낙찰 후폭풍이 여전하다. 22일 경제개혁연대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3개 회사의 이사회 의사록 열람을 청구했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강남 노른자위 땅 현대차로 "100년 투자" vs. "승자의 저주").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한성대 교수)은 22일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낙찰 가격은 아무리 시장 가치와 향후 지가 상승 등을 감안하더라도 합리적인 범위를 넘어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부지 매입에 10조 원 넘게 넣고 앞으로 사옥 건립 등에 들어갈 비용까지 계산할 경우 20조 원가량 필요할 것이라고 한다"라면서 "결국 이번 입찰에 참여한 현대차 컨소시엄 계열사들의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이미 한전부지 낙찰 가격을 두고 '크게 무리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한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 모비스 등의 현금성 자산과 유동성 자금 등이 30조 원에 달하고, 건물 비용 역시 30여 개 계열사들이 8년에 걸쳐 분산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현대차 계열사들이 연간 수천억 원의 임대료 등을 부담하는 현실 등을 들어가며, 결코 무리한 투자가 아니라고 덧붙였다.

"현대차 한전부지 낙찰 의사결정, 누구를 위한 것인가"

하지만 김 소장은 "현대차 그룹이 사내에 보유하고 있는 막대한 현금 자산은 연구개발과 설비투자 등에 사용돼야 할 중요한 자산"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10조 원이면 현대차가 6년 동안 연구개발비에 쏟아붓는 돈과 맞먹는다"라면서 "기아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현금유동성이 적어서 향후 연구개발이나 설비투자에 소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현대차의 이번 부지 매입으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손해는 전적으로 주주들이 지게 될 것"이라면서 "장기간에 걸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는 사업의 경우 주주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가졌어야 했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대차나 기아차, 모비스 등은 이같은 과정을 생략하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다는 게 그의 말이다.

"언론에 나온 것을 보면 정몽구 회장이 직접 10조5500억 원을 (낙찰가로) 결정했다고 한다. 정 회장은 기아차 이사도 아니다. 수조 원에 달하는 땅값을 지불하라는 의사결정을 대신할 수도 없다. (그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라고 하지만, 역시 마찬가지다. 오로지 재벌 오너의 말 한마디에 좌지우지되면서, 주주의 이익은 철저히 무시되고 있는 것이다."

경제개혁연대는 이날 이들 회사 주주의 자격으로 이사회 의사록 열람 등을 공식 청구했다. 이사회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걸쳐 한전부지 매각 입찰이 결정됐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다.

김 소장은 "이사회 의사록 공개를 놓고 현대차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의사록을 열람한 뒤 향후 주주대표소송 등 법적 절차 진행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 의사록의 내용에 따라 현대차의 한전부지 낙찰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태그:#현대차, #한전부지, #경제개혁연대, #김상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