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신임 비대위원장이 지난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광역단체장-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에서 인사말을 마친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왼쪽은 박영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신임 비대위원장이 지난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광역단체장-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에서 인사말을 마친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왼쪽은 박영선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도와주십시오. 살려주십시오."

지난 18일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단과 전·현직 당대표 등이 참석한 연석회의에서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에 임명된 문희상 의원의 일성은 '읍소'였다. 그는 과도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힘주어 말했다. 그만큼 절박한 상황이다. 그는 "당이 '백척간두'에 서 있는 상황에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이루 말할 수 없는 중압감을 느낀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당초 '문희상 비대위 체제'는 소위 '관리형' 비대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구상했던 이상돈 중앙대 교수와 안경환 서울대 교수 등의 비상대책위와 비교하면 아무래도 '혁신'이나 '파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내년 초에 예정돼 있는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까지 당을 수습하는 게 문 위원장의 역할로 점쳐졌다.

그러나 문 위원장이 이끄는 비상대책위원회에 부여된 과제를 살펴보면 결코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당 내외에 풀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고, 그 하나하나가 계파중심주의 등 새정치민주연합의 고질적인 문제와 직결된다. 그것이 '관리'냐 '혁신'이냐 구분하기 이전에 비상대책위원회 운영의 근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 박영선과 다를 수 있을까

문 위원장에게 놓여진 과제들 가운데 가장 먼저 살펴야 할 것은 바로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다.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사퇴 이후 당을 이끌었던 박영선 원내대표가 두 번이나 유가족들의 동의를 받지 못하는 협상을 하면서 스스로 위기에 몰렸던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비록 박 원내대표가 여전히 여야 협상 선수로 뛴다고 하지만 그 영향력이 예전과 같을 수는 없다.

문 위원장 역시 취임 직후부터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의견을 빈번하게 언급하고 있다. 문 위원장은 공식적인 취임 인사를 한 지난 19일 국회의원, 지자체장, 전 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원내대표와 함께 유족과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특별법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라며 특별법 해결을 최대 과제로 내세웠다. 또 "유가족들 양해를 얻을 묘수가 있다"라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오는 22일 회동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대리운전기사 폭행 논란으로 유가족 대표들이 전원 사퇴한 상황에서 유가족들의 반응은 살피기 어려운 상태다. 오는 21일 유가족 총회에서 새로운 대표단이 구성되면 문 위원장이 긴밀하게 접촉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비대위구성과 조직정상화] 당의 기초 다지기

지난 15일 오전 원내대책회의가 취소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회의실이 텅 비어 있는 모습.
▲ 텅 빈 새정치민주연합 회의실 지난 15일 오전 원내대책회의가 취소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회의실이 텅 비어 있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당 외적으로 주어진 과제라면 당장 내부의 닥친 문제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다. 현재로서 비상대책위 구성 권한은 오로지 문 위원장 홀로 가지고 있다. 내부적으로 각 계파를 아우를 수 있는 구성과 함께 대외적으로는 새롭게 혁신하는 모습도 보일 필요가 있다.

일단 '문희상 비대위'는 기본적으로 내부 인사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 무리해서 외부 인사를 위원으로 앉히는 경우 지난 번 이상돈 교수 사례와 같은 반발을 살 수 있다. 그걸 감안하더라도 그 자리를 받을 만한 마땅한 인사가 거론되지 않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난 대선 패배 이후 구성됐던 비상대책위처럼 당내 계파별 안배를 한 가운데, 젊은 초선 의원과 중진 의원을 섞어 놓은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크다.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이 관심을 모으는 건 그것이 곧바로 당의 조직 근간을 만드는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에는 박영선 원내대표와 이석현 국회부의장을 제외하고 어떠한 선출직 대표자도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조직의 많은 부분이 미비한 상태에서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새정치연합)이 합당하면서 발생한 문제다.

문 위원장은 아무 것도 남지 않은 당의 조직을 사실상 재건해야 한다. 당내 의사결정기구인 당무위원회나 중앙위원회, 조직강화특위를 새로 만들어야 하고 공석인 지역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 이들 의사결정기구와 지역위원장 선출 문제는 향후 총선에서 공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잡음이 생길 경우 당내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다.

[전당대회 준비와 국회정상화] 망가진 당, 다시 서려면?

앞서 언급한 비대위 구성이나 조직체계 정비가 당장의 과제라면 내년 초로 예정돼 있는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는 비상대책위의 장기적 과제가 될 전망이다. 비상대책위가 가장 어려움을 겪게 될 과제로도 꼽힌다. 어떤 '룰'을 정하느냐에 따라 각 당대표 후보들의 이해타산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의 당직 선거와 공직 선거, 즉 당대표 선거와 국회의원 후보 공천 방식은 고정되지 않고 그때그때 바뀌어왔다. 누가 당권을 잡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었고, 그것은 결국 당이 안정되지 못하고 항상 혼란스러운 모습으로 비치게 됐다. 이를 극복해야만 새정치연합에게 무언가 다른 기대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당 내외의 평가였다.

그런 면에서 문 위원장 체제의 비상대책위원회는 최대한 다수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선거 방식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오픈 프라이머리' 등 개방형 선거 룰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당내 어느 정도의 공감대를 얻고 있지만, 모바일 투표 등 참여 방식과 비중을 놓고는 앞으로 많은 논쟁이 예상된다.

이러한 당내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문희상 비대위'가 해야 할 일이 또 있다. 바로 국회를 정상화 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지만, 그와는 별계로라도 담뱃값 인상 등 정부여당의 증세정책과 복지 디폴트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된다. 또 새해 예산안 처리와 국정감사 등을 위해서라도 어떤 방식으로든 국회 운영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태그:#문희상, #세월호, #특별법, #담뱃값, #전당대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