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 청운효자동주민센터 맞은편에서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아래 민권연대)가 '박근혜 대통령은 인천아시안게임 성공적 개최를 위해 노력하라'는 제목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회를 맡은 김성일 민권연대 사무부총장은 박근혜 정부가 북한을 자극하며 평화적인 인천아시안게임 분위기를 해치고 있다고 강조하고 성공적 대회가 되도록 협조해야한다고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첫 번째 발언을 한 백남주 민권연대 정책실원은 북한 국기를 걸지 않기 위해 인천아시안게임 참가국 국기를 모두 철거했다며 국제경기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고 개탄했다.

두 번째 발언을 한 김준성 민권연대 정책실장은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각국 선수단이 입국한 상황에서 정부가 인천상륙작전 재연행사를 하며 긴장감을 조성했다고 규탄했다.

마지막 순서로 유승재 서울민권연대 사무국원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민권연대는 기자회견문에서 "평화와 화해의 장이 되어야 할 인천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 참가를 둘러싼 각종 반북대결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북한이 한사코 반대하는 을지프리덤가디언훈련을 강행"한 사례 ▲국방부가 북한 응원단을 "미인계를 앞세운 대남선전의 선봉대"로 규정한 사례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국 국기가 모두 철거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사례 ▲탈북자단체 등의 대북전단 살포행위 사례 ▲"아시안게임 개최지인 인천에서 느닷없이 인천상륙작전 64주년 전승행사라며 하나의 상륙작전에 해당되는 군사행동"을 한 사례 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나서서 남북화해와 통일의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온 국민이 바라는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성사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장면

기자회견 장면 ⓒ 문경환


 발언하는 백남주 정책실원

발언하는 백남주 정책실원 ⓒ 문경환


 발언하는 김준성 정책실장

발언하는 김준성 정책실장 ⓒ 문경환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유승재 사무국원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유승재 사무국원 ⓒ 문경환


[기자회견문] 박근혜 대통령은 인천아시안게임 성공적 개최를 위해 노력하라
박근혜 정부는 이산가족상봉 등을 제안한 고위급 회담을 북한에 제의했다.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북한 선수단이 참가함으로써 민족의 화해와 단합의 기운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평화와 화해의 장이 되어야 할 인천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 참가를 둘러싼 각종 반북대결이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1. 지난 8월28일 북한 올림픽위원회 송광호 부위원장은 인천 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북한 측은 일찌감치 인천 아시안게임에 대규모 선수단과 응원단을 파견하기로 하고 그동안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의 태도는 전혀 달랐다. 여론의 눈치를 보며 마지못해 실무접촉에 나섰지만 회담 과정에서 보여준 정부의 태도는 상식 밖이었다.

북한의 주장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는 북한의 응원단을 "대남정치선전단"으로 폄훼하며 실무회담에서 깃발 크기, 체류 비용 등의 지엽적인 문제를 구실로 장애를 조성했다고 한다. 만일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우리 정부가 북한 응원단 참가를 고의적으로 방해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북한이 한사코 반대하는 을지프리덤가디언훈련을 강행하여 한반도 정세를 일촉즉발의 위기로 몰아갔다.

더욱이 국방부 국방교육정책관실은 9월 1일자 국방일보에 '북한 응원단 파견 논란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교육자료를 게재해 속내를 드러냈다. 국방부는 이 자료를 통해 북한 응원단을 "미인계를 앞세운 대남선전의 선봉대"라며 "우리의 대북 경계심과 안보의식을 저하시키고, 국론분열을 획책하기 위한 화전양면전술이자 대남 심리전의 일환"으로 규정했다.

2.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국 국기가 모두 철거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발단은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 앞 도로에 북한 인공기가 걸렸다는 반북단체의 항의였다. 인천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는 45개 참가국 국기 중 북한 인공기만 철거했다가 논란이 생기자, 불필요한 갈등을 없앤다는 명목으로 모든 참가국 국기를 철거해버렸다. 인천아시안게임 개막이 눈앞에 다가왔지만 개최 도시와 협력 도시 길거리에서 참가국들의 국기를 볼 수 없게 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생긴 것이다.

아시안게임 참가국 국기철거사태는 인천아시안게임의 슬로건인 '평화의 숨결, 아시아의 미래'라는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다. 상호존중과 평화공존의 올림픽 정신은 특정 이념을 앞세운 반북단체들에 휘둘려 사라져버렸다.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 규정 58조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다.

게다가 인천지검은 북한 인공기의 경기장 밖 도로 게양을 금지했으며, 우리 국민의 소지나 사용행위는 처벌하겠다고 엄포까지 놓았다. 국가보안법상 이적성이 인정될 경우 엄정히 처벌하겠다는 것이다.

3. 아시안게임을 앞둔 반북단체의 대결행위는 도를 넘어섰다. 국내 탈북자단체는 9월 9일 북측 정권창설기념을 맞아 경기도 파주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대북 전단 20만 장을 날려보냈다. 남북대화의 선결조건이 대북전단살포 중단 등 적대행위 중단임에도 불구하고 대북전단살포행위는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남북고위급접촉 북측 대변인은 "풍선작전을 파탄시키기 위한 우리 군대의 보복타격이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대상에 가해져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일단 삐라살포가 개시되면 우리 역시 심리모략전의 '도발원점과 그 지원 및 지휘세력'을 즉시에 초토화해버리기로 결심한 상태임을 숨기지 않는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반북단체들의 행태는 인천아시안게임을 망치는 문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남북관계 악화는 물론 군사적 충돌까지 야기할 수 있는 심각한 지경이다.

4. 아시안게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이 시기에, 미군과 국방부는 아시안게임 개최지인 인천에서 느닷없이 인천상륙작전 64주년 전승행사라며 하나의 상륙작전에 해당되는 군사행동을 벌였다.

국방부 공문에 따르면 인천상륙작전을 재연한다며 9월14일, 해군7기동전단장의 지휘 하에 이지스구축함 율곡이이함과 미국소해함 등 함정 10여척과 항공기 20여대, 상륙장갑차 20여대 등이 참가해 월미도에 상륙했다고 한다. 상륙 이후 감사오찬에는 주한미군 장병 400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인천시는 아시안게임 준비가 한창인 이 시기에, 그것도 북한 선수단이 들어오는데 그 때 하필이면 인천앞바다에 군사행사를 해서 북한을 자극할 필요가 있냐며 행사취소 공문을 올렸다고 한다. 그러나 국방부는 이 행사를 기어이 진행하고 말았다.

종합하면 인천 아시안게임 기간에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 모를 상황에 벌어지고 있다고 봐야한다. 반북보수단체의 민족화해와 단합에 찬물을 끼얹는 책동을 강력히 대처하지 않는다면 이번 인천 아시안게임은 남북 긴장감 속에 치러지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사태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 이제는 대통령이 나서서 남북화해와 통일의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지금이라도 박근혜 대통령은 온 국민이 바라는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성사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2014년 9월 18일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천아시안게임 박근혜 북한선수단 북한응원단 민권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통일번영을 여는 북한 전문 통신 [NK투데이] 기자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