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두 차례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 실패와 외부인사의 비대위원장 영입 실패로 인해 당내에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에서 모두 물러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오전 원내대책회의도 취소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회의실이 텅 비어 있다.
▲ 텅 빈 새정치민주연합 회의실 두 차례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 실패와 외부인사의 비대위원장 영입 실패로 인해 당내에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에서 모두 물러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오전 원내대책회의도 취소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회의실이 텅 비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급기야 '탈당' 카드를 만지작 거리자 새정치연합은 그야말로 '멘붕' 상태다.

박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 출근하지 않은 채 두문불출하고 있다. 다만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초·재선 의원들 중심으로 저렇게 물러가라고, 나를 죽이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내가 나가야 하지 않겠느냐"라며 탈당으로 마음이 기울었음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하루 이틀 정도 칩거 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당 대표가 탈당을 검토하는 초유의 사태 속에 새정치연합은 극심한 혼란에 빠졌다.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의원들은 '탈당'을 가정으로 받아들이며 사퇴 촉구를 이어갔다. 상대적으로 중도파에 해당하는 의원들은 박 원내대표가 공식적으로 거취를 언급할 때까지 지켜보자는 쪽이다. 3선 이상 중진들은 '의총 소집'만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성향별로 '해법'도 제각각인 것이다.

20여 명 '자진사퇴' 재확인... 중도파 "박영선 공식 발언 기다리겠다"

하루 전 박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던 의원 20여 명은 이날 오전 모여 기존 뜻을 재확인했다. 탈당 가능성 자체를 낮게 보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모임에 참석했던 유승희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어제부터 합의안 내용은 유효하다"라고 말했다. 탈당설에도 불구하고 '자진사퇴' 요구는 여전하다는 것이다. 유 의원은 이 같은 뜻을 모은 의원이 23명 정도에 달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앞서 "당 대표가 어떻게 탈당을 운운하나, 아무리 힘들어도 일개 당원도 그런 얘기는 안 한다"라며 탈당 가능성을 일축하기도 했다. 강기정 의원 역시 "2007년 당시 김한길 대표가 탈당했던 아픈 경험을 갖고 있는데 이런 문제로 탈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의 외부인사 영입을 두고 박 원내대표와의 '진실 공방'에 휩싸인 문재인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위원장이 탈당까지 할 만한 사안은 아니"라며 "지난 금요일(12일) 중진 모임에서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미루는 게 좋겠다는 데 대체로 의견을 모아 저도 동의했고 지금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중진 의원들은 말을 아꼈다. 이석현·박병석·문희상·정세균·박지원 의원 등은 이날 오전 만나 이른 시일 내에 의원총회를 열어 현안을 정리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박 원내대표가 모레쯤 의사 표시하는 걸 직접 들어보고 대책을 세우는 게 맞다고 본다"라며 "지금 정해놓으면 박 대표를 내쫓는 모양새가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내 중도성향 의원들의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회원들도 박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 일단 박 원내대표의 공식적인 발언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민집모 간사인 최원식 의원은 "조속히 비대위원장을 지명해 당내 갈등을 수습해야 한다, 거취 문제는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민집모 회원인 박주선 의원은 "책임을 과도하게 묻다가 당 자체가 와해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라며 "대안도 없이 무조건 책임만을 지라고 하거나 탈당하겠다는 자세는 매우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를 향한 '책임 지우기'가 과도하다는 뜻이다. 중도파로 꼽히는 이찬열 의원은 개인 성명을 통해 "지금 시점에서 원내대표 자의건 타의건 사퇴는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박 원내대표 사퇴 불가론을 펼쳤다.

상황 정리할 열쇠는 여전히 박영선 대표에게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법안관련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법안관련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당 내 의견이 또 다시 사분오열된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은 박 원내대표의 의견 표명만을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다.

일각에서는 박 원내대표가 탈당할 시 야권발 정계개편 신호탄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당이 쪼개질 가능성이 많다, 야당발 정계개편 상황까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기성정치가 실패했으니 그 열망을 받아낼 3세력이 지금 나오면 상당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가 탈당해 제3 세력화를 꾀하면 당 내 중도적 온건파를 흡수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의 탈당이 정치권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만큼의 '움직임'으로 가시화될지는 미지수다. 중도파로 분류되는 수도권 지역 한 재선 의원은 "박 원내대표를 따라 나갈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박 원내대표 자신도 "내가 지금 (야권 재편) 엄두를 어떻게 내냐, 쫓겨나는 상황에서 정치적 장래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가 실제 탈당을 강행할지도 확실하지 않다. 박 원내대표 측은 "원내대표를 사퇴하면 사실상 탄핵받은 게 되고, 그럴 경우 탈당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당 내 여론이 어느 쪽으로 기우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 원내대표는 현재 전화기도 꺼둔 채 일체의 접촉을 피하고 있다. 당 원내대표단과 핵심당직자와도 연락이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정식 사무총장과 김영록 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중으로 박 원내대표와 접촉해 진의를 확인하고 탈당 의사가 있을 시 이를 적극 만류하기로 결정했다.

당 내에서는 일단 박 원내대표가 수면 위로 나타나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고, 당 혁신위원장부터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중론이다. 한 재선 의원은 "박 원내대표의 마지막 도리라고 한다면, 당 내 의견 수렴해서 비대위원장 세우고 난 후에 퇴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영선, #탈당, #사퇴,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댓글7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