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유가족들이 원하는 특별법을 제정 해달라"고 촉구하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유가족들이 원하는 특별법을 제정 해달라"고 촉구하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4월 16일. 봄이었던 계절이 여름을 지나 가을을 맞았다. 그러나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다. 5개월여 동안 세월호 유가족들은 광화문, 국회, 청와대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해답만을 기다려 왔다.

이런 와중에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 법안을 분리 처리해 시급한 민생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오는 15일 단독 본회의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세월호 가족 대책위는 다시 '국회'에 집중하기로 했다.

세월호 가족 대책위는 14일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석이 지났다,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힘을 모아갈 것"이라며 "오늘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경근 세월호 가족 대책위 대변인은 "서울에만 세 군데서 자리 잡고 있는데 당분간 가족 인원은 국회에 집중될 것 같다"라며 "현장에서 지켜보면서 잘하도록 격려도 하고 항의도 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민생법안? 평행수 뺀 세월호처럼 위험 사회로 내몰 법"

세월호 가족 대책위는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민생법안'에 대해서 "안전을 근간으로 하지 않은 민생법안은 모래 위에 쌓은 성"이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민생법안은 서민들에게만 세금을 많이 내라는 것이고,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고, 의료비를 폭등시킬 우려가 높은 의료 민영화법"이라며 "이는 평행수를 뺀 세월호처럼 대한민국을 위험 사회로 내몰 것"이라고 말했다.

가족대책위는 "더 많은 이들을 고통으로 내모는 법안을 민생 법안이라 주장하면서 국민들을 속이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라며 "거짓 민생을 강조하기 전에 진짜 민생법안인 유가족이 원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가족대책위는 '국민간담회'를 병행할 예정이다. 대학교, 지역 모임 등 세월호 참사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싶어 하는 곳에 직접 찾아가 설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가족 대책위는 일반인 생존자, 화물 피해자, 선원 피해자들의 고통을 헤아려줄 것을 부탁했다. 유 대변인은 "지난 추석을 힘들고 고통스럽게 보내면서, 그럼에도 이 자리에 다시 설 수 있었던 건 많은 국민이 우리를 기억해주고 광화문에서 함께해주는 걸 보면서 힘을 얻었기 때문"이라며 "세월호에는 우리 아이들만 타고 있던 게 아니다. 일반인 희생자, 생존자들, 선원들도 있다, 그 분들에게도 관심을 보내주시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한 여야 협상은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지난 11일에 이어 13일 연달아 회동했지만 기존 방침을 고수해 평행선을 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더군다나, 세월호 특별법 협상 무산에 이어 당 비상대책위원장 외부 인사 영입까지 무산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진행하는 논의에 힘이 실리지 않는 것도 '지지부진'의 또 다른 이유다. 애초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이어갈 계획이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에 만나지 않기로 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정기국회 정상화를 위해 오는 15일 여야 지도부 연석회의를 소집할 계획이지만, 새정치연합이 내홍으로 이에 응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일단, 정 의장은 새누리당 단독 본회의 소집에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최형두 국회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정 의장은 특별법 합의 가능성이 멀지 않고 시급하게 타결지어야 하는 만큼 내일 본회의는 여야 입장을 살펴 결정하겠다는 생각"이라며 "여당 단독이라고 야당이 반발하면 장기 파행을 거듭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본회의, #가족대책위, #세월호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