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2014년 9월 17일 오후 2시 55분]

서울자율형사립고 학부모연합회는 지난 달 21일 오전 자사고 학부모 6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울자율형사립고 학부모연합회는 지난 달 21일 오전 자사고 학부모 6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 이창열

관련사진보기


지난 8월 18일 2학기 개학을 하고 꼭 일주일만인 25일, 서울 강동구에 있는 선사고 1학년 학생 3명이 한꺼번에 자율형사립고(아래 자사고)로 전학을 갔다. 선사고 1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강아무개 교사는 요즘도 그 일만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고 한다.

자사고로 전학을 간 학생들은 남학생 2명과 여학생 1명이었다. 남학생 2명은 자사고인 배재고로 전학을 갔고, 여학생은 역시 자사고인 이화여고로 전학했다. 선사고와 배재고는 같은 강동구에 있고, 이화여고는 중구에 있어 통학거리도 멀다.

학생들은 모두 학교성적이 상위권에 드는 우수한 학생들이었다. 특히 이화여고로 전학한 A양은 선사고에 입학할 당시 성적이 전체 상위 0.4%에 드는 우수한 학생이었다. A양의 같은 반 친구들은 교실을 자연스럽게 공부하는 분위기로 만들었던 A양을 믿고 의지했었단다.

강 교사는 "부모님의 강권으로 자사고로 전학을 갔지만, A양이 전학 가기 싫어했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고 아쉬워했다. 선사고에서는 지난 1학기에도 남학생 2명이 자사고로 전학을 갔다.

자사고→일반고 전학온 학생, 2주만에 다른 자사고로 전학

강서구 등촌동에 있는 영일고의 사정은 선사고보다 더 심각하다. 자사고로 전학 간 학생 수가 더 많아서가 아니다. 현재 자사고에 다니는 학생이 또 다른 자사고로 옮기기 위한 정류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영일고에는 2학기 들어 1학년 학생 4명이 자사고로 전학갔다. 1명은 충남 천안에 있는 자사고인 천안북일고로 전학했다. 서울이 거주지인 일반고 학생이 기숙사 시설을 갖춘 지방 자사고로 전학한 셈이다. 나머지 3명은 강서구 인접한 양천구에 있는 자사고인 양정고로 전학했다.

자사고인 양정고로 전학한 3명의 영일고 1학년 학생 가운데 1명은 구로구에 있는 자사고인 우신고에서 전학왔던 학생이었다. 일반고인 영일고로 전학 왔다가, 2주만에 또 다른 자사고인 양정고로 다시 전학을 간 것이다. 자사고(우신고)에서 자사고(양정고)로 전학하기 위해 편법으로 일반고(영일고)를 정류장으로 이용했다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현행법에서 자사고 간 이동은 금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영일고 교사 이모씨는 "자사고로 전학한 학생들은 모두 성적 상위 10%에 드는 학생들이었다"며 "그런 학생들을 싹쓸이로 쓸어가면서 대입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고 자랑하는 자사고들은 깡패들"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2학기 시작이 무섭게 자사고의 우수학생 빼가기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에서만 2012년 일반고→자사고 전학 522명

서울에서만 한해 학생 수백명이 자사고로 전학을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서만 한해 학생 수백명이 자사고로 전학을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반고에서 자사고로 전학하는 학생 수가 서울에서만 연간 수백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2011학년도와 2012학년도 2년 동안 자사고 전입 현황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11년도 한해 동안 자사고로 전입한 학생은 모두 458명이었다. 이 가운데 일반고에서 자사고로 전입한 학생은 77.3%(354명)를 차지했다. 2012년도에는 656명이 자사고로 전입했고, 이 가운데 일반고 학생 비율은 79.6%(522명)이었다.

영일고 이 교사는 "자사고들은 평소 인근 일반고교에 재학하고 있는 우수 학생들의 명단을 가지고 있다가 학교에 결원이 생기면 학부모들을 개별 접촉해 학생들을 빼 온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자사고들은 각종 특혜를 이용해 일반고의 우수학생들을 선점하고 있다"며 "자사고들이 일반고와 정정당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교육희망>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자율형사립고 , #서울시교육청 , #배재고, #양정고, #선사고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입니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