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3차 면담을 갖던 도중 '기존 여야 재합의안에서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입장을 듣고 불쾌감을 나타내며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 여당에 등 돌린 세월호 유가족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3차 면담을 갖던 도중 '기존 여야 재합의안에서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입장을 듣고 불쾌감을 나타내며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1일 오후 6시 37분]

새누리당과 세월호 유가족 측이 1일 오후 3차 면담에서 서로 얼굴을 붉힌 채 헤어졌다. 세월호 유가족은 기존의 여야 재합의안에서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입장을 듣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서로 마주 앉은 지 30분 만이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면담 파행 후 "'쿨다운(cool down)'해서 다시 얘기하겠다, 언제든지 다시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병권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더 이상 (새누리당과) 안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유가족의 반대로 여야 원내대표의 재합의안 추인에 실패한 뒤 마련됐던 마지막 특별법 협상 테이블마저 파국을 맞은 셈이다. 결국 세월호 특별법 정국은 오는 6일부터 시작될 추석 연휴마저 넘길 것으로 보인다.

유가족 "1, 2차 때처럼 설득하려면 지금 당장 나가겠다"

이날 면담 시작부터 양측의 분위기는 싸늘했다. 새누리당이 '기소·수사권이 보장된 진상조사위원회 설치'를 골자로 한 유가족 요구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히고, 유가족과의 면담 목적을 '설득'으로 규정한 것에 대한 반발이었다(관련기사 : 후퇴 없는 새누리, 추석 전 세월호 특별법 어렵다?).

김병권 위원장은 모두발언부터 "저희들이 마주 앉은 게 세 번째인데 1·2차 만남처럼 안 하고 싶다"라며 "만약 우리를 설득하려는 취지라면 지금 당장 일어나서 나가겠다, 대표님께서 답해주시라"라고 말했다. 이에 이완구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다만 그는 "서로 예의를 좀 지켜주셨으면 좋겠다"라면서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유가족들은 돌아가면서 새누리당의 답변을 요구했다. 김형기 가족대책위 수석부위원장은 "유가족을 이렇게 여론몰이에 악용하면서 만나는 건 (옳은)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1차 면담 때도 말했지만 대표님은 '전향된 안을 갖고 만난다'고 했는데 우리를 설득하려고 하는 것이라면 저희는 분명히 아니라는 것을 밝히겠다"라고 말했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이런 자리에서 예의를 지키는 게 당연하지만 사회적 상식에 맞는 예의도 분명히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며칠 동안 진행된 과정을 보면, 여기서 한 이야기와 저기서 한 이야기, 안에서 한 이야기와 밖에서 한 이야기가 (바뀐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렇다고 해서) 저희가 꼬리를 내리거나 조급해한다든가 다급해야 할 이유는 없다"라면서 "저희는 진상규명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만 있으면 되는 사람들이다"라고 강조했다.

유가족 법률대리인으로 참석한 대한변호사협회 박종훈 변호사는 "(지금까지) 두 차례에 걸쳐서 여러 이야기가 있었고, (상호간) 불신을 털어내는 작업이 있었는데 며칠 동안 상처를 주는 이야기가 있어서 (유가족들이) 이런 말을 하는 것"이라며 "유가족들이 바라는 건 조금 더 진전된 이야기가 나왔으면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똑같은 말 말라는데.... 저희가 양보할 수 있는 게 없다"

그러나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우리가 무슨 이야기를 하면 예의에 안 맞는다고 하고, 유가족들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하시지 않나"라고 맞불을 놨다. 그는 "똑같은 말을 하지 말라고 하는데 저희가 양보할 수 있는 게 없다"라며 "전임 대한변협 회장 몇 분도 오늘 (유가족 요구 쪽으로) 편향된 시각 갖지 말라고 하지 않으셨나"라고 말했다.

즉, '여당 몫 특검추천위원 2명에 대한 야당·유가족의 사전동의'를 골자로 한 재합의안 외 다른 방안을 내놓을 수 없다는 뜻이었다.

그는 구체적으로 "1년 6개월 동안 활동할 진상조사위원회에 피해자(유가족) 측 3명이 포함되고, 대한변협이 (유가족 측에) 편향된 게 사실이라면 대한변협 추천몫 진상조사위원 2명까지 포함해 총 17명의 진상조사위원 중 야당 5명을 포함 총 10명이 유가족 쪽"이라며 "그렇다면 (유가족 쪽이) 진상조사를 주도하는 데 아무런 장애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수사·기소권을 달라고 하는데 이미 줬다, 특검이 가장 완벽한 수사·기소권을 행사하는 것 아니냐"라며 "지금 더 요구하는 건 그 특검마저 임명하게 해달라는 것인데 우리는 헌법 원칙상 못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유가족이 "저희들을 여기 불러낸 이유가 뭔가"라고 반발했지만 주 정책위의장은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진상조사위를 주도하는데 뭐가 배려가 아닌가, 뭐를 더 달라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기존의 여야 재합의안에 유족들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야당이 유가족 측과 상의없이 그런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 우리가 파악한 바로는 그런 것 아니다"라면서 "믿기 어렵다"라고 일축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새정치연합도 협상 과정에서 수사·기소권을 주장하지 않았다, (지난 면담에서도) 수사권만 진상조사위에 귀속시키는 방안으로 했고 기소권을 포기한다고 서너달 동안 이야기했는데 진짜 모르셨나고 물어보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또 "(기소·수사권 부여 불가 관련) 소신은 변함 없다"라며 "수사받는 국민이 정치적 목적 혹은 유가족 입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정하고 합리적인 수사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침해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8분 만에 종료된 면담... 세월호 특별법 정국 장기화 불가피

유가족 측에서 지난 8월 31일 KBS <뉴스9>의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기소·수사권 부여'를 주장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KBS <뉴스9>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월 30일 하루 동안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기소권을 보장하는 방안에 대해 '동의한다'는 의견은 58.3%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 38.6%을 크게 앞질렀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주 정책위의장은 오히려 "그 여론조사에서 특검은 중립적인 사람이 돼야 한다고 돼 있지 않았나"라며 "유가족이 수사·기소권을 달라고 하니 (국민들이) 안 주는 줄 아는데 특검에 수사·기소권을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3차 면담을 갖던 도중 '기존 여야 재합의안에서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입장을 듣고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
▲ 새누리 만난 세월호 유가족 "면담은 왜..."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3차 면담을 갖던 도중 '기존 여야 재합의안에서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입장을 듣고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양 측의 '설전'은 한동안 이어졌다. 김병권 위원장은 "관례를 따지시는데 여태까지 그렇게 만든 진상조사나 특검이 제대로 된 것 있느냐"라고 지적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특검이 본래 한계가 그렇다"라며 "그분들이 편향적이거나 수사를 안 해서 그런 것인줄 아느냐"라고 맞섰다.

결국 유가족은 자리를 박차고 일어섰다. 28분 만이었다. 김 위원장은 자리에서 일어나면서 "계속 언론 플레이를 한다"라고 질타했다. 주 정책위의장도 "왜 이게 언론플레이냐"고 맞받았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렇게 하면 안 되지, 예의를 지켜가면서 말해야지" "서로 존중해서 해야지"라면서도 유가족을 붙잡진 않았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면담 파행 후 기자들과 만나 새정치민주연합 측과 관련 협상을 이어나갈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우리의 협상주체는 야당이다, 야당을 무시하거나 제쳐놓고 하진 않는다"라면서 "유가족과 협상하거나 조건을 내걸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중단'된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야당과도 언제든지 만날 것"이라며 "내일이나 모레,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를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