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해공항의 가덕이전을 바라는 부산에 맞서 타 영남권 지자체들은 경남 밀양 하남읍 일대에 남부권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김해공항의 가덕이전을 바라는 부산에 맞서 타 영남권 지자체들은 경남 밀양 하남읍 일대에 남부권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 밀양시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 필요성을 인정하고 나서면서 한동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있던 영남권 지자체들 사이의 갈등이 본격화하고 있다. 부산에 맞선 대구·경북·경남의 연합전선이 탄탄해져가고 있지만, 갈등을 부채질한 정치권은 오히려 한발 물러나는 모양새다.

지난 8월 25일 국토부는 항공수요조사연구를 통해 2030년이면 영남권의 항공수요가 포화상태에 이르게 돼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놨다. 특정 지역을 콕 찍지는 않았지만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한 셈이다.

이 발표가 나오자마자 영남권 지자체들은 서로에게 유리한 해석을 내놓으며 신공항 유치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공동대응을 천명한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시장과 도지사가 나란히 성명을 발표했다. 대구·경북과 함께 신공항의 밀양 유치를 염원하고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작심한 듯 "물구덩이(가덕도)보다 맨땅(밀양)이 낫다"라며 신공항 가덕도 유치를 주장하는 부산에 찬물을 끼얹었다.

"가덕도 신공항에 시장직을 걸겠다"라는 출마선언을 내놓고 시장에 당선된 서병수 부산시장은 가만히 있지 않았다. 부산시는 내륙에 위치한 밀양보다 해상공항인 가덕도의 지정학적 우위를 주장하면서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허브 공항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는 우회적 입장을 내놨다.

이같이 지자체의 다른 입장은 각자가 내놓은 신공항 명칭에서도 드러난다. 부산은 '동남권 신공항'이란 표현을 사용했고, 대구·경북은 '남부권 신공항'이라고 칭했다. 명칭 하나를 놓고도 지자체가 옥신각신하면서 국토부는 '영남권 신공항'이라는 말로 논란을 비켜나갔다.

하지만 향후 이어질 입지전에서도 정부가 논란을 피해나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공항의 타당성만을 확인한 이번 수요조사와 달리 2016년부터는 기획재정부가 입지 선정에 결정적 영향을 끼칠 후보지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신공항 유치로 인한 갈등은 입지 선정 이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신공항 유치에 실패한 지자체의 저항이 이미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홍준표 도지사는 "탈락지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국책사업을 줘야 한다"라며 입지 선정 이후의 요구까지 벌써 곁들이고 나섰다.

불 지피더니 뒤늦게 냉정 찾자는 정치권... 국토부, 합의 우선 방침

부산시가 김해국제공항의 대체 공항으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신공항 (예상도). 부산 강서구 가덕도 연안에 2개의 활주로와 터미널 등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부산시가 김해국제공항의 대체 공항으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신공항 (예상도). 부산 강서구 가덕도 연안에 2개의 활주로와 터미널 등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 부산광역시

관련사진보기


지자체들 사이의 감정 싸움은 격화되고 있지만, 정작 싸움에 불을 붙인 정치권은 오히려 한발 물러나는 모양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중립적 전문적인 관계자들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에 모든 것을 맡기고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애향심보다 애국심에 입각해 관련된 일체 발언을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당내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김 대표는 그 이유로 "과거 입지 선정과 관련해 야기된 갈등의 중심에 정치권이 있다는 점을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라면서 "이 같은 잘못이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된다"라는 점을 들었다.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 역시 "정치권이 (신공항) 갈등에 기름을 붓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라고 거들었다.

새누리당이 당 최고위원회까지 나서 과열을 자제하고 나섰지만, 부산이 지역구인 김 대표 또한 신공항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불과 두 달전만 해도 그는 지방선거 기간 직접 부산 가덕도에 내려가 중앙선대위 현장회의를 열고 가덕 신공항 유치를 결의하기도 했다.

더군다나 입지 선정에 대한 가닥이 잡힐 때 쯤이면 총선과 대선이 2016년과 2017년 연달아 치러진다. 잠잠하다가도 선거 때만 되면 튀어나오던 신공항 이슈가 다시 폭발할 가능성은 충분한 셈이다.

국토부는 일단 지자체들 사이의 합의로 갈등을 줄여나가겠다는 계산이다. 국토부는 "신공항의 입지, 규모, 경제성 등에 대한 엄밀한 검증을 위해 5개 지자체간 합의를 거쳐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신공항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