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성북구 동구학원(동구여중, 동구마케팅고) 정문.
 서울 성북구 동구학원(동구여중, 동구마케팅고) 정문.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서울 성북구에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운영하는 사학법인인 동구학원(이사장 조웅)에서 개학을 하루 앞두고 고3 담임인 교사를 파면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서울교육청이 긴급 감사에 나섰다. 동구마케팅고 안종훈(42) 교사는 이번 파면이 지난 2012년 학교 이사장과 행정실장의 비리 관련 민원을 교육청에 제기한 것에 대한 보복 징계라고 주장하고 있고, 학교측은 정당한 징계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전교조와 사학바로세우기시민모임 등 교육시민단체들은 '내부비리 공익제보자에 대한 파면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책임을 묻겠다고 나섰다. 지난 19일 상문고와 인권학원 비리 척결 싸움을 하다가 해고된 한 해직교사는 "친일파의 후손들이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교육을 말하고 있고, 비리를 고발한 교사를 내쫓고 있다"고 동구학원을 맹비난했다.

동구학원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건 이번만이 아니다. 2008년 11월 동구여상(현재의 동구마케팅고)에서도 쉽게 납득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당시 동구여상은 교육청 예산으로 200여권의 도서를 구입하기로 했는데, 학교측은 국어·역사 교사들이 신청한 <친일파 99인> 등 3종의 근현대사 관련 책에 대한 구입 목록을 제외해 버렸다.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책들이라서 구입할 수 없다"는 학교측 해명에 교사들은 교권 침해이자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라며 학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등 반발했지만, 동구학원은 요지부동이었다. 그동안 이런 전례가 없어 의아해했던 교사들은 이사장 부친과 외조부, 설립자 등이 모두 친일 논란이 있는 인물들이란 사실을 확인한 뒤 경악을 금치 못했다.

친일파 김활란이 학교 초대 설립자 중 한 사람

동구마케팅고 홈페이지 '학교 연혁'을 보면, 이 학교 초대 설립자 중 한 사람이 김활란인데 이후 그는 이사장도 역임했다. 그런데 <친일파 99인> 책에는 이 김활란이 조선 여성들에게 학병과 징용, (일제 침략) 전쟁 협력을 종용한 친일여성으로 등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학도병 출진의 북은 울렸다. 그대들은 여기에 발맞추어 용약(勇躍) 떠나련다! 가라, 마음 놓고! 뒷일은 총후(銃後)는 우리 부녀가 지킬 것이다. 남아로 태어나서 오늘같이 생의 참뜻을 느꼈음도 없었으리라. 학병 제군 앞에는 양양한 전도가 열리었다. 몸으로 국가에 순(殉)하는 거룩한 사명이 부여되었다." - '뒷일은 우리가', <조광>, 1943. 12

친일파 방응모가 발간한 친일잡지 <조광>에 실린 김활란의 글을 보면, 그의 친일은 결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을 알 수 있다. 그는 초기 애국계몽운동에 나선 적도 있지만, 1936년 전후로 친일파로 변절해 1941년 태평양 전쟁 이후에는 야먀기 카쓰란(天城活蘭)로 창씨개명하고, 각종 강연과 저술 활동을 통해 학도병 모집, 징용과 전쟁에 협력하는 등 적극적으로 친일 활동에 나섰다.

그러나 친일파 김활란이 동구학원의 공동설립자이자 이사장이었다는 것이 동구학원을 둘러싼 친일파 역사의 전부가 아니다. 김활란의 호가 우월(又月)인데, 이 호를 지어준 사람이 김달하라는 그의 형부(김활란 언니의 남편)이다. 동구학원의 또 다른 설립자이자 초대 교장인 조석봉이 이들의 사위이고, 현 조웅 이사장이 조석봉의 아들이니 조웅은 김달하의 외손자이다.

평북 의주 출신의 김달하는 일제 밀정(密偵)이었다. 그는 만주와 중국에 일제 밀정으로 활동하면서 독립운동가와 독립단체에 접근하여 정보를 캐내어 일제에 알려주거나 밀고하고, 이들을 회유하는 반민족 행위를 하다가 독립운동단체인 의열단 단원들에 의해 비참하게 처단된 것으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인물이다.

김달하와 김애란(김활란의 언니)이 낳은 딸의 남편(그러니까 김달하의 사위)이 바로 동구학원의 설립자이자 초대 교장으로 알려진 조석봉이다. 그의 아들이 교장을 거쳐 현 이사장이 된 조웅이다. 조웅 이사장의 아버지 조석봉 역시 친일 논란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1941년 진주만 공습을 시작으로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일제는 1943년 조선에 징병령을 실시한다. 조선 징병의 시행을 앞둔 1942년(친일파 김활란과 조석봉이 학교를 설립한 해이기도 하다) 10월 친일잡지 <조광>에 '징병령과 여자교육'이라는 좌담회 기사가 실렸다. 일제가 조선청년들을 전쟁터로 끌고 가고, 조선 여성들이 이들을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목적이었다.

우리의 고유한 미덕이 일본 여성들의 미덕?

1942년 10월. 친일잡지 <조광>에 실린 "징병령과 여자교육" 좌담회. 오른쪽 동그라미 안이 동구학원 설립자이자 초대교장 조석봉이다. 태평양전쟁에 나선 일제가 조선청년들을 강제 징병하기 위해 1943년 징병령을 실시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진행한 좌담회에 조석봉 교장이 참여하여 친일 발언을 한다. 장인 김달하는 일제 밀정, 처이모 김활란(설립자)은 친일여성에 이어 조석봉 본인도 친일파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의 아들이 동구학원 현 이사장 조웅이다.
 1942년 10월. 친일잡지 <조광>에 실린 "징병령과 여자교육" 좌담회. 오른쪽 동그라미 안이 동구학원 설립자이자 초대교장 조석봉이다. 태평양전쟁에 나선 일제가 조선청년들을 강제 징병하기 위해 1943년 징병령을 실시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진행한 좌담회에 조석봉 교장이 참여하여 친일 발언을 한다. 장인 김달하는 일제 밀정, 처이모 김활란(설립자)은 친일여성에 이어 조석봉 본인도 친일파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의 아들이 동구학원 현 이사장 조웅이다.
ⓒ <조광>

관련사진보기


동구교장 조석봉은 동덕여고, 진명여고, 경기여고, 이화여고 등 서울의 5개 여학교 교장들과 함께 징병제 실시의 사전 정지작업으로 진행된 이 좌담회에 참석했다. 이들은 징병제 실시와 관련하여 (일제) 군인의 가족, 군인의 아내, 군인의 어머니로 교육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외쳤다.

"우리는 특히 비교적 교육을 실제 생활과의 연결에 주력하고 있는데 독서도 너무 추상적이거나 또는 우리에게 맞지도 아니하는 사상을 근본으로 한 것 같은 것은 취하지 아니할 작정입니다. 독서에 있어서는 아무쪼록 우리에게 고유한 미덕, 즉 내지(일본) 여성들의 미덕을 본받을만한 독물(讀物, 읽을거리)을 택하도록 우리도 힘쓰고 있습니다." - (1942.10 <조광> '징병령과 여자교육' 중에서

조석봉 교장이 '징병령 실시에 맞추어 친일잡지사인 <조광>이 출판한 <군국(君國)의 어머니> 같은 책을 여학생들에게 읽게 하고 어머니에게도 읽어주도록 해야한다'는 주장에 "그렇습니다"라고 맞장구를 치면서 한 말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 징병령 시행이 목전인 시기에 학교 설립을 인가받고, 이런 토론회에 참석한 것 자체가 친일 논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데, '우리의 고유한 미덕이 일본 여성들의 미덕이고, 일본 여성의 미덕을 본받을 만한 읽을거리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읽도록 힘쓰고 있다'는 식의 조 교장의 발언은 민족을 배반하는 행위로 결코 용서받기 힘들어 보인다.

김달하-김활란-조석봉으로 이어진 친일 논란 외에도 이 학교에는 또 한명의 거물 친일파가 이사장으로 등장한다. 바로 친일사학자로 악명이 높았던 이병도가 1965년 이 학교이사장으로 취임한 것이다.

이렇게 친일로 점철된 동구학원의 과거를 비추어 보면 설립 이후 70년 가까이 지난 2008년에도 <친일파 99인>과 같은, 친일파를 정면으로 다루었던 역사 사적들을 교사와 학생들이 읽지 못하게 봉쇄하려고 했던 시도가 왜 벌어졌는지 이해가 된다.

설립자-이사장-교장으로 이어진 족벌사학의 대물림

동구학원이 3대에 걸쳐서 족벌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설립 당시부터 70년에 가깝도록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부부 등이 설립자, 이사장, 교장 등을 독식하며 족벌사학으로 운영하며 대물림되고 있다.
 동구학원이 3대에 걸쳐서 족벌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설립 당시부터 70년에 가깝도록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부부 등이 설립자, 이사장, 교장 등을 독식하며 족벌사학으로 운영하며 대물림되고 있다.
ⓒ 김행수

관련사진보기


동구학원에서 안종훈 교사의 파면, 행정실장의 뇌물과 횡령 등이 어떻게 벌어질 수 있는지를 추론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키워드는 3대에 걸쳐 이어진 족벌 대물림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학교는 김활란이 공동 설립자 중 한명으로 되어 있다. 초대 교장을 지낸 또 다른 학교 설립자로 알려진 조석봉은 김활란의 조카사위이다. 공동 설립자 처이모이자 조카사위가 이사장, 초대 교장을 맡은 것이다.

하지만 동구학원의 족벌운영은 김활란과 조석봉에서 그치지 않았다. 조석봉의 아내인 김정옥(김활란 조카)은 1969년 동구여중 교장을 맡았다가 1981년 퇴임한 뒤, 곧바로 동구학원 이사장을 맡았는데, 사망한 2004년까지 이사장을 지냈다.

동구학원의 족벌운영은 3대인 현 이사장 조웅-최길자 부부로 이어진다. 1978년 아버지 조석봉 교장이 퇴임 후 이사장이 되자 아들 조웅이 동구여상 교장을 물려받는다. 당시 동구여중 교장은 김정옥으로 그의 어머니였다. 그러니까, 아버지 이사장, 어머니 중학교 교장, 아들 고등학교 교장으로, 완벽한 족벌체제였던 것이다.

그러던 중 1981년 어머니인 김정옥 중학교 교장이 퇴임하고, 아버지 조석봉 이사장이 사망하게 되면서 고등학교 조웅 교장이 동구여중 교장도 겸임하고, 물러난 어머니 김정옥이 이사장으로 취임한다. 이렇게 하여 어머니가 이사장에, 아들이 중고 교장에 재직하게 됐다가  조웅의 아내인 최길자(조석봉-김정옥의 며느리)가 1993년 동구여중 교장으로 취임하면서 어머니 이사장에, 아들 고등학교 교장, 며느리 중학교 교장(부부 교장) 체제로 바뀐다.

이후 건강이 나빠진 어머니가 자리에서 물러난 뒤 2002년 최길자가 중학교 교장을 사임한 뒤 이사장으로 취임한다. 전 이사장이던 어머니의 사망 후 정년이 지난 조웅 교장도 2005년 교장에서 물러나 아내 대신 이사장에 취임한다. 이런 단계를 거쳐 조웅과 최길자 부부가 이사장과 이사로 재임하는 2014년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러니까 동구학원은 1942년 설립 당시부터 2014년 현재까지 학교 역사 70년의 대부분을 친인척들이 맡아서 족벌체제로 운영해온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의 정통성의 문제인 친일의 문제를 제기하거나 재단의 비리나 민주화를 요구하는 것은 섶을 지고 불구덩이에 뛰어드는 일이었는지도 모르겠다. 공익제보 교사에 대한 파면을 불러온 현재의 동구학원 사태는 친일과 족벌로 얼룩진 대한민국 사학들의 흑역사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 글이 길어져서 동구학원에서 안종훈 교사가 파면당해야 했던 구조적 문제에 대한 분석은 정리하고, 현재 동구학원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두 번째 글에서 다룬다.


태그:#동구학원, #친일파, #족벌 대물림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 교육에 관심이 많고 한국 사회와 민족 문제 등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글을 읽는 것도 좋아하지만 가끔씩은 세상 사는 이야기, 아이들 이야기를 세상과 나누고 싶어 글도 써 보려고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