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1일 오전 10시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건물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밀실야합 철회와 새정치연합 의원총회 재협상 결의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1일 오전 10시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건물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밀실야합 철회와 새정치연합 의원총회 재협상 결의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여야 원내대표가 수사·기소권이 없는 세월호 특별법(안)을 오는 13일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하자,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사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시민사회단체들이 새정치민주연합(아래 새정치) 지역 사무실을 점거 농성하는 등 새정치연합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 9일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사무실이 있는 건물 안으로 진입한 후 11일 현재 3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11일 오후 3시에 열릴 예정인 새정치연합 의원총회를 앞두고,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오전 10시 인천시당 건물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밀실야합 철회와 새정치연합 의원총회 재협상 결의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지역연대 소속 단체 회원 등 60여 명은 기자회견에서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의 2중대나 다름없다" "새누리당하고 합당하려고 마음을 먹은 것 같다"고 새정치연합의 행태를 비난했다.

이광호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사무처장은 "다른 지역이나 중앙당도 마찬가지로 알고 있지만, 새정치연합 인천시당 사무실에는 농성 3일 동안 아무도 나오고 있지 않다"며 "이렇게 국민들의 뜻을 외면하니, '새정치민주연합'이 아닌 '새누리민주연합당'이라는 소리를 듣고, '열린당'이 아닌 '문 닫은 당'이라는 비난을 받는 것 아니겠는가. 오늘 3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국민들의 뜻을 외면하고 야합한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을 결의하지 못한다면, 새정치연합에 맞서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조 인천지역연대 상임대표는 "이번 새정치연합의 행태를 보면 새누리당과 합당을 하기로 마음먹은 것 같다"며 "이제 새정치연합은 우리(시민사회)와 국민을 떠났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스스로 침몰하는 당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사·기소권이 없는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대한 반대 여론이 들끓자, 새정치연합 소속 국회의원 중 46명은 지난 10일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이 공동성명에는 인천 국회의원 6명 중 최원식·박남춘·홍영표 의원이 참여했다. 또한 신학용·문병호·윤관석 의원은 전화상으로 시민단체에 재협상을 요구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 의원총회에서 재협상을 결의할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 후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9일 새정치연합 인천시당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한 점 의혹 없이 밝힐 수 있는 것은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 제정"이라며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를 누구보다 잘 알면서도 세월호 희생자와 가족, 국민들을 저버리고 알맹이 없는 특별법을 합의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새정치연합 인천시당과 소속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은 이 특별법의 철회를 요구하지 않으면 인천시민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번 기자회견과 농성을 시작으로 수사권과 기소권이 담긴 특별법 제정을 위해 인천시민 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히고, 인천시당 건물 안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 9일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건물 안에서 ‘밀실야합 세월호 특별법 철회’를 촉구하는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 9일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건물 안에서 ‘밀실야합 세월호 특별법 철회’를 촉구하는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세월호, #세월호 특별법, #새정치민주연합, #인천, #인천지역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