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체험활동관 뒤로 눈부시게 파란 하늘이 펼쳐져 있다.
▲ 파란 하늘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체험활동관 뒤로 눈부시게 파란 하늘이 펼쳐져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눈부시도록 파란 하늘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을 무렵, 상기된 표정의 청소년들이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원장 이상각)로 모여들기 시작했다. 지난주(7월 28일~ 31일)에 열린<서울대학교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하기 위해 전라남도 곳곳에서 달려온 고교생들이다.

서울대학교는 고교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년 2~3회 미래인재학교를 개최해오고 있다. 기자가 근무하고 있는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에서는 전라남도 남부권에 소재한 강진고, 고흥고, 녹동고, 보성고, 완도고, 영암고, 장흥고, 해남고 1~2학년 학생 92명을 대상으로 미래인재학교가 열렸다. NYSC 서포터즈(우주체험센터에서 운영중인 청소년활동 서포터즈)로 활동했던 학생들도 이번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해 우주체험센터 직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서울대학교 관계자는 "미래인재학교는 교육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면서 "지역 고등학교 간의 연합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공교육 위상 강화에 기여함은 물론, 대학과 고등학교 교육의 연계를 통해 고등학생들로 하여금 수준 높은 교양을 쌓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게 하여 학습 의욕을 향상시키고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미래인재학교를 운영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졸음을 이겨내기 위해 서서 강의를 듣고 있다.
▲ 편안함을 포기하다 서울대학교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졸음을 이겨내기 위해 서서 강의를 듣고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한 청소년들은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 짜여진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했다. 하지만 그들의 얼굴에서 힘든 기색은 찾아볼 수 없었다. 강의 도중 졸음이 몰려오면 편안한 의자를 마다하고 강연장 뒤로 걸어나가 서서 강의를 들었다. 졸음을 이겨내기 위해서다.

홍승수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초대 원장(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열정적을 다해 강연하고 있다.
▲ 투혼 홍승수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초대 원장(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열정적을 다해 강연하고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이번 미래인재학교는 3박 4일의 일정으로 진행되었는데, 4명의 서울대 교수가 4가지 주제로 특강을 준비해 청소년들 앞에 섰다. 홍승수 천문학과 명예교수는 <대학, 무엇하러 가는가?>라는 주제로, 임경훈 정치외교학부 교수의 <대의민주주의의 원리>라는 주제로, 이준정 고고미술사학과 교수(서울대학교 입학본부장)는<고고학을 통해 본 인류의 역사>라는 주제로, 이상열 통계학과 교수는 <사회 속의 통계학>이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의 지적 갈증을 해소시켜줬다.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한 학생들은 특강 외에도 자기주도적 학습 후 학습 내용 발표하기, 주제별 토론, 교과 외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4박 5일을 보냈다.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한 청소년이 멘토(좌)와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비례정당명부제를 설명하고 있다(장소 : 우주체험센터 멀티미디어 영상관).
▲ 프리젠테이션 미래인재학교에 참가한 청소년이 멘토(좌)와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비례정당명부제를 설명하고 있다(장소 : 우주체험센터 멀티미디어 영상관).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청소년들이 진지한 자세로 토론에 임하고 있다. 멘토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발언 시간을 체크하고 있다(장소 : 우주체험센터 전시홀).
▲ 100분 토론 청소년들이 진지한 자세로 토론에 임하고 있다. 멘토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발언 시간을 체크하고 있다(장소 : 우주체험센터 전시홀).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자신과 다른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청소년. 그 모습이 사뭇 진지하다.
▲ 경청 자신과 다른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청소년. 그 모습이 사뭇 진지하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멘토의 얼굴에도 미소가 번졌다(장소 : 우주체험센터 전시홀).
▲ 미소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멘토의 얼굴에도 미소가 번졌다(장소 : 우주체험센터 전시홀).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미래인재학교는 교수, 입학사정관 외에 해당 지역 출신 재학생들이 멘토로 참가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미래인재학교에서는 전라남도 남부지역 출신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이 멘토로 참가해 학교생활, 진로선택, 진학고민 등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캠프 마지막 날. 수료식을 끝으로 모든 일정이 끝났다. 이제는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다. 하지만 더 많이 친해지지 못한 게 못내 아쉬운 듯 청소년과 멘토들은 쉬 발길을 돌리지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서울대학교 미래인재학교가 열린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6조에 근거하여 설립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에서는 우주과학 포럼, 천문올림피아드 등 천문우주 분야의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태그:#서울대학교, #미래인재학교, #미래인재,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특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법학, 과학(천문우주), 환경,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을 소재로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