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Live streaming video by Ustream


"대통령이 5월 19일 흘린 눈물이 악어의 눈물이 아니라면 이제 대통령의 말씀대로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 결단을 내리셔야 합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세월호 참사 100일, 특별법 제정 촉구 대행진'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유가족 150여 명은 희생자 304명의 영정이 담긴 대형 영정 차량을 따라 행진 첫째날 단원고와 하늘공원을 거쳐 광명시민체육관까지 걸어갈 예정이며, 둘째날에는 국회와 서울역을 거쳐 서울광장 합동분향소까지 행진한 뒤 세월호 참사 100일 추모 콘서트에 참석할 계획이다.

"광화문으로 100리 행진을 떠나려 합니다. 희생된 아이들과 가족들의 영정 앞에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특별법을 올려놓기 전에 저희는 물러설 수 없습니다."

특히 이들은 "진상규명의 핵심은 성역 없는 조사에 있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거듭 강조했다.

"국정조사 과정에서 보여지듯 청와대는 국회의 자료제출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심지어 공무원들에게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는 감사원도 청와대 감사를 진행하지 못한 채 면죄부를 주었다는 점에서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수사권과 기소권은 핵심적이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희생자 의사자 지정 요구 비판 등 특별법 반대 의견을 담은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전달한 심재철 세월호 국조특위 위원장의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심재철 위원장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희생자들을 비판한 게 아니라 특별법에 대한 의견을 물었을 뿐"이라며 유가족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본인이 일부에게 전달하고 의견을 물은 것을 마치 본인이 희생자들을 비방하고 음해한 것처럼 왜곡해 본인에 대한 비난 소재로 써먹는 구태의연한 악습 또한 제발 사라져야 합니다."

대신 심 위원장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지난 5월 의사자 지정을 요구하는 유가족 대표들을 만났는데도 어제 '의사자 지정이 유족의 요청사항이 아니'라는 거짓말을 했다"며 박 원내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주장했다.

의료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링거까지 맞으며 이틀에 걸쳐 40km가 넘는 거리를 행진할 예정인 유가족들. <오마이TV>는 23일 오전 9시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시작되는 유가족들의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대행진'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 100리 행진 세월호 유가족 "아이 영정 앞에 특별법"
ⓒ 송규호

관련영상보기




태그:#세월호 유가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에세이집 「안녕의 안녕」 작가. 대중문화에 대한 글을 씁니다. https://brunch.co.kr/@byulpd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