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재력가 송아무개(67)씨 피살사건의 불똥이 내란음모사건으로 튀고 있다. 숨진 송씨의 '관리대상'이었다는 의혹에 휩싸인 A검사가 1심부터 공판에 참여해온 정아무개 검사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16일 통합진보당은 논평을 홍성규 대변인 이름으로 하나 냈다. '내란음모사건 정아무개 검사 직무 배제 관련'이란 제목이었다. 진보당은 "정 검사는 '경험이 많고 법리에 밝다'며 대검공안부에서 일부러 파견한 수사팀 핵심인물"이라며 "그가 피살된 송씨에게서 10차례에 걸쳐 1780만 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했다.

하루 전 김진태 검찰총장은 숨진 송씨의 장부에 등장하는 A검사의 감찰을 대검 감찰본부가 직접하라고 지시했다. 이 장부에는 송씨가 그에게 휴가비, 명절비 등 명목으로 2005년에 다섯 번, 2007~2011년에 다섯 번씩 돈을 보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A검사는 감찰에 들어가면서 곧바로 직무에서도 배제 당했다. 이때까지 그에 관한 정보는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관련 기사 : 검찰, '현직 검사 금품 수수' 장부 내용 축소 의혹).

그런데 16일 <동아일보>는 "A검사는 그동안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에 깊이 관여해와 (그의 직무 정지로) 이 사건의 공소 유지에도 비상이 걸렸다"고 보도했다. 이후에도 A검사의 정체를 두고 추측이 난무할 때 진보당이 나섰다. 이날 대변인 브리핑으로 A검사의 성을 공개한 것이다.

진보당은 "정 검사 관련 항목은 수정액으로 23차례 지워진 채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것이 바로 대한민국 정치검찰의 맨얼굴"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33년만의 내란음모사건에 유일한 증거로 제출된 이석기 의원의 강연회 녹취록은 거의 날조수준으로 왜곡됐다"며 "(정 검사는) 녹취록을 왜곡, 내란음모를 조작했던 그 수정액으로 자신의 뇌물수수 의혹도 덮어보려 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송씨의 장부는 그가 숨진 다음날인 3월 4일 유족이 경찰에게 넘기면서 그 존재가 알려졌다. 경찰은 당시 1차 조사 후 장부를 반환했다가 6월 19일 한 차례 더 원본을 조사했다.

최근 이 사건을 송치 받은 검찰은 유족에게 임의제출 형식으로 장부 원본을 제출받았는데 상태가 온전치 않았다. 송씨의 아들이 아버지와 지인들에게 피해가 갈 것을 우려해 정 검사의 이름과 직책, 다른 인물의 이름 등 23곳을 수정액으로 지우고 장부 맨 뒷장에 따로 붙어 있던 별지도 두세 장 찢어버렸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경찰이 따로 보관하고 있던 장부 사본에서 정 검사의 이름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수수의혹 금액 규모도 200만 원에서 1780만 원으로 늘어났다.

이 사건은 김형식(44) 서울시의원의 살인교사 혐의와 별개로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관련 기사 : '김형식 살인교사' 사건 2라운드... 검찰 숙제는) 송씨의 장부에 정 검사뿐 아니라 경찰관 4~5명, 전·현직 시·구의원, 세무·소방공무원의 이름과 금전 지출내역이 적혀있던 만큼 사건 자체가 정·관계 금품 로비의혹으로 번져갈 가능성도 크다. 검찰은 정 검사 등을 조사하는 한편 송씨 아들이 장부를 훼손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청탁은 없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태그:#김형식, #내란음모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