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MBC 드라마 <운명처럼 널 사랑해>에서 로펌 서무를 맡은 장나라(김미영 역)는 사무실 내의 잡일은 모두 도맡아 한다. 커피 심부름, 복사, 간단한 자료 정리는 물론이고 개인적인 심부름까지 모두 그녀의 몫이다. 거절을 못하는 성격 탓에 부탁을 모두 들어주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포스트 잍과 동일시하며 자신은 편하고 만만하고 쉽게 버려도 되기에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소중하지 않은 존재라고 말한다.

드라마를 보고 있노라니 문득 나의 학창시절이 떠올랐다. 선생님의 질문에 손 번쩍 들고 대답할 용기가 나에겐 없었다. 내가 잘 알고 있는 내용일 뿐 아니라 발표자에게 주어지는 가산점을 받고 싶었음에도 말이다. 나를 지목해 주길 바라며 선생님의 눈빛을 바라보는 소극적 자세를 취할 뿐이었다. 그때, 누군가 손을 들었다! '어?! 그거 내가 하려던 말인데...'라는 생각은 뒤늦은 후회에 그쳤다. 이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변해 줄 책 <나답게 살아갈 용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책 <나답게 살아갈 용기>에 실린 만화
 책 <나답게 살아갈 용기>에 실린 만화
ⓒ 더퀘스트

관련사진보기


예전에 '누구를 위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란 질문을 스스로 해 본적이 있다. 싫다고 말하고 싶은데, 직접적으로 말하면 싫어할 것 같고 돌려서 말하자니 딱히 어떤 말로 꾸밀지 생각이 나지 않아 온종일 방구석에서 머리를 쥐어 짜야만 했다. 어려운 부탁을 받았는데, 거절하기 난감했던 기억도 있다. 비슷한 다른 친구의 부탁은 들어줬기에 이번에 거절하면 차별 대우라는 생각이 들 텐데, 지금의 내 상황은 넉넉치 못했던 순간이 참으로 곤란했다. 멋지게 발표를 한 뒤에 후회했던 적도 있다. '마지막 한마디 후 청중이 웃었는데 왜 웃은 걸까? 재미있는 상황은 아니었는데 그럼 비웃은 건가? 그 말은 하지 말았어야 했나?' 등의 생각으로 수없이 상황을 곱씹곤 했다.

20대 초중반까지는 이런 감정들이 가끔 나를 휘감았다. 어떤 느낌인지 이해가 가는가? 이 정도면 자신감이 바닥이라 세상의 시선이 조금은 두렵게 느껴진다. 사람 만나는 것조차 위축되기 마련이다. 나는 이것을 고쳐야 한다는 것을 일찌감치 깨닫고 노력했음에도 오랜 시간이 걸렸다. 지금은 세상을 살아가는 경험이 더해지면서 삶에 대한 내성이 생겨 예전보다는 훨씬 더 '나 답게' 살아가고 있다.

<나답게 살아갈 용기>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 치료사인 크리스토프 앙드레가 글을 썼고 프랑스의 대표적 좌파 일간지 <리베라시옹>에 만평을 실으며 유명해진 일러스트레이터인 뮈조가 그림(만화)을 그린 작품이다.

의사가 쓴 책이라 그런지 보통의 자기 계발서보다 전문적인 심리학 서적의 냄새가 풍긴다. 더욱이 책의 맨 뒷장에는 더 알고 싶은 독자를 위해 전문 서적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우려가 있는데 독특한 유머가 담긴 만화 덕분에 유쾌해지는 묘한 매력의 책이기도 하다. 의사와 만화가의 절묘한 만남이 이 책에 적절히 녹아들었다.

<나답게 살아갈 용기>는 총 4개의 장을 통해 자신감, 자존감이 부족한, 지나친 건강 염려증을 가진, 왜곡된 자기 이미지를 갖고 있는, 비관과 우울에 사로잡힌 사람들을 다루고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도 함께 제시한다.

보는 내내 숨겨졌던 나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부끄러우면서도 고개가 끄덕여졌다. 각 장마다 현재의 상태에 대한 테스트가 있는데 다행히 나는 심각한 수준은 아니고 보통의 수준에 해당했다. 조금만 더 어렸을 때 이 책을 접했다면 내게 더 도움이 되었으리라. 그러나 사람 사는 인생은 돌고 돌기 마련이다. 언젠가 마음이 약해질 때 꺼내보면 좋을 것 같다. 혹시 지금 '내 안의 다른 나'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이번 휴가철에 이 책을 들고 떠나보면 어떨까?

p.59 -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안 그런 척하지만 사실 완벽주의자다."

덧붙이는 글 | < 나답게 살아갈 용기: 말 못 할 콤플렉스와 우울로 인생이 괴로운 사람들을 위한 자존감의 심리학> 크리스토프 앙드레 저/뮈조 그림/이세진 역 | 더퀘스트(길벗)

이 기사는 블로그 <소리없는 영웅의 깜냥>(http://hush-now.tistory.com/251)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나답게 살아갈 용기 - 말 못 할 콤플렉스와 우울로 인생이 괴로운 사람들을 위한 자존감의 심리학

크리스토프 앙드레 지음, 이세진 옮김, 뮈조 그림, 더퀘스트(2014)


태그:#휴가, #책, #나 답게 살아갈 용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