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8세)가 17일 오전 청와대앞에서 "극우 친일적 신념을 가진 자를 후보로 지명한 대통령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줬다"는 피켓을 들고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문창극 사퇴" 김복동 할머니 청와대앞 1인 시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8세)가 17일 오전 청와대앞에서 "극우 친일적 신념을 가진 자를 후보로 지명한 대통령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줬다"는 피켓을 들고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7일 낮 12시 45분]

"자기가 하나님 하도 좋아하니 이렇게 물러나는 것도 하나님 뜻이다 하고 깨끗이 물러나는 것이 욕을 더 안듣지 싶습니다"

17일 오전 9시 청와대 분수대 앞, 흰색 모시 옷을 곱게 차려 입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8) 할머니가 힘겹게 말문을 열었다. 그의 양 손에는 '문창극 후보자는 후보직 자진 사퇴하라', '대통령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줬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이 들려있었다. 지나가던 한 중국인 관광객이 핸드폰으로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사퇴 촉구'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벌이는 김 할머니의 모습을 담기도 했다.

김 할머니는 30여 분 동안 진행된 피켓 시위 내내 입을 굳게 다문 채 정면을 응시하다가 간혹 손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을 했다. 옆에서 할머니를 지켜보던 김동희 한국정신대문제협의회(아래 정대협) 사무처장은 "요즘 할머니의 건강이 좋지 않다"며 안타까워 했다. 

그러나 문창극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1인 시위까지 나선 김 할머니의 목소리는 단호했다. 김 할머니는 "그 소리(문 후보의 위안부 발언)를 듣고 난 뒤로 잠을 제대로 못잤다"며 1인 시위까지 나서게 된 심경을 토로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8세)가 17일 오전 청와대앞에서 "극우 친일적 신념을 가진 자를 후보로 지명한 대통령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줬다"는 피켓을 들고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문창극 사퇴" 김복동 할머니 청와대앞 1인 시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8세)가 17일 오전 청와대앞에서 "극우 친일적 신념을 가진 자를 후보로 지명한 대통령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줬다"는 피켓을 들고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관광 중인 중국 단체 관광객들이 김복동 할머니 1인 시위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 김복동 할머니 1인 시위 구경하는 중국 관광객 청와대 관광 중인 중국 단체 관광객들이 김복동 할머니 1인 시위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김 할머니는 문 후보자의 위안부 발언 사과에 대해서도 "그게 사과입니까, 변명이나 하려고 나왔겠지"라고 비판했다. 또 "자기 딸이 잡혀갔더라도 그런 망언을 하겠냐"며 "입에 발린 소리는 하지도 말라. 우리는 그 사과를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할머니는 문 후보자를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경을 피력했다. 그는 "대통령은 얼마든지 똑똑한 사람을 뽑을 수 있을텐데, 자기 앞에 있는 사람만 자꾸 뽑으려고 하니까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는 거 아니냐"며 "당을 떠나서 훌륭한 사람이 얼마든지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지금 (일본의) 아베(총리)는 손뼉치고 좋다고 야단일 것"이라며 "우리(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서 일하고 있는 일본 사람들이 낙심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문창극 후보 사퇴 촉구' 청와대 앞 1인 시위는 정대협에서 주최했고, 시민과 대학생 8명이 김 할머니에 이어 1인 시위에 나섰다.

"사죄도,배상도 말라고? 그런 개 같은 소리 하는 자가 총리라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8세, 사진)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앞에서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는 현수막을 들고 친일 및 민족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 김복동 할머니 "문창극 사퇴하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8세, 사진)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앞에서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는 현수막을 들고 친일 및 민족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 참석자가 문창극 총리 후보자 가면을 쓰고 청사앞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문창극 사퇴 촉구 퍼포먼스 기자회견 참석자가 문창극 총리 후보자 가면을 쓰고 청사앞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앞에서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는 현수막을 들고 친일 및 민족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각시탈을 쓴 참가자가 문창극 후보자를 규탄하며 '친일파'를 격파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 '친일파' 격파하는 각시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앞에서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는 현수막을 들고 친일 및 민족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각시탈을 쓴 참가자가 문창극 후보자를 규탄하며 '친일파'를 격파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9세)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앞에서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는 현수막을 들고 친일 및 민족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89세)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앞에서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는 현수막을 들고 친일 및 민족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창극 총리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마친 김복동 할머니는 승합차를 이용해 정부서울청사 별관 앞으로 이동했다. 김 할머니가 도착한 시간은 오전 9시 40분 경,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사퇴는 없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하고 집무실로 출근한 지 30여 분이 지난 뒤였다.

문창극 후보자의 집무실 앞마당엔 '대한민국은 친일파 총리 필요없다'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가 깔렸다. 김복동 할머니와 함께 전국여성연대,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한국진보 연대, 인권중심사람 등 24개 시민단체 회원들이 열을 맞춰 플래카드 뒤로 섰다. '친일 발언 문창극 국무총리 지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이 시작됐고, 중앙에 선 김복동 할머니가 먼저 발언을 시작했다.

"며칠 동안 분해서 잠을 못 잤다"고 입을 뗀 김 할머니는 "어떻게 동네 반장만도 못한 사람을 총리를 시키려고 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죄도 하지 말고, 배상도 하지 말라니, 그런 개 같은 소리를 해서 되겠느냐"며 "(문 후보자가) 사람이라면 깨끗이 물러나야 한다"라고 성토했다.

발언을 마친 김 할머니는 갈라진 목소리로 "물러가라", "당장 물러가라"고 외쳤고, 시민단체 회원들도 김 할머니를 따라서 구호를 복창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은 문창극 총리 지명 즉각 철회하라", "문창극 총리 지명자는 자진 사퇴하라", "친일파 총리지명 박근혜 정권 규탄한다" 등 구호를 외치며 하늘을 향해 굳게 쥔 주먹을 힘껏 뻗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는 "국민 통합에 도움되지 않는 문창극 후보는 즉각 사퇴하길 바란다"며 "문 후보자는 한반도 통일을 위해서도 적합한 인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박석운 진보연대 공동대표는 "근혜 수첩이 너무 낡아서 아베 수첩을 잘못 써서 인사 참극이 났나 생각했다"며 "거듭되는 문창극씨의 쓰레기 같은 행각이 언론에 공개적으로 폭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무슨 배짱으로 인사청문회를 요청하고 출국해 버렸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에게 직접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도 했다.

박래군 인권중심사람 소장은 "(문 후보자가) 일제가 저질렀던 인권유린에 대해서 눈감는 발언을 한 것은 상상 이상"이라며 "그런 사람이 국무총리가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말미엔 각시탈 분장을 한 사람과 문창극 후보의 가면을 쓰고 '친일파' 푯말을 든 사람이 나와서 문 후보자의 총리 지명을 비판하는 상황극을 선보였다. 각시탈을 쓴 사람이 문창극 후보의 가면을 쓴 사람의 '친일파' 푯말을 격파하는 것으로 상황극은 마무리됐다.


태그:#문창극, #위안부 할머니, #김복동, #일본군 위안부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