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총리지명' 웃는 문창극 신임 국무총리에 지명된 문창극(전 중앙일보 주필) 후보자가 10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에서 기자회견을 앞두고 웃는 모습으로 들어서고 있다.
 '총리지명' 웃는 문창극 신임 국무총리에 지명된 문창극(전 중앙일보 주필) 후보자가 10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에서 기자회견을 앞두고 웃는 모습으로 들어서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된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의 고향이 충북 청주인 것을 감안, 청와대가 '충청 출신 총리'라고 설명하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은 그를 '반(反)충청 인물'로 규정하고 총리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은 11일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지명한 것은 국민의 소통과 화합을 저해하는 반(反)충청 인물을 총리 후보자에 지명한 것"이라며 "당장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이 문 후보자를 '반 충청인물'로 규정한 것은 그가 <중앙일보> 시절 쓴 칼럼 때문. 그는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자 충청민의 염원이었던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에 독설을 쏟아 부었었다.

지난 2010년 1월 19일자 <중앙일보>에 '욕망의 땅'이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게재한 문 후보자는 "분노가 치솟았다, 정치가 이런 것일 수밖에 없는가, 왜 이곳으로 멀쩡히 잘 있는 수도를 옮겨야 하며, 왜 행정부처를 찢어 옮겨야 하는가"라면서 "그것은 정치의 장난이었으며 권력의 오만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세종시 건설을 "대동강 물을 팔아먹은 봉이 김선달처럼 정치인들이 저지른 거대한 장난이었다"면서 "나라의 미래는 어디로 가든 관계없이 권력을 잡아 보겠다는 욕망만이 가득했다, 여기에 충청도 사람들의 욕망이 가세했다, 갑자기 땅값이 뛰고 금방 큰 부자가 되는 듯이 보였다, 그래서 표를 모아 주었다"고 당시 세종시 수정안에 분노하며 정부를 비판했던 충청민에게 까지 독설을 내뱉었다.

그러면서 그는 "평화로웠던 이곳이 욕망의 땅으로 변해 버리고, 그 욕망으로 인해 오염된 이 땅. 땅이 다시 살아나려면 오염이 씻길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며 "이 땅을 묵히자, 한참 후에 분명히 모든 국민이 흔쾌히 동의할, 유용하게 쓸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세종시 건설 백지화'를 주장하기까지 했다.

불과 4년 전, 충청민의 염원과 극단적으로 반대되는 주장을 펴 왔던 문 후보자가 갑자기 충북 청주에서 출생이라는 이유 하나로 '충청 총리'로 둔갑한 것에 대해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은 납득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중앙일보 2010년 1월 19일자에 실린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칼럼.(중앙일보 홈페이지 갈무리)
 중앙일보 2010년 1월 19일자에 실린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칼럼.(중앙일보 홈페이지 갈무리)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논평에서 "현직 언론인 시절 그는 칼럼을 통해 충청을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건설에 온갖 비난과 독설로 반대 의지를 밝혔었다"며 "충청출신이면서도 충청인 모두가 세종시 건설에 힘을 모을 때 충청의 권익과 발전을 앞장서서 막았던 장본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런 그가 충청의 민심을, 또 국민들의 민심을 어떻게 어루만질 수 있겠는가"라면서 "이 밖에도 언론을 통해 드러난 문 후보자의 이력은 편향된 시각을 가진 극우 보수논객으로서 그가 국민 소통과 화합의 아이콘이 아닌 국민 분열과 갈등의 아이콘일 수밖에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총리 후보자 지명은 겉으로는 화합과 소통을 외치면서 속으로는 오히려 국민 분열을 조장해 불리해진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박근혜정부의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며 "국민 편 가르기에 앞장서 온 그를 어떤 이유에서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인지 실망스럽고 우려스럽다"거 밝혔다.

이들은 끝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 분열을 조장하지 말고 총리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며 "반(反)충청 인물을 내세워 충청의 민심을 달래는 척 하는 것은 가뜩이나 집권여당에 분노한 충청민심을 더욱 화나게 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태그:#문창극, #세종시, #새정치민주연합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