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일 부처님 오신 날을 계기로 서울시내 사찰의 연등 중 절반 가량이 친환경 고효율 LED전구로 교체됐다. 연등뿐 아니라 법당 안에서 365일 켜놓는 인등 역시 전체 6만9204개 중 3만4930개(50%)가 LED전구로 교체되는 등 LED전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ED 조명은 그간 기존 조명보다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다는 인식은 확산된 상태지만, 품질 및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정확한 제품 정보가 없어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LED 조명 허브센터'를 운영하는 등 확대 보급을 위해 노력 중이다.  아파트나 전통시장 등을 방문해 LED 조명 교체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고 직거래장터, 무료 교육프로그램, 공동구매 등을 진행해 100만 개를 보급하고 있다.

전력소모 적고 수명 길어 일상 및 산업분야서 '주목'

에너지 효율이 낮은 기존의 백열등과 비교해 저탄소 친환경생활에 매우 적합한 조명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에너지 효율이 낮은 기존의 백열등과 비교해 저탄소 친환경생활에 매우 적합한 조명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LED는 'Light-Emitting Diode'란 영어의 약자로 '발광다이오드'를 의미한다. 처음 출시됐을 당시 많은 장점에도 높은 가격 때문에 보급이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 기술적인 발달로 단점들이 많이 보완돼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도 각광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백열등·형광등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어서다. 작은 소재로 만들어 디스플레이가 용이하며 휴대전화나 LED-LCD TV 등 많은 제품에 응용되면서 화질도 훨씬 선명해졌다.

최근 무엇보다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에너지 효율이 낮은 기존의 백열등과 비교해 저탄소 친환경생활에 매우 적합한 조명이기 때문이다.

전력소모가 낮다보니 일반 백열전구에 비해 연간 전기료를 80% 이상 절약 가능하고, 수명도 백열전구의 약 40배에 달하는 4만 시간에 달한다.

또한 수은을 포함한 형광등과 달리 환경오염 물질이 포함되지 않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자외선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기존에 사용하는 전구들은 자외선 발생으로 인해 벌레들이 등기구 안으로 들어간다.

'너무 밝아도 환경오염'... 빛공해 대응책 선도

조명에 의한 환경오염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빛공해다.
 조명에 의한 환경오염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빛공해다.
ⓒ 신정아

관련사진보기


세계 조명기구에 의하면 조명시설을 통한 세계 연간 소비전력은 2조1000억㎾h로 전체 전력의 12∼15%를 소비하고 있다. 조명시설의 소비전력을 통해 연간 17억 t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있으며, 형광등의 수은 사용과 짧은 램프 수명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유발되는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또한 조명에 의한 환경오염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빛공해다. 빛공해란 인공조명기구의 부적절한 사용과 누출광이 건강하고 쾌적한 빛환경 형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사람은 물론이고 동·식물에게도 큰 피해를 주는데, 단일식물의 경우 하루 최대 일장 시간이 12시간 이내여야 개화와 출수의 때를 맞출 수 있다.

하지만 곳곳의 밝은 조명들은 식물의 성장을 가속하거나 둔화시켜 수명이 줄고 단풍이 늦는 등의 이상으로 이어졌다. 동물의 경우, 새들은 진로를 이탈하거나 포유류의 번식 능력이 떨어지는 등 이상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결과 지난 2012년 환경부는 인공조명 오·남용을 줄이고 생태계에 미칠 위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을 공포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빛공해의 심각성과 이로 인한 생태학적 위험성, 에너지 낭비 등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해 다양한 규제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500개가 넘는 주·카운티·시 지역에서 빛공해방지법과 조례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1991년부터는 수은등 사용을 금지하는 등 주차장·간판·거리조명 등을 대상으로 조명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일본도 1988년부터 '전국밤하늘계속관찰'을 열어 사람들에게 빛공해에 대해 환기시키고 있다. 1998년에는 '광공해 대책 가이드라인'을 책정했으며 자치단체들도 불필요한 서치라이트를 금지하는 조례를 제정했다.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전기를 아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전기를 빛 에너지로 변환 시키는 조명의 효율성을 따지게 됐다. 이에 따라 사용 시간도 길고 저전력인데다가 빛의 밝기 조절도 가능한 LED 전구의 사용이 적극적으로 권장되고 있다. 

고효율 조명기구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는 가운데 향후 LED 조명 효율을 25% 향상시키면 연간 2500억 ㎾h의 전력 절감과, 1억5000만 t의 이산화탄소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오는 2015년까지 국내 조명시설의 약 30%를 LED 제품으로 교체한다면 매년 약 160억 ㎾h의 전력 절감과 약 680만 t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예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신정아(jungah63@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빛공해, #LED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