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총체적 부정선거 규탄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대구시국회의는 16일 오전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재준 국정원장 파면과 특별검사제 실시를 요구했다.
 총체적 부정선거 규탄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대구시국회의는 16일 오전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재준 국정원장 파면과 특별검사제 실시를 요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이 국가정보원 직원 2명을 불구속하고 남재준 원장에 대해서는 불기소 처분을 한 것과 관련해 지역의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대구경북진보연대 등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총체적부정선거규탄과 민주주의수호를위한 대구시국회의'(시국회의)는 16일 오전 대구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의 간첩조작사건 축소은폐수사를 규탄했다.

시국회의는 "검찰이 남재준 국정원장 등 윗선 개입 여부를 밝혀내지 못하고 무혐의 처분하는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했다"며 "검찰의 국정원 감싸기가 도를 넘어 온 국민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원은 그동안 간첩 만들기를 위해 재판에 제출할 증거를 위조하고 조작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감추기 위해 온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늘어놓았다"며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비난하고 남재준 원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수사 결과 문제가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약속했지만 수사결과의 방향은 이미 정해진 결과 맞추기로 보인다며 "간첩 조작에서부터 부정선거 문제까지 국정원이 만든 거짓과 위선의 진실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천기창 대구경북민권연대 대표는 "수사권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남재준 국정원장은 대공수사권을 강화하겠다고 한다"며 "어제 국정원장이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이는 사과문이 아닌 국민 협박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잘못된 관행이라고 했는데 그럼 지금까지 대공수사가 모두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냐"며 '음주운전도 3진 아웃 제도가 있는데 남재준 원장은 3진 아웃으로 해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병우 주거권실현을위한대구연합 대표도 "유우성씨 여동생을 6개월 동안 감금한 채 고문으로 자백을 받은 것을 관행이라고 하느냐"며 "남재준 원장은 자신이 몰랐다고 핑계대지 말고 책임을 통감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정원 감싸기에 급급한 검찰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며 국민들의 힘으로 범죄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남재준 국정원장의 즉각 파면, 특검 실시 등을 요구하고 검찰에 대해 규탄했다.


태그:#남재준해임, #검찰 규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