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인동 박사는 몇 권의 남북통일 저서를 내는 등 남북통일을 위해 미국현지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통일전문가다. 그는 칠순의 노구에도 불구하고 해외동포의 강점을 살려 북한을 자유롭게 방문하면서 남북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해 장내를 숙연하게 했다.
▲ 오인동박사 오인동 박사는 몇 권의 남북통일 저서를 내는 등 남북통일을 위해 미국현지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통일전문가다. 그는 칠순의 노구에도 불구하고 해외동포의 강점을 살려 북한을 자유롭게 방문하면서 남북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해 장내를 숙연하게 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2014년, '남북통일'은 재미없는 사람들의 재미없는 이야기쯤 된 걸까. 학교에서조차 "통일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번거로운 일"로 가르지고 있단다. 6·4 지방선거를 앞둔 거리에 온통 후보자 현수막이 난무한 지난 3일, 경기도 안성농협중앙회 회의실에서 안성농민회와 안성가톨릭농민회가 공동 주관한 통일 강연회가 열렸다.

이날 강사로 초청된 오인동(75) 박사는 <평양에 두고 온 수술가방>(창비 2010), <꼬레아 코리아>(남녘 2008), <밖에서 그려보는 통일의 꿈>(다트앤 2013) 등 남북통일 저서를 저술한 남북통일 전문가다. 그는 수십 년 미국생활을 하다가 미국 국적을 취득한 재미교포이기도 하다.

그는 강의 서두에서 "저는 미국에 살면서 평양과 서울을 자유롭게 드나드는 해외동포의 한시적 특권을 헛되이 하지 않게 고민하고 행동하며 '시대처럼 올 통일의 아침'을 앞당기려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혀 장내를 숙연하게 했다.

그가 말하는 남북통일의 핵심은 '남북 연합방'에 있다. 남북이 '연합방'을 이룬 뒤 '연방'으로, 나아가 '고리공화국'으로 가자는 게 그의 통일지론이다. 고리공화국은 '고려공화국'과 같은 말로 우리 민족의 자주적 통일조국의 이름이라고 한다.

이날 말한 그의 통일방식은 간단명료하다. "남북통일은 어느 누구도 아닌 남북 당사자가 주체가 돼 통일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그가 그토록 주장하는 것은 그가 쓴 책 <통일의 날이 참다운 광복의 날이다>(솔문출판 2010)에서 밝힌 것처럼 '남북통일이 돼야 진정한 광복'인 것이다.

"남북통일 원하지도 않는 나라들과 남북통일 논할 수 없어"

오 박사는 남한 정부의 통일 논객들이 6자 회담을 재개하자고 하는 것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남북통일을 원하지도 않는 주변 나라들이 중심이 돼 통일을 논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6자회담 재개'를 논하는 데는 역시 '북한의 핵 위협'을 빼놓을 수 없다. 북한 핵 문제에 대해서도 오 박사는 다소 충격적인(?) 말을 쏟아냈다.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북핵 문제만 나오면 '핵을 머리에 이고 살 수 없다'고들 야단법석이지만, 이젠 차라리 남북이 핵을 껴안고 안전하게 공동 관리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아닐까요."

그의 주장은 이렇다.

"미국은 북한이 핵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몰아붙여 놓은 후, 북한을 경제적으로 고립시키고, 남북분단을 고착화 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현재의 (분단된) 남북 모습을 유지해야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정부는 그런 일만 생기면 '북의 도발 → 제재 → 타협 → 보상' 등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다가 결국 '북의 나쁜 버릇을 묵과할 수 없다'며 반기를 들기 십상이라는 이야기다. 북한 정부는 여전히 그 카드(핵)밖에 내밀 게 없어서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그의 주장을 요약하면 "남북이 모두 미국의 국익 놀음에 놀아나고 있다"라는 것이다.

"북핵도 통일조국 국익에 따라 처분하면 될 것"

이날 강의는 강의이기도 했지만, 안성농민들과의 대화이기도 했다. 안성농민회 김종석회장과 열띤 토론(?)을 벌이는 가운데 오인동박사가 미소를 짓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통일에 대한 열기가 대단해서인지 오인동박사와의 대화 시간이 뜨거웠다.
▲ 안성농민과의 대화 이날 강의는 강의이기도 했지만, 안성농민들과의 대화이기도 했다. 안성농민회 김종석회장과 열띤 토론(?)을 벌이는 가운데 오인동박사가 미소를 짓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통일에 대한 열기가 대단해서인지 오인동박사와의 대화 시간이 뜨거웠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그는 "북핵 문제는 남북통일을 이룬 뒤 우리 겨레가 주축이 돼 핵을 폐지해야 할지 유지해야 할지 결정하는 게 맞지 않는가"라며 "북핵도 통일조국의 국익에 따라 처분하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북통일을 한 후, 남북경제공동체를 꾸려 운영하면 세계 5대 경제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독일이 통일을 한 후 세계 경제 4대 부국으로 발돋움한 것이 그 예입니다. 그럼에도 동·서독 통일 전에는, 통일 전문가들이 동·서독이 통일되면 경제적 낙후의 위험이 있다고들 하지 않았습니까?"

그는 자신의 주장이 순진한 환상이 아님을 구체적인 근거 자료와 수치를 들어가며 설명했다. 그가 내놓은 남북통일 후 우리나라의 경제 전망은 밝았다.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에서 5만 달러로, 국내총생산이 지금의 2배 이상 증가로, 경제성장률이 2%에서 10%로, 실업을 해결하고 복지국가로 거듭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아무리 통일비용이 든다 해도 분단비용보다는 낫다"라며 "분단유지비용은 소모비용이지만, 분단이 종식이 되면 이득이 창출되기 위한 비용"이라고 강조했다.

"분단비용은 소모비용... 통일비용은 이익창출 비용"

"동아시아 경제가 세계를 주름잡는 시대가 곧 올 텐데, 남북이 주체가 돼 통일하면 통일조국이 세계경제 5대 부국이 돼 동아시아 경제를 주도할 것입니다. 남과 북 그리고 해외동포까지 모두 8000만 겨레가 통일조국을 일궈낸다면, '풍요, 자유, 평등, 자주의 나라'가 되지 않겠습니까."

그의 주장이 순진한 환상일지, 되레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될지 어느 누구도 장담하지는 못할 것이다.

다만, 정부는 '통일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남북통일을 좌지우지하려는 미국 현지에서 미국 국내의 남북전문가들과 함께 치열하게 남북통일을 모색하는 오 박사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봐야 하지 않을까. 칠순의 노구에도 남북통일이 되길 소원하는 그의 열정이 빛 바라지 않길 바란다.


태그:#남북통일, #북핵, #통일, #오인동, #안성농민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