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원배 목원대 총장(65)에게 대학은 지난 60년 동안 학교법인 감리교학원의 이사들, 지역 학부모와 학생들의 피땀으로 일궈낸 공익재산이 아닌 모양이다. 김 총장은 학교법인 이사장과 법인 사무국의 일을 아예 대학으로 끌어 모아 처리하고 있다. 학교가 법인사무까지를 손수 처리할 만큼 노심초사 좌불안석인 것이다.

물론 학교법인 감리교학원에는 현재 감리교 목사 11 명을 포함하여 17명의 이사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김 총장과 함께 정수장학금 수혜자들 모임인 상청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모 변호사를 비롯하여 전원이 총장 생각에 일사불란하다(정수장학회 장학생 출신인 김 총장은 지난해 말 <문화방송>(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의 새 이사로 선임됐다).

김원배 총장에게 이사회는 '보좌 기구'?

목원대학교 전경
 목원대학교 전경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실제로 김 총장은 이사회가 자기를 보좌하는 기구쯤으로 알고 있는 듯하다. 목원대에서 바른 말하는 직원, 교수, 법인 사무국장뿐만 아니라 이사까지도 목이 잘리는 사태는 이를 보여주고 있다. 총동문회장인 전 아무개 이사는 지난해 10월 이사직에서 전격 해임되었다.

그 전에 김 총장은 10억 원 이상의 교비를 횡령한 혐의로 대전지검에 기소의견부 송치됐었다. 268억 원의 교비로 매입해 10년째 방치되고 있는 대덕문화센터를 총장 측근인 전 임시이사에게 매각시 매각대금에 따라 십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의 수수료를 주겠다고 한 내용의 '비밀약정서'도 드러났다. 전아무개 이사가 이에 대한 진상규명과 대책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다는 게 해임이유다.

김 총장은 또 학교를 개인 재산처럼 운영한다는 내부 비난에 대하여 전방위적인 '재갈물리기'로 맞서고 있다. 지난해 교직원노조 간부 5명을 파면했고, 최근에는 전 법인사무국장 황아무개, 전 총무처장 임아무개씨가 전아무개 이사의 이사해임무효 소송에 협조했다는 이유로 파면 당할 위기에 처해 있다.

이들은 학교당국의 편파적이고 독단적인 처사에 반기를 들었거나 '사실'을 말해 왔던 사람들이다. 그런데도 총장 측근 인사들은 이들이 비리를 저질러 징계하려 하는 것이라며 펄쩍 뛰고 있다.

반면 법인사무국장 일을 해온 한 목사는 현재 학교 관련 약 20여 건의 송사가 진행 중인데도 억대 가까운 연봉을 받으며 할 일 없이 자리만 지키고 있다. 대신, 학부 때 법학을 전공했다는 무역학과 교수를 시켜서 생뚱맞은 '법무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와중에 검찰에 송치된 김 총장의 10억 원 교비 횡령 혐의 건은 지난 연말 담당검사가 해외파견 출국직전에 불기소 처분했다. 취임 초부터 '학생중심대학'을 표방한 김 총장은 학생들이 낸 등록금 10억 원 이상을 법인의 소송비용과 손해배상금으로 지급하고도 문제가 없다고 강변해 왔다.

법인이 물어야 할 손해배상금을 학생들의 등록금에서 지출하는 탈법행위를 검찰이 용인해 준 셈이다. 검찰의 불기소처분 이유와 과정에 대하여 수사를 맡았던 경찰과 지역 법조계는 물론 교내 구성원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교비는 학생들이 낸 등록금으로, 오로지 직접 교육목적에만 쓰이도록 법이 규정한다. 10억 원이면 목원대 학생 200명 내지 400명의 등록금이고, 그 돈이면 1000명 학생들에게 등록금을 반으로 줄여줄 수 있다.

그 돈을 펑펑 써댄 총장이 '학생중심 대학'을 말하는 것은 쓴 웃음 나는 코미디다. 전국적으로 교비를 횡령한 대학 총장과 이사장들이 줄줄이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는데, 왜 유독 목원대 사건만 불기소 처분한 것인지에 대한 검찰 재수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총장 신년사,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 차 있다"

김 총장은 지난 3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이 사업(기숙사 신축)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 고의적으로 기피하는 구성원이나 대안 없이 불평만 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총장으로서 과감한 행정적 조치를 취해 나갈 것입니다, 소득 없는 논쟁이나 고의적으로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면서 행정을 비방하는 일들은 학생들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일이기에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내 말 안 들으면 가만 안 두겠다는 짜증과 결기가 드러나 보인다.

최근 목원대 동문출신의 소방방재학과 송아무개 교수가 최근 교내외에 공개서신을 냈다. 송 교수는 "총장의 신년사가 오만과 독선 및 총장 자신의 연임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며 "총장이 구성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대규모 기숙사 신축을 강행한다"고 꼬집었다.

또 지난 재단 이사회에서 대학평의원회 구성 비율을 교수 5명, 직원 4명 학생 1명에다 총장추천 학교발전기여자 1명으로 결정한 것을 들어, 김 총장이 일신의 영달을 위해서 목원을 위태롭게 한다고 우려했다.

송 교수의 쓴 소리에 김 총장이 어떻게 대응할 지 지켜볼 일이다.

덧붙이는 글 | 이순철 기자는 목원대교수로 재직하다 재단 측의 비정상적 행태를 폭로한 일로 1992년 재임용에 탈락했다. 이후 2003년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에 이어 2012년 법원으로부터 재임용 거부처분 무효판결을 받아냈다.



태그:#김원배, # 목원대학교, #교비횡령, #방문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