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역사왜곡과 오류 논란으로 비판받고 있는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채택한 전북 전주 상산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교학사 역사교과서와 지학사 역사교과서를 상산고에서 배우게 될 2014년도 신입생들도 이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신입생 강진영(가명·17) 학생은 5일 <참소리>와 한 통화에서 "교과서 채택 발표가 나고 논란이 되면서 학교가 검토 후 바꿀 줄 알았는데, 바꾸지 않아 우려스럽다"며 "역사를 비교 및 토론 수업으로 진행하겠다는 뜻은 좋지만,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강진영 학생은 "취지가 좋아도 역사가 많이 왜곡된 것이라면 토론의 가치가 없다"면서 "많은 신입생들이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통해 역사를 배우고 싶어하지 않는다, 학교가 신입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결정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다.

그는 또 "중학교 때는 선생님이 책을 읽어주시고 설명해주는 것이 전부여서 역사 흐름을 이해하지 못해도 지나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역사 자료를 찾아보는 공부를 기대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한편 상산고 2014년도 신입생들이 가입한 누리집에서도 일부 신입생들이 우려의 뜻을 표했다.

신입생 A씨는 "식민지 근대화론 확산, 역사 왜곡, 일부 대통령 미화 등으로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역사교과서를 아무리 좋은 취지로 다른 교과서와 함께 채택했다고 해서(긍정적인 수업을 받을 수 있을까?)"라면서 "신입생으로 좋은 역사교육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신입생 B씨는 "질 높은 교육을 받으려 입학하는데, 왜곡된 우리 역사만 배우고 가게 생겼다, 솔직히 조금 그렇다"고 피력했다.  

C씨도 "선생님들께서 우리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쳐 주시진 않으리라는 것을 믿지만, 우리가 잘못된 교과서로 혹시라도 잘못된 역사를 무의식적으로 머리에 심게 되지는 않을까 무섭다"면서 "우리의 일이니만큼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생각에 써 본다"고 올렸다.

상산고 학생들, 280여 명이 반대 서명... 신입생 49명도 동참

한편 상산고 재학생들이 자발적으로 4일부터 벌인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반대 서명운동'에는 신입생 49명이 직접 서명했다. 입학생이 360여명인 것을 감안하면 적은 숫자이지만, 홈페이지 등을 통한 참여율이 높았다.

서명운동을 추진한 김진호(가명·19) 학생은 "신입생들은 자신들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 "선배들이 이렇게 나서주는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는 신입생들이 있었고, 자연스럽게 서명운동에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상산고 재학생들이 돌린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반대 서명용지'. 모두 280여 명의 학생들이 서명했다. 이 서명에는 역사 교육을 받게 될 신입생들도 참여했다.
 상산고 재학생들이 돌린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반대 서명용지'. 모두 280여 명의 학생들이 서명했다. 이 서명에는 역사 교육을 받게 될 신입생들도 참여했다.
ⓒ 문주현

관련사진보기


4일부터 벌인 서명운동에는 신입생 포함 280여 명이 동참했다. 이 서명지는 5일 오전, 상산고 교감과 학생들의 간담회 자리에서 학교 측에 전달됐다.

진호 학생은 "이날 간담회는 학교의 견해와 학생의 견해를 교환하는 자리였고, (학교측은)채택 철회를 밝히지는 않았다"면서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된 교과서 채택을 기대하며 학생들의 견해를 모아 전달한 것"이라고 밝혔다.

상산고 학생회는 5일 저녁부터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과 관련해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학생회 관계자는 "공식 입장을 발표한 적은 없지만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철회를 원하는 학생들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싶은 생각"이라고 설문조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 설문조사는 완료 되는대로 상산고 교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상산고 측은 6일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전북인터넷대안언론 참소리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교학사 역사교과서, #상산고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