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이 13일 결성돼 조례제정 등의 활동에 들어갔다.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이 13일 결성돼 조례제정 등의 활동에 들어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 이후 서울시와 경기도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학생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방사능 안전 학교급식조례'를 제정한 가운데 대구경북지역에서도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구환경운동연합과 경북환경운동연합, 대구KYC, 아이쿱대구생협 등 대구경북 36개 시민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아래 시민모임)'이 발족해 활동에 들어갔다.

시민모임은 13일 오전 대구시민센터에서 발족식을 갖고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조레를 제정할 것을 촉구하고 일본산 식료품의 학교급식 사용을 배제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또 식료품의 방사능 함량 측정을 위한 인력과 장비,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학교급식의 방사능 기준치를 최고수준으로 강화할 것과 '시민감시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지난 9월 일본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했지만 정부의 대책은 여전히 미흡하고 시민사회의 우려를 해소하기에는 거리가 먼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의 대책이 방사능 피폭에 관한한 사회적 약자인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의 안전을 지키는 데 '예방적 원칙'을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들은 "다량의 식재료를 제도적 시스템에 의해 소비하는 교육현장은 개별 가정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방사능 없는 식단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며 "문제는 교육 및 행정당국의 음식물을 통한 피폭의 위험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을 발족한다"며 "시민사회의 노력으로 충분히 제도적 개선을 이끌 수 있는 경상북도와 대구시의 시·군·구 조례 제정 및 개정을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모임은 지난 9월 10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9월 26일 대구시의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10월 9일 김익중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의 시민강연회, 지역 방송국에서의 토론을 등을 거치며 발족을 준비해왔다.


태그:#방사능, #학교급식, #조례제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