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된 양건 전 감사원장은 출석하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 양건 전 감사원장, '황찬현 청문회' 증인 불출석 12일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된 양건 전 감사원장은 출석하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양건 감사원장의 사퇴 배경으로 거론되는 장훈 중앙대 교수의 감사위원 제청을 실제 청와대에서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온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청와대에서 장 교수를 검토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밝혔다.

양 전 원장은 박근혜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장훈 중앙대 교수를 감사위원으로 제청해 달라는 청와대의 요구에 감사원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 침해 우려를 내세워 거절해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청와대는 부인했지만 양 전 원장이 퇴임식에서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과 직무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역부족이었다는 심경을 토로하면서 정치적 파장이 일었다.

"장훈 교수, 감사원 자체 추천에는 없던 분"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김 사무총장은 "장훈 교수를 자체에서 추천했나, 청와대에서 요청이 온 건가'라는 김기식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감사원에서는 3명을 추천했는데 (장 교수는) 자체 추천에는 없던 분"이라고 밝혔다.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2일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2일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사무총장은 당시 감사위원 임명제청 경위에 대해 "1순위 후보자는 검증 동의를 했다가 중도에 철회했고, 2순위는 검증에서 탈락했다. 3순위는 1, 2순위 후보자에 비해 경력이 떨어졌다"며 "그랬더니 청와대에서 장 교수도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청와대의 요청으로 감사위원을 제청하는 것은 원칙상 부적절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볼 수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청와대와 인사 갈등으로 양 전 원장이 사퇴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제 입장에서 보면 팩트(사실)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황 후보자는 감사위원 제청 기준과 관련해 정치적 중립성을 우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 후보자는 '과거 은진수 감사위원처럼 감사원의 독립성을 훼손할 수 있는 인사들은 임명제청에서 제외하겠다고 약속하겠느냐'는 질문에 "공직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이 있는 분들을 포함해서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는 인물들은 제외하겠다"고 말했다.


태그:#황찬현, #감사원, #장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