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23일 광주에서 전국 사회적경제 지방의원협의회 창립 준비모임이 열렸다.
 지난달 23일 광주에서 전국 사회적경제 지방의원협의회 창립 준비모임이 열렸다.
ⓒ 문상필 의원제공

관련사진보기


전국 지방의회 의원들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만든 '전국 사회적 경제 지방의원 협의회(아래 협의회)'가 오는 10월 출범한다. 각 지역 시·군·구의원들은 이를 위해 관련 세미나를 여는 등 지역별로 준비 모임을 진행 중이다.

사회적 경제는 지역 주민이 주체가 돼 협동과 연대,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경제운영방식을 말한다.

협의회 준비위원장을 맡은 문상필 광주시 시의원은 "지역별로 사회적 경제에 관심 있는 의원들이 있었는데, 이걸 전국적으로 해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마침 단체장들의 모임인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에서 지역의원들도 관련 모임을 해보면 어떠냐고 제안을 해와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협의회에 가입한 지방의원은 370여 명으로 새누리당과 민주당, 통합진보당 등 정당과 지역에 구분 없이 참여한다. 이들은 서울·경기·광주 등 각 지역별로 모여 사회적 경제 모범사례를 공부하고 협동조합 관계자를 만나는 등 모임을 하고 있다.

문상필 의원은 "신자유주의 경제 체제 아래서 생겨난 문제들을 어떻게 지역 안에서 해결 할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며 "사회적 경제, 즉 지역 특성에 맞는 마을 기업이나 협동조합을 통해서 지역경제도 활성화 되고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원들이 각 지역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경제를 고민하면서 주민들의 삶 속으로 들어간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종욱 서울시 시의원과 함께 서울지역 협의회 대표를 맡고 있는 이동영 관악구의원도 "지난 해부터 계속 경제민주화가 화두였는데 정작 이를 실천할 대안인 '사회적 경제'에 대한 지원시스템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사회적 경제가 활성화돼야 지역 주민이 경제주체가 되고,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가 추구하는 최종 목표는 사회적 경제가 활발해질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 예를 들어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해야만 유리한 경쟁 입찰 때, 대기업보다 사회적 기업에 우선권을 주는 식이다. 또한 복사 용지 등 공공기관에서 소비하는 물품을 사회적 기업 생산품으로 계약하는 등 이른바 '공공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이를 위해 참여 의원들은 '사회적 경제 기본조례(가칭)'을 만들 계획이다. 이동영 의원은 "현재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조례는 있지만 협동조합 등에 관한 지원 조례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사회적 경제 사업도 그 의원이 바뀌면 없던 일이 되곤 한다"며 "그래서 아예 조례 등으로 기본적 지원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라 설명했다.

이들은 오는 13일 준비위원회를 띄우면서 핵심추진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국 사회적경제 지방의원협의회'의 공식 창립대회는 10월 3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다.

한편, 전국 29개 지방 자치단체장들이 모여 지난 3월 창립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회장 임정엽 완주군수)'도 지방의원협의회와 연대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문상필 의원은 "국회에서 열 계획인 사회적 경제 포럼에도 이들과 함께할 계획"이라며 "법이나 조례를 만들 때도 지방정부협의회와 공동 투쟁하고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지방의원, #사회적경제, #지방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