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원한 비서실장'이라는 불리는 문재인 의원과 '영원한(마지막) 비서관'이라고 불리는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이 반격에 나선 것일까?

문재인 트위터.
 문재인 트위터.
ⓒ 문재인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남북정상회담록 실종과 관련해 "중요한 사초 증발은 국기를 흔드는 일"이라는 발언에 문재인 의원과 김경수 봉하사업본부장이 "정말 국기문란이 무엇인지 모르느냐?"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중요한 사초가 증발한 전대미문의 일은 국기를 흔들고 역사를 지우는 일로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러자 국정원 국정조사의 파행과 민주당의 장외투쟁에도 '침묵'을 지키던 문재인 의원은 6일 밤 자신의 트위터에 "NLL 논란의 본질은 안보를 대선공작과 정치공작의 수단으로 악용한 것"이라고 특정하며 "그래서 국기문란이라는 것 아닌가요?"라고 반문했다.

문 의원은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서 풀어야 할 것은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함께 바로 그 문제"라고 지목했다.

이런 박 대통령의 발언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원한(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김경수 봉하사업본부장이 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김경수 봉하사업본부장이 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 신종철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본부장은 7일 페이스북에 '사초증발 국기문란?'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사초 문제는 남긴 대화록이 2권(국정원과 기록관)인지, 1권인지 사실관계를 확인하자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마치 참여정부에서 대화록 자체를 남기지 않은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며 국기문란을 언급했다"고 박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이어 "지금 검찰은 대화록 유출 사건에 면죄부를 준 전력이 있으니, 특검으로 모든 의혹을 조사하면 될 일"이라며, 남북정상회담대화록 증발에 대한 수사를 검찰이 아닌 특별검사가 맡아야 함을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특히 "국정원이 불법으로 대선에 개입하고, 대화록을 유출시켜 정치공작에 이용한 희대의 국기문란 사건에는 아직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분께서 국기문란을 엉뚱한 곳에 갖다 붙였다"고 꼬집으며 "정말 '국기문란'이 무슨 뜻인지 모르시나…?"라고 일격을 가했다.

이는 문 의원과 김 본부장의 입장에서 NLL 논란의 핵심을 박 대통령이 '사초 증발'로 돌리며 즉, 노무현 참여정부가 대통령기록관에 보관을 넘겼다는 남북정상회담록의 실종과 그 책임을 참여정부에 은근히 지우고, 아울러 검찰의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는 것을 지적하며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김 본부장은 지난 5일에는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 있는 날, 청와대는 깜짝 인사를 단행했다. 방송과 신문은 청와대 깜짝 인사 기사로 뒤덮였다. 국정원 이슈를 어떻게든 축소시켜 보려는 꼼수다. 굳이 이날 발표해야 할 불가피한 사정을 찾을 수 없다"며 "국정원 사건이 그리 무서운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김경수 본부장은 노무현 참여정부 출범 초기부터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 국정상황실 행정관, 대통령실 비서관,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 등을 지냈다. 또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 후에는 함께 봉하마을에 내려와 서거할 때까지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마지막 비서관이었다.

이후 노무현재단 사무국장, 봉하사업본부장 등을 맡고 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는 문재인 후보의 수행팀장을 맡았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로이슈](www.lawissue.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박근혜, #노무현, #문재인, #김경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