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현락 경찰청 수사국장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경찰청 기관보고에 앞서 생각에 잠겨 있다. 왼쪽은 이성한 경찰청장.
 최현락 경찰청 수사국장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경찰청 기관보고에 앞서 생각에 잠겨 있다. 왼쪽은 이성한 경찰청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최종신 : 26일 0시 10분]
수사 축소·은폐 가능성 시사하는 동영상 공개에도 경찰 "아니다" 버티기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 의혹이 더욱 짙어졌다. 야당은 25일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위의 경찰청 기관보고에서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 가능성을 더욱 굳히는 동영상을 줄줄이 공개했다.

국정원 불법 댓글 의혹 수사 당시 증거를 발견하고도 "댓글은 없다"는 수사결론에 짜맞추기 위해 논의하는 분석관들의 모습이 담긴 CCTV 영상 두 개가 공개됐다. 국정원 쪽의 증거 인멸 행위를 수사 결과 발표 전에 인지하고도 방관하는 듯한 모습이 담긴 CCTV 영상 역시 최초로 공개됐다.

무엇보다 검찰 수사 결과 발표 당시 '텍스트'로만 있었던 "문서 했던 것을 다 갈아버려"라는 분석관 대화가 담겨 있는 CCTV 영상도 공개됐다. 마지막 영상은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 2시간 전에 녹화된 것이었다. 해당 영상에 따르면, 분석관들은 "떼고 지우라는 거 아니야? 나중에", "정리할 수 있는 것 하고", "발설하면 안 되는 것", "문서 했던 것을 다 갈아버려요", "싹다?"라고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경찰의 답변은 시종일관 "아니다"였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앞서 두 개의 영상은) 검찰에서 내용을 축약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4일 수사결과 발표 당시 해당 CCTV 영상 캡쳐 화면과 녹취록을 공개한 바 있다.

그런데 이 청장이 이를 놓고 '검찰이 기소를 위해 대화내용을 짜맞추기 했다'는 뉘앙스로 주장한 것이다. 그는 '증거인멸 방치 동영상'을 두고도 "당사자에 직접 확인했는데, 다른 사람이 일 마치고 잠자고 있다고 하니까 '지금이 잘 때냐'라며 농담으로 (댓글 삭제되고 있다고) 한 얘기라고 하더라"고 해명했다.

지난 대선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수사과장으로 축소·은폐 수사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현락 경찰청 수사국장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지난해 12월 16일 경찰 중간수사결과 발표가 지금 와서 허위인가, 아닌가"란 정청래 민주당 의원에 질의에 "허위가 아니다"고 단언했다. "댓글을 지웠다는 동영상이 나왔는데 그게(중간수사결과 발표) 맞다고 주장하나"란 반문에도 "반성의 문제가 아니다, 일반적인 정부 시책에 관한 글은 발견됐지만 (선거개입 댓글은 없다)"고 말했다.

"동영상에 찍힌 것도 인정 안 하나"라고 거듭 답을 요구했지만, 최 국장은 "본인들의 진의가 좀 많이 왜곡됐다고 생각한다"며 "검찰에서 수사발표에서 첨부된 자료에 일부 편집을 해서"라고 얘기했다.

"경찰청장 답변 그렇게 하면 안 돼, 재판과정 영향 미칠 수 있어"

경찰이 완강히 버티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경찰의 변호인 노릇을 자처했다. 이성한 경찰청장의 답변처럼 "검찰이 해당 CCTV 동영상을 기소결과를 맞춰 임의대로 편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분석관들이 수사 결과 발표 직전 "문서 다 갈아버려"라고 발언한 부분에 대한 해명에도 적극 나섰다.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직접 논란이 되고 있는 증거분석결과 축소·은폐 의혹 발언들을 거론하며 경찰의 해명을 유도했다.

이와 관련, 이성한 경찰청장은 "문서 했던 것들 다 갈아버려"란 발언에 대해 "분석과정에서 출력물 만들었던 것을 없애고 다 파일이나 메모리에 보내달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명춘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장은 "결과적으로 없는 것으로 하자, 그거까지는 우리가 얘기가 돼잖어", "진짜 이건 우리가 지방청까지 한 번에 훅 가는 수가 있어요"란 분석관들의 대화에 대해서 "보고서 작성 중에 잘못 기재되면, 외부에 나가는 보고서 작성 제대로 하자, 확실히 하자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이성한 청장의 답변 태도를 코치하기도 했다. 경대수 새누리당 의원은 "경찰청장은 전 서울경찰청장이 기소된 사건을 포함해 답변하러 이 자리에 나왔다"며 "'기소된 사건이니 재판과정에서 밝히겠다'는 식으로 답변하면 안 된다, 청장이 차분하게 실체적 진실에 부합하는 내용을 당당히 밝히셔야 앞으로 재판 과정에서도 영향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야당의원들의 질의, 반발 등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반응했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지금 경찰청 수사국장은 기소가 돼야 한다, 정의로운 정권이면 그렇게 됐을 것"이라는 박영선 민주당 의원의 발언에 "이러니 막말 당이라고 하는 것이다, 혼자 수사하고 재판하라"고 받아치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는 결국 정회로 연결됐다.

신기남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은 이에 대해 "(국정조사 현장에) 검사와 변호인이 있는 것 같다, 야당이 검사역할을 하고 여당이 변호사인 것 같다"고 평했다.

국정원 기관보고 '비공개' 여부 두고 여야 합의 결렬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위원인 새누리당 권성동 간사와 민주당 정청래 간사가 25일 국정원 기관보고 공개여부 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위원인 새누리당 권성동 간사와 민주당 정청래 간사가 25일 국정원 기관보고 공개여부 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은 27일 예정된 국정원 기관보고에도 '비공개' 합의 불발을 이유로 불참하기로 했다. 어렵사리 출발했던 국정원 국정조사가 기관보고 이틀 만에 다시 파행으로 치닫는 꼴이다.

국정조사 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이날 경찰청 기관보고 후 브리핑을 통해 "공개 여부를 둘러싸고 새누리당은 '비공개'를 , 민주당은 '공개'를 주장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새누리당은 내일 국정원 국정조사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국정원에도 불출석을 통보했다"며 국정원 관계자들도 국정조사 특위에 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 의원은 "당초 국정원 기관보고는 공개 여부에 대한 합의가 될 때까지 잠정적인 의사일정을 잡았는데 공개 여부 합의에 이르지 못한 관계로 앞서 잡았던 의사일정은 무효가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정조사 특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국정원 기관보고는 예정대로 실시된다, 민주당 특위위원·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 신기남 위원장 등 9명은 전원 출석해서 질의를 하겠다"며 야당 단독 개회 입장을 밝혔다.

정 의원은 "국정감사 및 조사에 대한 법을 보면, '(국정조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고 돼 있고 다만, 위원회 의결로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특별한 의결이 없었기 때문에 정상적인 국정원 기관보고를 일정대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또 "다만, 아쉬운 건 새누리당이 '비공개'를 이유로 불참하게 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권성동 간사와 원만한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대화를 하겠다, 어느 국민들이 국정조사를 '비공개'하기 원하겠느냐"라고 말했다.

[3신 : 25일 오후 8시 53분]
경찰 자체 감찰에도 축소·은폐 의혹... 새누리 '공익제보자' 징계 요구

이성한 경찰청장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경찰청 기관보고에 앞서 생각에 잠겨 있다. 오른쪽은 최현락 수사국장.
 이성한 경찰청장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경찰청 기관보고에 앞서 생각에 잠겨 있다. 오른쪽은 최현락 수사국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 의혹을 적시한 검찰 공소장을 부인하던 경찰 수뇌부가 지난 5월 작성된 경찰 자체 감찰 보고서까지 나오자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해당 감찰 보고서에도 최현락 경찰청 수사국장(대선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의 수사 축소·은폐 가담 정황이 기술돼 있었다.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을 해소할 마음을 따로 갖거나,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지시에 의해 축소·은폐가 이뤄졌다는 공소장 내용을 인정하기 어렵다",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버틴 최현락 수사국장의 위증 논란이 부각됐다.

박남춘 민주당 의원은 25일 오후 국정조사 특위에서 경찰 자체 감찰 보고서를 제시하며 "여기에 최현락 수사국장이 어떤 일을 했는지 깨알같이 진술돼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감찰 보고서의) 한 분석관 진술에 따르면, 닉네임 40개, 4개 단어에 대한 수사 상황이었는데 수서경찰서에서 키워드 공문 73개를 보냈더니 최현락 국장이 '왜 보냈느냐'고 관여했다"며 "이렇게 사소한 일도 최 국장이 했는데 '나는 모르고 있었다'라니 국민들이 믿으시겠나, 이건 공소장이 아니라 경찰이 자체 조사한 문서"라고 강조했다.

또 "중간수사 발표가 있던 작년 12월 16일 오전 11시부터 (댓글 발견 못했다는) 보도자료에 대한 초안 작업이 시작된다"며 "이 때도 최현락 국장이 역할을 했다고 이 보고서에 들어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성한 경찰청장은 "(수사) 지휘선상에 있어서 내용 확인을 위해 통화는 할 수 있었다고 본다"며 "정상적인 수사지휘와 일부에서 제기하는 의혹과는 별개로 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이 그 뒤를 이었다. 박 의원은 "경찰의 감찰보고서에는 지난해 12월 16일 세차례 회의가 있었는데 이 회의에 다 참석했나"라고 물었다.

앞서 최 국장은 "지난해 12월 15일부터 16일 밤 수사발표까지 최소 몇 차례 회의를 김용판 전 청장과 함께 했냐"는 전해철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정확한 횟수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 수시로 보고드리고 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박 의원이 감찰 보고서 내용을 거론하며 질문하자, 최 국장은 "18시 30분 회의는 소집했다가 안 했고 9시 회의는 참석했다"고 구체적으로 답했다.

박영선 의원은 이에 "감찰보고서에는 18시 30분 회의도 서울청장 주재 아래 수사부장이 참석했다고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앞서 "국정원 댓글 발견 사실을 검찰 수사 발표를 보고 알았다"고 한 점을 거론하며 "(최 국장이) 위증에다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국정원 여직원) 오피스텔 사건이 발생한 12월 11일 밤 8시 권영세 당시 새누리당 캠프 종합상황실장이 대책회의를 했고 12월 16일 아침에는 김용판 전 청장과 국정원 직원이 면담했다"며 "이 자리에서 댓글을 없애란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16일 당일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와 한 TV토론 동영상을 다시 지적하며 "(박 대통령은) '실제로 그 여직원이 댓글을 달았느냐, 그것도 하나 어떤 증거가 없다고 나왔지만'이라고 확정적으로 얘기했다, 경찰 수사 결과 증거가 나오면 선거판세가 흔들릴텐데 당시 박 후보는 어떻게 확정적으로 얘기할 수 있었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최 국장은 이에 "저희들은 정무적 판단, 정치적 고려도 없이 맡겨진 소임에 따라 수사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새누리당은 박영선 의원의 질의에 "잘라서 붙이는 것 여전하네"라고 비꼬았다.

새누리 "위계질서 흔든 권은희, 철저하게 징계해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소속인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이 25일 경찰청 기관보고를 위한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오른쪽은 김진태 의원.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소속인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이 25일 경찰청 기관보고를 위한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오른쪽은 김진태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반면, 새누리당은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 의혹을 폭로한 권은희 당시 수사경찰서 수사과장을 문제 삼고 나섰다. 권 과장에 대한 파면·해임까지 요구했다.

김태흠 새누리당 의원은 "권 과장이 지난 2004년 변호사 시절 사무장의 착복으로 내사에 들어가자 사무실을 폐쇄했다, 변호사 시절에 수임 사건과 관련해 위증 교사로 수사를 받았다"는 내용의 언론보도를 근거로 "(권 과장이) 위증교사 혐의가 있다면 어떻게 그의 얘기를 믿나, 전과가 있다면"이라고 주장했다. 또 "위증교사를 했다면 법조 윤리를 위반한 건데 이걸 확인하고도 특채했나"라고 쏘아붙였다.

사실상 권 과장의 도덕성에 타격을 입혀 그의 '양심 고백'을 흔들려는 의도였다.

김 의원은 이어, "권 과장은 수사 진행과정에서 상부에 보고도 하기 전에 특정 언론에 자꾸 노출됐고,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한 걸 보면 정치적으로 편향된 사람"이라며 "(국정원 여직원 오피스텔 당시) 행동이 올바르다고 보냐"고도 주장했다.

검찰 출신인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도 가세했다. 그는 "(권 과장은) 지구대나 선관위가 나왔다가 구체적인 확증 없다고 철수했는데 뒤늦게 와서 야당의원들에게 브리핑하고 바로 앞에서 농성, 감금행위 벌어지고 있는데도 해산명령을 내리지 않았다"며 "이렇게 편파적인 짓을 했는데 어떤 조치를 했나, 징계할 생각은 없나"라고 물었다.

이성한 청장이 "아직 생각 못해봤다"고 답하자, "내가 법사위에서도 징계 시작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나"라고 역정도 냈다. 그는 "이렇게 편파적이고 특정언론에 노출돼 인터뷰하고 상부에 외압 있었다고 폭로하고 이게 위계질서 문란"이라며 "검찰 조직에서는 위계질서를 문란하게 했을 때나, 비밀을 유출했을 때는 대부분 파면이나 해임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람을 민주당은 광주의 딸이라고 치켜세웠다"면서 "철저하게 징계에 착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주장에 민주당은 곧장 반박했다. 박남춘 민주당 의원은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은 경찰 조직 내 몇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수사과장만 갈 수 있는 자리로 알고 있다"며 "계급사회에서 바른 소리를 할 수 있는 공무원은 포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기남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도 "징계 운운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권은희 흔들기'는 계속됐다.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권 과장은) 수사능력이 부족한 것 아닌가 생각을 한다, 디지털 분석에 관해서는 별로 교감 없는 수사관이 아닌가"라며 "(권 과장은) 제출된 국정원 여직원 노트북 컴퓨터에서 2010년 10월 이후 박근혜, 문재인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댓글을 찾으라고 임의로 조사범위를 설정했다"고 주장했다.

[2신 : 25일 오후 5시 35분]
새누리당 "검찰, CCTV 다 잘라 먹었다" 반박

새누리당 특위 위원들은 검찰이 공개한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 수사대의 CCTV 동영상이 임의대로 편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후 첫 번째 질의에 나선 윤재옥 새누리당 의원은 '결론에 맞추기 위한 CCTV 녹취록 짜깁기' 표를 보여주며 "CCTV를 분석해 보니까 검찰 수사 발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며 "검찰이 자기 논리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장면의 구체적인 설명을 다르게 표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의원은 "검찰 발표에는 한 수사관이 '주임님, 닉네임이 나왔네요'라고 했는데, 실제로 들어보면 '닉네임이 하나 나왔네요'라고 말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윤재옥 새누리당 의원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서 검찰이 공개한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 수사대의 CCTV 동영상이 임의대로 편집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윤재옥 새누리당 의원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서 검찰이 공개한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 수사대의 CCTV 동영상이 임의대로 편집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도 "검찰이 자기가 필요한 부부만 쓰고, 중간 중간 다 잘라 먹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경찰청장은 검찰의 이같은 동영상 왜곡에 경찰의 명예가 달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경찰이 아무 이유도 없이 선거에 개입했다는 불명예스러운 비판을 들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조명철 새누리당 의원도 "검찰이 불리한 대화를 다 빼거나 잘라서 발표문을 만들었다는 것을 몰랐나"며 "경찰 누구도 자기가 제출한 자료과 다르다고 반론을 안 해 국민이 제대로 판단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성한 경찰청장은 "검찰 수사 발표 이후에 (동영상을) 봤는데 다 같지 않았다"며 "재판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모른다"에서 "보고 받았다"...'김용판 키드'의 진술 번복

경찰 수사의 은폐, 축소 핵심 인사로 지목되던 최현락 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현 경찰청 수사국장)이 국정조사에서 진술을 번복해 논란이 예상된다. 또 최 국장은 경찰 수사에 축소, 은폐가 있다는 검찰의 공소장을 부인했다.

최 국장은 이날 오전 박영선 민주당 의원이 수사 축소, 은폐 의혹 인지 여부를 질의하자 "몰랐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후 질의에서 정청래 민주당 의원의 같은 내용의 질의에는 "보고 받았다"고 말을 바꿨다. 참여연대는 지난달 20일, 최현락 국장을 포함해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 15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날 오전 질의에서 박 의원이 "12월 15일 오전 4시 2분, 4시 5분이라고 찍혀 있는 동영상에는 국정원 직원의 댓글을 발견했는데, 이를 언제 보고 받았냐"고 질의했다. 이에 최 국장은 "그 당시에는 몰랐고 검찰 수사 발표를 보고 알았다"며 "진술이 녹화되고 있는 사실만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녹화실에서 분석관들이 어떤 대화를 했는지 몰랐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오후 질의에서 정 의원이 "검찰 공소장을 보면 (지난해) 12월 16일 밤, 경찰 디지털분석팀이 밤샘 근무를 하면서 아이디와 닉네임 40개를 발견했다는데 몰랐나"고 같은 질의를 하자 "알고 있었다. 아이디와 닉네임을 발견한 것은 보고받았다"고 번복했다. 정 의원은 "아까는 왜 없다고 했나, 왜 거짓말을 했냐"고 질타했다.

이어 정 의원이 검찰이 공소장에서 하드디스크 분석 결과와 인터넷 검색 결과 등을 모두 은폐했다는 공소 사실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최 국장은 "은폐했다는 사실은 인정할 수가 없다"며 "해석의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 공소장에서 분석 상황을 수서경찰서에 절대 알리지 말고 보안을 지키라는 김용판 전 청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지시 받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또 수서경찰서에 허위 수사 결과를 발표하라고 지시를 내렸냐는 정 의원의 질의에 "그런 지시를 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청장이 직접 지시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에 정 의원은 최현락 국장을 향해 "당장 옷 벗으세요"라며 고성을 질렀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2월15일 경찰청 폐쇄회로 CCTV에 찍힌 영상파일을 공개하며 "작년 12월 14일 밤 8시 국정원 댓글 의혹의 증거와 패스워드가 발견됐는데 다음 날 찍힌 영상을 보면 '이거 압수수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발언까지 나온다"고 폭로했다. 정 의원은 "이 영상은 경찰 측이 국정원 댓글사건의 증거를 은폐하고 삭제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2월15일 경찰청 폐쇄회로 CCTV에 찍힌 영상파일을 공개하며 "작년 12월 14일 밤 8시 국정원 댓글 의혹의 증거와 패스워드가 발견됐는데 다음 날 찍힌 영상을 보면 '이거 압수수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발언까지 나온다"고 폭로했다. 정 의원은 "이 영상은 경찰 측이 국정원 댓글사건의 증거를 은폐하고 삭제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서 권성동 의원 등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이 신기남 특위 위원장의 회의 진행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전원 퇴장하고 있다. 이 상황을 민주당 박범계 박영선 의원이 지켜보고 있다.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서 권성동 의원 등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이 신기남 특위 위원장의 회의 진행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전원 퇴장하고 있다. 이 상황을 민주당 박범계 박영선 의원이 지켜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서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이 신기남 특위 위원장의 회의 진행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전원 퇴장해 파행을 빚고 있다.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서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이 신기남 특위 위원장의 회의 진행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전원 퇴장해 파행을 빚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1신 보강 : 25일 오후 1시 13분]
"댓글없다" 은폐 모의... 서울지방경찰청 CCTV 공개

경찰이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증거 은폐를 모의하는 동영상이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공개됐다. 새누리당 특위 위원들은 '편파 진행'을 문제 삼으며 집단 퇴장했다. 법무부에 이어 경찰청 기관보고를 받기로 했던 국정조사 특위는 개회 1시간 만에 파행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첫 번째 질의에 나선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2월 15일은 경찰로서 치욕적인 날"이라며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에 나섰던 서울지방경찰청 CCTV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당시 경찰이 수사과정에서 국정원의 불법 댓글 사건 관련 아이디, 닉네임, 패스워드 등 증거를 발견하고도 "댓글 흔적 없다"는 결론을 짜맞추기로 모의하는 장면을 담고 있었다. 정 의원이 공개한 동영상은 지난 6월 14일 검찰의 국정원 댓글 조작 의혹 수사 결과 당시 폐쇄회로 TV 화면 캡처로 이미 공개된 바 있다. (관련 기사 : 증거 잡았다 박수 치더니... 경찰의 새빨간 거짓말)  동영상은 모두 두 개였다. 동영상에 녹취된 분석관들의 대화 내용이다.

동영상 A(2012년 12월 15일 17시 50분)

분석관2 "닉네임 '나도한마디' 맞는 거 같아요. 오유에서도 같은 글 썼거든요. 이명박 대통령이...
분석관2 "나도 똑같은 글 여기서도 봤는데..."
분석관1 "보배드림이랑 이쪽 서버 압수해오고 그거 분석해야 되는 거 아냐"

동영상 B.(2012년 12월 16일 15시 35분)

분석관1 "그럼 그건 이제 수사팀의 몫이고 실제적으로 이건 언론 보도에는 안 나가야 할 것 아냐"
분석관1 "안되죠, 안돼안돼... 나갔다가는 국정원 큰일나는 거죠. 우리가 여기까지 찾을 줄은 어떻게 알겠어."
분석관2 "우리가 판단하면 안되고. 기록은 (보고가) 올라가겠지만... 안하겠지.
분석관1 "노다지다, 노다지. 이 글들이 다 그런가"
분석관2 "글 게시하고 관련없는 URL은 제외하고 우리가 검색했던 URL은 총 몇 개 있는데 결과를 확인한 바 비난이나 지지 관련 글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렇게 써갈려 그러거든요."


이와 관련, 정 의원은 "이 자료는 저희들이 요청한, 경찰청 폐쇄회로에 찍힌 것이다, 지금도 경찰청에 보관돼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쪽에서 의도를 갖고 조작하거나 편집한 게 아니라는 설명이었다.

그는 이어, "(국정원 직원이) 문재인 민주당 후보에게는 '반대'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는 '찬성'을 누르고 직접 비방글도 게시하는 등 다 알아냈는데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하자고 모의한다"며 "그런데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이를 먼저 알고 있었다, 12월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수사결과 댓글이 없다는 정보가 들어온다, 곧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당시 박근혜 후보 역시 이를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가 당시 문재인 후보와 한 TV토론에서 불법 댓글 증거가 없다고 알고 있다는 발언을 한 것을 근거로 삼았다. 당시 TV토론 동영상도 틀었다.

새누리당은 강력 반발했다. 5분으로 제한된 정 의원의 발언시간이 박 후보의 TV토론 동영상 직전 종료되자, "(동영상) 꺼"라고 요구했다. 그 다음 모두 일어나서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신기남 특위 위원장이 이를 만류하자 "정회를 요구한다, 편파적인 진행"이라고 쏘아 붙였다.

파행됐던 국정조사 특위는 30분 가량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정상화됐다.

정상화 이후에도 "경찰이 국정원 측의 증거인멸 행위를 방관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CCTV 영상이 공개됐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수사관들은 댓글이 삭제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동영상은 경찰이 댓글 없다고 발표하던 지난해 12월 16일 오전 4시에 찍혔다.

수사관1 "자도 돼요?"
수사관2 "지금 댓글이 삭제되고 있는 판에 잠이 와요? (대체로) 댓글을 삭제하는 편이더라고요."

이는 검찰이 국정원 직원의 ID로 지목한 '좌익효수'가 국정조사가 시작된 이후 관련 게시글이 삭제하고 탈퇴한 것처럼 증거 인멸을 위한 행위로 보인다. (관련기사: '호남·여성 비하' 좌익효수, 게시물 전체 삭제·탈퇴)

이에 대해 이상규 의원은 "경찰이 증거 인멸도 이미 확인을 했다"며 "이 청장은 CCTV 동영상 다 확인하고 왔냐"고 따졌다. 이어 이 청장이 "다 못했다"고 사과하자 이 의원은 "아주 중요한 증거물을 검토도 안 하냐, 도대체 뭐하는 거냐"고 성토했다. 

'권영세 파일'에 당한 새누리 "박범계, 사실 아니면 의원직 사퇴해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소속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25일 경찰청 기관보고를 위한 국정원 국조특위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발췌본은 악마의 편집"이라고 재반박했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소속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25일 경찰청 기관보고를 위한 국정원 국조특위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발췌본은 악마의 편집"이라고 재반박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앞서도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신경전은 뜨거웠다. 전날(24일) 법무부 기관보고 당시 폭로된 '권영세 주중대사 녹취록'을 둘러싼 설전이 대표적인 사례였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폭로한 해당 녹취록에 따르면, 권 대사는 "MB정부 때 원세훈 원장이 바뀐 이후로 기억을 하는데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내용을 다시 끼워 맞췄다, 청와대에 요약 보고를 한 것"이라면서 "아마 어떤 경로로 정문헌(새누리당 의원)한테 갔다"고 말했다.

김태흠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의사진행발언에서 이를 거론하며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폭로해 흑색선전을 하고 있다, 박 의원이 '깐다', '끼워맞추기' 등을 조작해 폭로하고 있다고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그는 "박 의원은 더 이상 논란을 야기시키지 말고 불법 취득한 녹음파일 전체를 공개해 주기 바란다"며 "폭로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면 의원직 사퇴 등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의원은 "새누리당이 아프긴 아픈 모양이다"며 "(국정원의) 여론조작 사건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일란성 쌍생아인 회의록 유출, 편법 각색까지 있었으니"라고 맞받았다. 또 "대선이 끝나는 12월 19일까지 9500회나 NLL 관련 기사가 났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정원의) 댓글 73개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NLL 기사는 9500회나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은 이에 "의원직 사퇴할 것인지나 답하라"며 소리쳤다. 박 의원이 남재준 국정원장의 회의록 무단 공개 등을 거론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연루 가능성까지 말하자 "박범계, 심하잖아"라고 소리쳤다.


태그:#국가정보원, #국정조사, #박근혜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4,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