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살리기사업에 마을이 편입된 경남 김해시 상동면 매리 주민들이 이사할 이주 단지의 택지 면적이 당초 약속보다 30~50평 정도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매리마을 이주단지 입주민 비상대책위원회'(아래 주민대책위)는 11일 이주단지택지분양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갖고 "부산지방국토청과 김해시는 4대강사업으로 보상하는 매리마을 이주단지 사기분양 책임져라"고 촉구했다.

'김해 상동면 매리마을 이주단지 입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새로 조성된 매리지구의 택지가 분양당시 약속했던 실제면적보다 30~50평 정도 줄어들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으 2012년 택지 조성 공사를 할 때 현장 모습.
 '김해 상동면 매리마을 이주단지 입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새로 조성된 매리지구의 택지가 분양당시 약속했던 실제면적보다 30~50평 정도 줄어들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으 2012년 택지 조성 공사를 할 때 현장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최근 김해시는 낙동강변 상동면 매리·용산지구의 이주단지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주민들을 이주시킬 계획이다. 총 58가구가 이주하는데, 5만2094㎡ 규모의 매리지구에 41가구와 3만585㎡의 용산지구에 17가구가 옮겨간다.

부산국토청과 김해시는 이 사업에 총 228억 원을 투입해 2011년 2월 착공해 1년6개월 만에 완공했다. 두 지구는 기존 마을에서 1km 가량 떨어져 있고, 산비탈에 조성되었다. 분양 필지 선택은 추첨을 통해 결정되었다.

주민대책위는 "마을 주민 전부를 강제로 쫓아내면서 이주단지를 조성 조건으로 당시 이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감안하고 효율적으로 토지이용계획을 한다 했다, 개인 당 150평(500㎡)으로 택지 규모를 설정하고 공고했다"며 "그런데 당초 150평으로 분양 계약한 택지가 심지어 30~50평 이상 줄어들어 실제 평수가 90~100평 정도였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사기 분양이라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부산국토청과 김해시는 당초 약속한대로 이주단지 내 분양평수 150평을 보장하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이주민 전체는 이주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결의했다.

이곳은 4대강살리기 낙동강사업 6공구에 해당한다. 부산국토청은 매리마을 강제수용에 나서기도 했는데, 주민들은 4대강사업에 강하게 반대하기도 했던 것이다.

주민대책위는 "이곳은 낙동강 유역 가운데 유일하게 강둑도 없이 여지껏 100년 넘도록 홍수로 인한 그 어떠한 침수피해도 없었고, 저류지도 아닌데 왜 4대강사업 대상지가 되어야 하느냐"며 반발했던 것이다.

기존 마을 주변에는 1300여개의 공장이 들어서 있어 경제생활 터전이 형성돼 있었고, 땅값은 평당 500만 원 안팎으로 감정가가 높았던 것이다. 주민대책위는 "땅값도 높았던 마을을 두고 이주해 가야 하는 것도 억울한데, 당초 약속했던 택지의 실제평수가 줄어 억울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해시 관계자는 "이주 지역이 산악지대라 경사면이 많아 석축을 쌓기도 하면서 실제 사용 면적이 줄어들었다"면서 "줄어든 면적에 대해서는 감정평가를 다시 해서 분양가격을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분양 당시 면적에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태그:#4대강사업, #낙동강, #김해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