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사업이 변종 운하라는 사실이 감사원에 의해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 전 대통령의 법적, 정지척 책임을 촉구하고 있다.
▲ 4대강대책위 '4대강 사업은 22조 대국민사기극'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사업이 변종 운하라는 사실이 감사원에 의해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 전 대통령의 법적, 정지척 책임을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감사원이 이명박 정부의 핵심 사업인 '4대강살리기사업'이 한반도 대운하를 염두에 뒀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4대강 사업의 책임자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목하며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4대강 사업은 변종 대운하, 대국민 사기극"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와 4대강조사위원회, 금강을지키는사람들 소속 10여 명의 회원들은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 사업을 둘러싼 비자금과 비리 등의 수사에 이 전 대통령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4대강 사업은 변종 대운하"라며 "국민을 상대로 한 22조 원짜리 거대한 사기극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토해양부조차 불필요하다고 밝힌 것을 대통령실이 직접 나서서 대운하 계획에 맞추도록 했다"며 "어처구니 없는 논리를 내세워 수심을 6미터로 만들고 16개의 댐을 건설하면 죽었던 강이 살아난다고 국민을 호도했다"고 주장했다.

전날 감사원 발표에 따르면 2009년 2월, 대통령실은 추후 운하 재추진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방침을 갖고 대규모 준설 계획과 16개 대형보 건설, 수심 6m 확보 등을 내용으로 하는 4대강 사업계획안을 만들었다. 이는 이명박정부가 4대강 사업이 홍수예방, 수질개선 등을 위한 것이라고 한 주장과는 상반된다.

이들은 감사원도 비판했다. "2011년 1차 감사원 감사 당시 4대강 사업의 면죄부를 준 바 있다"며 "이번 감사에도 건설사 비리에 솜방망이 처벌을 내린 공정거래위원회나 불법담합에 빌미를 준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실효성 있는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4대강조사위'에 환경단체 인사 참여 요구

▲ MB 논현동 사저 앞 "4대강 사업은 22조 대국민사기극" 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와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사업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의 법적, 정지척 책임을 촉구했다.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비판의 화살이 이어졌다. 이번 정부 들어 출범한 국무총리실 산하의 4대강 사업 조사·평가위원회는 4대강 사업 반대 인사들의 참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에 이들은 "지난 5년 동안 소신도 관심도 없이 침묵했던 중립 인사들이 또 다시 국민들을 호도할 수 있다"며 "지난 1월과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처럼 제대로 검증할 수 있는 사람들은 환경 단체 전문가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사회 진영의 제안을 받아들여 반대 측 인사들을 4대강 조사위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 중 일부는 이 전 대통령의 가면을 쓰고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라고 적힌 말풍선을 들었다. 또 다른 이들은 '4대강 사업=대운하, 대국민사기극', '4대강 사업은 유죄, 책임자를 처벌하라'라고 적힌 '천피켓'을 들었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이 자리에서 "감사원 발표 우리가 몰랐던 것인가, 새로운 내용이 밝혀진 것인가"라며 "많은 국민들이 알고 있던 것처럼 4대강 사업은 대운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염 처장은 "4대강 사업은 물 공급에도 아무런 도움도 안 되고, 수질개선은커녕 수질악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 모든 일은 단 한 사람, 우리 뒤쪽에서 살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때문에 가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4대강 규탄 기자회견을 하려하자, 경찰들이 사저 입구를 막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출입통제하는 경찰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4대강 규탄 기자회견을 하려하자, 경찰들이 사저 입구를 막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4대강 사업, #이명박 전 대통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