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범민련)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긴급체포한 것에 대해 경남진보연합(준)은 "국가보안법을 앞세운 공안탄압"이라며 "국정원 정치공작 물 타기용 표적수사"라 규탄했다.

경찰은 26일 오전 범민련과 지역연합 사무실, 활동가 9명(경남 1명)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또 범민련 간부 2명을 긴급체포했다. 국정원과 경찰은 범민련이 지난 3월 발표했던 한미합동군사훈련과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 등을 비판한 성명와 관련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26일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긴급체포했다. 사진은 범민련 회원들이 벌였던 '반전평화 미군철수 수요행동' 모습.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26일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긴급체포했다. 사진은 범민련 회원들이 벌였던 '반전평화 미군철수 수요행동' 모습.
ⓒ 범민련

관련사진보기


압수수색·긴급체포에 대해, 경남진보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7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국정원 국면 전환용 민주통일단체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경남진보연합은 "오늘 진행된 압수수색은 남북관계를 파탄 낸 책임을 회피하고, 국정원 사태 등으로 촉발된 국민의 분노의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해 구시대적인 국가보안법을 앞세운 전형적인 공안탄압이자 표적수사"라고 밝혔다.

이어 "남, 북, 해외 3자연대 조직으로 발족한 범민련은 지금까지 남북교류와 협력을 선도하며 조국통일운동에 앞장서 온 대표적인 민간 통일운동단체"라며 "범민련 남측본부는 지난 97년 김영삼 정부로 부터 이적단체로 낙인찍힌 후 수많은 시련과 난관 속에서도 모든 활동을 공개적으로 해 오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자주, 대단결을 위해 헌신해 왔다"고 덧붙였다.

경남진보연합은 "공안세력들은 구시대적 국가보안법을 휘두르며 범민련을 이적단체로서 집요하게 탄압해 왔고, 최근에는 통일운동에 대한 탄압을 넘어 '국가보안법 '개악, '범죄단체 해산법' 제정 시도 등 법, 제도적 차원에서까지 통일운동, 진보운동을 말살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정치공작이 밝혀지면서 책임자를 처벌하고 공안기관을 해체하라는 국민들의 비난 여론이 뜨겁다"며 "국정원 사태는 국가정보기관이 지난 18대 대통령선거에 개입하여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고 헌정질서를 교란한 중대한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 수사를 진행하던 경찰이 대선시기에 조직적으로 수사를 축소, 은폐한 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국정원 개혁요구가 높아지자 저들의 특별한 권한으로 확보한 국가기밀을 정략적으로 공개하면서 물타기를 시도하는 등, 공안기관의 조직적인 정치공작 움직임은 한층 노골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진보연합은 "불법적 대선으로 당선된 박근혜 정부는 전임 이명박 정권의 전철을 따라 대북적대정책에 열을 올리고 남북대결정책에 몰두함으로써 마지막 남은 개성공단마저 폐쇄위기에 몰아넣었을 뿐 아니라 세계 외교사에 유래가 없는 수석대표의 '격' 논란을 일으키며, 어렵게 마련된 대화국면도 허무하게 무너뜨렸다"고 지적했다.

경남진보연합은 "남북관계 악화 국면, 정권 위기 국면에서의 공안탄압은 역대 반민주정권들이 항상 써먹던 구태의연한 수법의 재탕"이라며 "남북의 교류협력과 공동선언 이행을 지지해 온 민간 통일운동단체인 범민련를 탄압하는 박근혜 정부와 공안기관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범민련은 "이번 공안탄압을 통하여 자신의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는 박근혜 정부와 공안기관의 작태를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대의 악법이자 반민주, 반인권, 반통일 악법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고 반민주, 반통일 공안세력과 공안기관의 해체를 위해 힘차게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국가보안법, #범민련, #경남진보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