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18 광주민주화운동 33돌을 맞이한 가운데 조선·동아 종편채널이 5·18정신을 훼손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방송을 내보냈다. 지난 13일 조선 종편채널인 <TV조선> 시사프로그램 <장성민의 시사탱크>는 북한 특수부대 장교출신이라는 임 모씨를 출연시켜 "600명 규모의 북한군 1개 대대가 침투했다", "전남도청을 점련한 것은 시민군이 아니고 북한에서 내려온 게릴라"라는 등 날조된 허위주장을 내보냈다.

15일 동아종편 <채널A>도 <김광현의 탕탕평평>에서 비슷한 주장을 방송했다. 두 종편채널은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5·18 민주화 운동'을 '북한이 계획한 폭동'으로 폄훼했다. 진실을 전달해야하는 망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이 언론임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조선·동아 종편채널이 진실을 호도한 채 5·18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왜곡하고, 그 의미마저 부정한 것이다.

인터넷 보수 사이트에는 5·18 희생자들을 조롱하고 폄훼하는 주장이 난무하는 등 몰지각한 수구 세력들의 역사왜곡이 5·18정신을 훼손시키고 있다. 보수 성향의 인터넷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는 광주 시민군을 '홍어'에 비유하고, 태극기로 덮은 희생자들의 관 사진을 두고 '배달된 홍어들 포장완료'라는 글을 다는 등 5·18정신을 폄훼하고 희생자들을 모욕하는 글이 연일 올라왔다. 이 사이트는 '민주화'라는 단어조차도 '반대·제압·토벌·왕따'라는 식의 부정적인 표현으로 바꿔 사용하며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한편, 국가 보훈처는 5·18 기념식에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거부했다. '정부 기념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주먹을 흔들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이유였다. 앞서 국가보훈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공식곡으로 인정하지 않고 새로운 기념곡을 만들겠다며 예산 4800만원을 편성해 지탄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아무 구체적 근거도 없이 5·18을 북한과 연결시키는 망상적 추단을 방송에 내보내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훼손하고, 유족에게 깊은 상처를 준 방송사는 사과해야 한다"는 등 종편채널의 무책임한 보도 행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셌다.

그러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자사 종편이 앞장서서 5·18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고, 역사를 왜곡을 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반성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는 5·18 정신의 의미를 조명하거나 '5·18 정신 훼손'을 비판하는 기사는 한 건도 내지 않았다.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불허해 5·18 단체들이 기념식에 불참한 내용만을 주로 다뤘을 뿐이다. 그러면서 사설을 통해 '갈등의 골'을 메우기 위한 '국민통합'을 주문했다. 갈등을 증폭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는 조선일보가 '국민통합'을 주장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다.

동아일보는 자사 종편채널인 <채널A>가 15일 "5·18 당시 북한군으로 광주에 남파됐다"는 탈북자를 출연시킨 것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한 듯 '북 개입설은 사실이 아니'라는 기사를 반복해서 내보냈다. 또 전두환 씨의 '지방세 체납'을 지적하는 사설을 내놓는가 하면, '북 개입설'이나 '5·18 정신 폄훼 움직임'을 비판하는 칼럼을 실었다.

그러나 자사 종편 채널의 행태에 대한 자기반성은 생략됐다. '전두환'이 '시민군' 행세를 하고 나선 꼴이다. 한편,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을 다루며 '보훈처의 허튼소리로 청와대의 통합구상이 헝클어졌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실어 논란의 책임을 보훈처에게 떠넘겼다.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조선·동아 종편채널의 역사왜곡을 강하게 비판하고, 극우세력들이 '5·18정신'을 훼손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중앙일보도 5·18 왜곡에 대해 지적했으나, 천안함 사건 및 미국산 쇠고기 촛불집회 등을 예로 들면서 이 두 사건을 마치 해괴한 주장에 의해 발생한 것 인양 호도했다.

<年 7억대 경호받는 전두환 前대통령, 지방세 3년 체납>(조선, 11면/5.17)
<5·18단체들 기념식 불참 선언…반쪽행사 되나>(조선, 14면/5.17)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不許에 반발…5·18 일부단체, 별도 행사 추진>(조선, 10면/5.18)
<노래 한곡에…반쪽난 5·18, 빛바랜 국민통합>(조선, 5면/5.20)
<5·18 시민군 영혼결혼식 위해 만들어져 이후 운동권 '민중의례' 할 때마다 애창>(조선, 5면/5.20)
<"공식 기념곡 아니다… 좌파단체가 애국가 대신 부르는 것도 문제">(조선, 5면/5.20)
<"30년간 행사서 불러왔는데 왜 막나… 기념곡으로 지정하면 될 일">(조선, 5면/5.20)
<朴대통령 "5·18 정신이 국민통합·국민행복으로 승화돼야">(조선, 5면/5.20)
<5·18 기념식 파행이 일깨워준 국민통합 긴급과제>(조선, 사설/5.20)

조선일보는 20일 사설 <5·18 기념식 파행이 일깨워준 국민통합 긴급과제>에서 "올해 5·18 기념식의 의미를 구태여 찾는다면 기념식 전후의 여러 파행적 모습에서 국민통합이 얼마나 절박한 국가적 과제인가를 다시 일깨웠다는 데 있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싼 갈등을 언급했다.

사설은 먼저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82년에 나온 대표적인 운동권 노래", "좌파 정당과 단체들이 그동안 주관하는 행사에서 애국가는 부르지 않고 이 노래만 불러 원작자의 의도와 달리 일부 오해와 거부감이 생긴 것은 사실"이라며 보훈처를 두둔한 뒤, "5·18 기념식에선 이 노래 제창이 사실상 관례로 굳어져 있다", "5·18 공식 기념곡을 굳이 다시 만들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사설은 "대한민국은 지역과 이념, 소득·종교 등으로 나뉜 갈등의 골이 깊어가고 있다", "이 골짜기를 하나씩 메워야 하는 것이 오늘을 사는 우리의 시대적 사명"이라면서 "박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 지도자들은 정파의 경계를 뛰어넘어 국민 통합 문제를 나라의 중심과제로 붙들고 씨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연 조선일보가 이러한 주장을 할 자격이 되는지 의문이다. 조선일보는 자사 종편채널인 <TV조선>을 통해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북한 주도하에 벌어진 폭동'이라는 허위날조 주장을 내보내며 5·18정신을 폄훼하는 데 앞장섰다. 수구 보수 진영의 요구에 따라 역사왜곡까지 벌이는 <TV조선>의 행태가 '이념 갈등의 골'을 깊게 하고, '국민 통합'을 가로막고 있다.

정치권에 '국민통합'을 외치기 전에 자사 종편 채널의 역사날조를 반성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매일 지면을 할애해 <TV조선> 홍보에 열을 올리는 조선일보가 <TV조선>으로 불거진 문제는 침묵하는 이중적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5·18 北 개입설 광주 모독 행위">(동아, 1면/5.18)
<당시 시민군 "김일성, 순수한 광주의거 오판말라">(동아, 11면/5.18)
<33년전 5월 광주의 눈물 씻고 상생-평화를 노래하다>(동아, 11면/5.18)
<3년간 지방세 체납하고도 돈 잘 쓰는 전두환 씨>(동아, 사설/5.18)
<5·18, 유네스코 첫 세계인권교과서에 실린다>(동아, 1면/5.20)
<갈라진 5·18 기념식서…朴대통령 "국민통합으로 승화">(동아, 5면/5.20)
<靑 "보훈처 허튼소리 때문에 통합구상 헝클어져">(동아, 5면/5.20)
<"5·18 범시민대회때 항상 애국가 제창 북한군 개입 주장은 상식밖 허위날조">(동아, 5면/5.20)
<"5·18 폭동매도 극우세력은 국민자격 없어">(동아, 5면/5.20)
<5·18을 두 번 죽이지 말라>(동아, 칼럼/5.20)

동아일보는 <"5·18 북 개입설 광주 모독 행위">·<당시 시민군 "김일성, 순수한 광주의거 오판말라">(5.18), <"5·18 범시민대회때 항상 애국가 제창 북한군 개입 주장은 상식밖 허위날조">(5.20)에서 '북 개입설'을 반박하는 5·18 관계자들과 단체의 주장을 실었다. 20일 <"5·18 폭동매도 극우세력은 국민자격 없어">에서는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으로 매도한 극우세력 비판 1인시위'를 벌인 고등학생을 다뤘다.

또 같은 날 내부칼럼 <5·18을 두 번 죽이지 말라>에서 "광주는 우울하고 슬프다"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논란과 함께 "북한 특수부대 개입설과 일부 극우단체의 5·18 비하는 시민들의 아픈 가슴을 또 한번 후벼 파 놓았다"고 언급했다.

칼럼은 인터넷에서 벌어진 5·18 폄훼 글에 대해 "역사 왜곡을 넘어 희생자나 유가족을 두 번 죽이는 살인 행위나 다름없다"고 비판하고, 북한군 개입설에 대해서는 "일부 탈북자가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있지만 그 같은 주장의 신뢰성이 엄밀하게 검증되기 전에는 공론의 장에 받아들여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아직도 1980년 당시 신군부가 유포한 왜곡된 정보가 걸러지지 않은 채 유포되고 있다는 것은 통탄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왜곡된 정보를 앞장서서 유포한 자사 종편 <채널 A>는 언급하지 않았다. 제 3자인양 비판하는데 앞서, '가해자'로서의 통렬한 자기반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동아일보는 같은 날 5면 <청, "보훈처 허튼소리 때문에 통합구상 헝클어져">와 <갈라진 5·18 기념식서…박대통령 "국민통합으로 승화">에서 "청와대는 기념식 참석을 계기로 국민대통합 메시지를 전할 계획이었지만 제창 논란이 빚어지면서 통합 행보가 빛을 바랬다"거나 "애초부터 지난해와 동일하게 행사를 진행한다는 게 원칙이었는데 보훈처가 '허튼소리'를 하면서 대통령의 통합 구상이 헝클어졌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실으며 박 대통령도 '피해자'인양 다뤘다.

<조선·동아 종편 "5·18 북한군 개입"…역사 부정 심각>(한겨레, 1면/5.17)
<'민주화운동' 정당성 흠집내기…저열한 역사인식 노골화>(한겨레, 2면/5.17)
<박근혜 정부도 '임을 위한 행진곡' 없는 기념식>(한겨레, 2면/5.17)
<5·18 왜곡방송, 일본 극우와 뭐가 다른가>(한겨레, 1면/5.18)
<오월 광주, 5000명이 목청껏 부른 '임을 위한 행진곡'>(한겨레, 6면/5.18)
<여당 의원들도 "민심 수용해야">(한겨레, 6면/5.18)
<저열한 5·18 정신 훼손 철저히 수사해야>(한겨레, 사설/5.18)
<전두환 추징미납 1672억, 그냥 눈감을 건가요>(한겨레, 1면/5.20)
<5개 키워드로 본 '5·18의 진실'>(한겨레, 6면/5.20)
<반쪽짜리 5·18 기념식'과 국민대통합>(한겨레, 사설/5.20)

한겨레신문은 18일자 1면 <5·18 왜곡방송, 일본 극우와 뭐가 다른가>에서 "민주화 운동의 역사적 실체 규명과 평가가 끝난 시점에 역사왜곡이 시도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선동이 아니라 도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며 그 배경으로 "두 차례에 걸친 보수 정권의 집권에 따른 자신감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근의 잇단 역사 딴죽걸기는 정치권에서 먼저 시작된 '일제 미화'와 '독재 찬양', '종북몰이'의 연장선"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설득력 있다고 싣기도 했다. 이어 "상식을 넘어선 주장을, 한국 언론의 정통과 주류를 자처하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계열 종편이 여과없이 방송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며, 이는 "'극우 인터넷 세력'의 존재 과시 욕구와 '수구세력'의 상업주의가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는 분석을 실었다.

같은 날 사설 <저열한 5·18 정신 훼손 철저히 수사해야>에서는 "올해 33돌을 맞은 5·18 민주화운동이 유례없는 수난을 겪고 있다"며, 그 핵심이 '조선․동아의 종편'이라고 못 박았다. 사설은 "(5·18이) 역사적으로나 학술적으로나 다 정리가 된 내용"인데 "이제 와서 입에 담기조차 부끄러운 소문들을 다시 꺼내는 건 광주시민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자체를 모욕하는 짓"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5·18 민주화 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탈북자들의 주장을 "한국의 유력 보수 언론들이 받아서 확대해줬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면서 "누적된 적자에 시달리는 종편들이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끌어들이려고 안간힘을 쓰다보니 자극적인 소재를 찾게 됐다고 이해하기에는 나가도 너무 나갔다"며 종편에 법적 책임을 묻기도 했다.

<보훈처 '임을 위한… ' 제창 거부 종편은 근거없이 5·18 역사 왜곡>(경향, 1면/5.17)
<'공식 기념곡 불인정' 정부 뜻 반영…'반쪽 5·18' 불가피>(경향, 5면/5.17)
<전두환 '상습체납자' 불명예 추가 지방세 4000여만원 4년째 안 내>(경향, 11면/5.17)
<'괴물'이 되어가는 보수>(경향, 1면/5.18)
<역사 부정·윤창중 음모론 들먹이는 일각의 '괴물 보수'>(경향, 3면/5.18)
<'민주화 성지' 대학가에선 5·18 대자보 훼손·철거>(경향, 3면/5.18)
<보수 지지층 눈치만 보느라 청와대·여당 '5·18 외면․침묵'>(경향, 3면/5.18)
<광주시의회·시민단체 "정부 기념식 불참" 분노 확산>(경향, 8면/5.18)
<국민통합 해치는 반역사적 5·18 왜곡 시도>(경향, 사설/5.18)
<5·18 기념식 끝내 '반쪽'…박 대통령 '국민통합' 메시지도 퇴색>(경향, 8면/5.20)

경향신문은 18일자 1면 <'괴물'이 되어가는 보수>에서 5·18 민주화운동 때 북한군이 투입됐다는 주장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근거 없는 음모가 과거와 달리 "종합편성채널(종편)이라는 새 매체와 연결돼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며, 이러한 종편의 보도행태는 "시민사회가 우려하던 '미디어 생태계 파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일단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사는 "보수적 이념 지향성에다 시청률 제고와 생존이라는 그들의 지상과제가 결합하면서 무분별하고 선정적이며 사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종의 정치 포르노를 중계한 꼴"이라고 일갈했다. 뿐만 아니라 "이른바 '정통·합리적 보수세력'이 '애국세력'을 자처하는 이들의 극단적인 주장, 이를 중계한 종편의 보도행위에는 침묵․방조하고 있다는 점도 지금 보수의 한계를 드러낸다"고 꼬집었다.

같은 날 사설 <국민통합 해치는 반역사적 5·18 왜곡 시도>는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이나 종편채널의 '5·18 북한군 개입설' 방송, 대학가의 5·18 사진전 훼손 등 5·18의 왜곡과 폄훼는 "소중한 역사로 공인된 가치와 정신을 부정하는 것일 뿐 아니라 국론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고 선동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엄중하게 보지 않을 수 없다"며 "조선·동아 종편의 북한군 개입설 방송은 매우 무책임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실 확인이 불가능하고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주장을 종편에서 여과없이 방송한 것은 스스로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자 전파의 공공성 원칙에 어긋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또한 정부 당국도 일련의 5·18 훼손 움직임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정부·여당과 보수 진영은 5·18 왜곡 및 폄훼에 "단호한 대처를 통해 더 이상의 국론 분열과 갈등을 막고 국민대통합의 길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경고했다.

<5·18행사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단이 부르게>(중앙, 8면/5.17)
<광주광역시의회도 "5·18기념식 불참">(중앙, 8면/5.18)
<'임을 위한…' 논란에 묻힌 박근혜 통합>(중앙, 8면/5.20)
<"5·18 북한 개입" 여과 없이 방송…역사 왜곡 논란 확산>(중앙, 14면/5.20)
<"노골적 진실 폄훼 모든 법적 절차 동원 강력히 대응할 것">(중앙, 14면/5.20)
<5·18에 대한 근거 없는 왜곡을 규탄한다>(중앙, 사설/5.20)

중앙일보는 20일자 사설 <5·18에 대한 근거 없는 왜곡을 규탄한다>에서 "지금 북한 개입설을 제기하는 이들은 33년 전 신군부가 시도하던 여론 조작을 대명천지에 되풀이하려는 셈"이라며, "난데없이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것은 희생자와 유족들을 모욕하는 패륜행위"라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왜곡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설은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주장을 유언비어라고 규정한 뒤 "근거없는 유언비어나 괴담은 과거에도 종종 유포돼 국론을 분열"시킨 적이 있다며 '천안함 침몰'이나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예로 들면서 이 두 사건도 마치 해괴한 주장에 의해 발생한 것 인양 호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조선일보, #동아일보, #종편, #518, #역사왜곡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