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안시내에 있는 동남소방서 관내 119안전센터는 단 한 곳 뿐이어서 조속한 추가설립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관내를 순찰하며 소방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동남소방서 소방관들.
▲ 소방관 1인당 담당인구가 전국평균의 4배. 천안시내에 있는 동남소방서 관내 119안전센터는 단 한 곳 뿐이어서 조속한 추가설립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관내를 순찰하며 소방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동남소방서 소방관들.
ⓒ 이진희

관련사진보기


지난 2009년부터 건립이 추진된 천안시 청수택지지구내 '청당119안전센터'의 건립이 하염없이 연기되고 있다. 당초 총 30억여 원을 투입해 2012년 말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착공은 커녕 설계마저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는 원인은 바로 충청남도와 천안시 사이에서 예산부담 비율조정이 이뤄지지 않은 탓이다.

청당119안전센터 설립에 소요될 30억6500만 원의 사업비는 토지매입비로 16억8500만 원, 건축비로 13억8000만 원이 책정돼 있다. 충남도는 도내 타 시군의 사례를 들어 토지매입비용 전부와 안전센터의 건축비 중 절반인 6억9000만 원을 천안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천안시는 이미 토지 매입비를 시가 전액 부담한 만큼 건축비는 도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총 사업비의 22.5%에 지나지 않는 6억9000만 원을 누가 부담하느냐를 두고 천안시와 충남도가 서로 미루다보니 일각에서는 '시민의 안전은 뒷전에 두고 기관간 책임 떠넘기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편 천안 동남구의 소방관 1명당 담당시민은 4261명으로 전국 평균 1253명, 충남 평균 1019명의 4배에 달하는 상황이다.

119안전센터, 동남구 시내권에는 단 한곳 뿐... '설립서둘러야'

현재 동남소방서의 시내권 안전센터는 구성119안전센터가 유일하며 독립기념관과 병천의 119안전센터를 포함해도 동남구의 119안전센터는 3개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서북소방서는 차암, 쌍용, 서부, 두정, 성환, 성거 등 6개의 119안전센터를 운영중이다.

관할 면적이 더 넓은 동남소방서에 119안전센터는 단 3곳, 더구나 시내권에는 한 곳 밖에 없으니 긴급을 요하는 업무특성상 동남구의 소방업무는 늘 열악한 위기상황이다.

당초 계획된 청당119안전센터는 천안 동남구 지역의 청당동, 구룡동, 삼용동, 용곡동, 신방동, 풍세면, 광덕면을 관할할 예정이다. 청당119안전센터가 건립되면 전년도 화재 80건, 동남구 지역의 약 24%에 이르는 화재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동남소방서 관계자는 "현재 소방차량, 장비, 근무 소방 인력 등은 모두 준비돼 있는 상황이다"라며 "올해 개소를 하려면 연말까지 적어도 80% 정도는 건축이 진척돼야 하는데 아직 설계도 못한 상황이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시민볼모로 한 사업지연 공방은 없어야"

청당 119안전센터의 건립지연과 관련해 황한경 천안시 재난안전팀장은 "소방업무는 기본적으로 광역자치단체 업무"라며 "천안의 경우 도내 타 시군과 달리 토지매입비 부담이 상당해 재정적 부담이 크다, 서북소방서가 설립될 당시에도 토지매입비는 시가 부담했지만 건축비는 다 도에서 부담한 사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관할 소방서, 충남도, 시의원·도의원 등을 접촉하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며 "건축비만 도가 부담해 준다면 추경을 세워 바로 토지를 매입해 119안전센터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안시는 또 타 시군의 사례를 들어 건축비 부담을 종용하는 충남도의 입장은 일방적 내부규정에 근거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타 시군과 천안시의 토지 매입 여건은 차원이 다르다는 것.

하지만 이에 대해 충남도는 전혀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내 타 시군의 경우, 안전센터 건립시 건축비는 모두 해당 지자체와 충남도의 반반 부담이었다"며 "소방안전본부에서는 천안에만 특혜를 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소방서'의 경우에는 건축비를 충남도가 전액 부담한다, 하지만 '119안전센터'의 경우에는 모두 같은 형식으로 충남도와 지자체가 반반 부담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119안전센터가 들어서면 해당지역의 안전은 물론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천안시의 전향적인 정책결정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두 기관의 예산부담 미루기가 이어지면서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더구나 현재 토지소유권을 갖고 있는 LH공사는 오는 6월말이면 대상토지의 매도가격을 올릴 예정이어서 시민세금이 더 낭비될 수 있는 우려마저 커지고 있다.

해당지역이 지역구인 조강석 천안시의원은 "더 이상 시민안전을 볼모로 한 사업지연은 용납할 수 없다"며 "충남도와 천안시는 청당119 안전센터 관할구역 시민 8만6776명의 안전을 담보로 한 무책임한 행정을 반성하고 조속히 안전센터를 건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본 기사는 충남시사신문(www.chungnamsisa.com) 760호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충남시사신문, #이진희, #119안전센터, #천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