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기 5년을 마친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로 귀가하며 환영나온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임기 5년을 마친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로 귀가하며 환영나온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아아 님은 갔습니다…"

한용운의 시 '님의 침묵'이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지난 5년, 온갖 추억을 만들어주신 이명박 정부를 이대로 보내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일방적인 국정운영으로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킨 정부였습니다. 민간인 불법사찰, 언론장악 등의 사태에서 보듯이 민주주의를 무시했고 견해가 다른 이들을 핍박한 정부였습니다.

용산참사와 쌍용자동차 강제진압에서 보듯이 공권력을 남용했고, 4대강 사업과 제주해군기지 건설강행에서 보듯이 일방통행식 권위주의 통치로 국민을 힘들게 한 정부였습니다. 세계경제위기로 어려운 시기라고는 하지만 양극화 문제와 고용불안 문제도 전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참여연대는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많은 위법·실정사건이 있었지만 진상이 규명되지 않은  주요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위해 여·야 국정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참여연대가 국정조사를 요구한 사건은 ① 국정원 대선개입사건  ② 청와대-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사건  ③ 정부의 언론장악 사건  ④ 용산철거민 농성 강제진압사건 ⑤ 쌍용자동차 정리해고사건  ⑥ 제주해군기지건설 타당성  ⑦ 천안함 침몰 정부조사결과  ⑧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매각 사건입니다.

☞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면 클릭 (별첨자료 참고)


태그:#국정조사, #참여연대,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상을 바꾸는 시민의 힘, 참여연대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